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홍어삼합입니다.
 홍어삼합입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어려운 경기에도 허심탄회하게 승복을 보시한 친구가 있습니다. 그 마음이 고마워서 식사를 대접하려고 친구가 운영하는 회사로 갔습니다. 친구가 그러더군요.

"우리 뭐 먹을까?"
"아무거나, 자네 좋을 대로 하게."

메뉴 고르기는 언제나 고민거리입니다. 친구는 생각 끝에 "홍어 삼합 어떤가?"라고 물었습니다. 더 생각할 것도 없이 '콜' 했습니다. 친구는 상가와 거리가 있는 주택가의 한 집으로 이끌었습니다. 이 집을 고른 이유를 물었더니, 그러더군요.

"이 집 음식은 한결같아. 부부가 같이 묵묵히 노력하는 모습이 끌리더라고. 음식 맛도 수수하니 투박하고, 두부도 국산 콩을 사용해 직접 만들어 좋더라고."

마음 따뜻한 친구가 권하는 집이라면 그 집 어디엔가 훈훈한 마음이 스며있을 거란 믿음이 있었습니다. 18일, 그렇게 찾은 곳이 여수시 신기동에 자리한 '이레 손 두부' 집이었습니다.

"홍어 삼합 주시고요, 두부도 얹어 주세요!"

시골 밥상 받은 기분이었습니다.
 시골 밥상 받은 기분이었습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홍어삼합 한상입니다.
 홍어삼합 한상입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홍어삼합을 요렇게 싸 먹었습니다.
 홍어삼합을 요렇게 싸 먹었습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간판에 "순수 100% 이리 콩으로 만든 옛 정성 그대로 만들어 최고로 모시겠습니다"라고 쓰인 문구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출입문에는 홍어 삼합과 홍어탕을 알리고 있었습니다. 간판으로만 보면 두부보쌈, 두부김치가 주 메뉴였습니다.

주인 부부가 주방에서 열심히 요리를 만들다가 우리를 맞이했습니다. 영락없는 시골부부처럼 순박한 인상이었습니다. 실내도 시골 집과 같은 분위기라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런 분위기에 끌려 여수국가산업단지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이 자주 찾나 봅니다.

이른 저녁시간이라 손님은 한 방만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주인장이 주문을 받으러 왔습니다. 친구가 홍어삼합을 제안했음에도 간판에서 보았던 두부 요리가 왠지 끌렸습니다. 제가 망설이는 사이, 친구는 거침없이 주문했습니다.

"홍어 삼합 주시고요, 이 친구 맛 좀 보게 두부도 얹어 주세요."

아무래도 친구는 이 집에서 파는 홍어 삼합을 꼭 맛보이려고 단단히 벼르고 있었나 봅니다. 잠시 후 막걸리와 함께 밑반찬이 나왔습니다. 고추, 깻잎 장아찌, 나물, 고구마 등을 보니 소담스런 시골 밥상을 받은 느낌이었습니다. 오랜만에 느끼는 시골 정취였습니다.

본 메뉴가 나왔습니다. 홍어, 돼지고기, 묵은 배추김치에 두부와 무말랭이까지 더해진 푸짐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무를 좋아해서 무말랭이에 꽂혔습니다. 보기만 해도 배가 불렀습니다.

알맞게 삭은 홍어 냄새가 코를 자극했습니다

돼지고기입니다.
 돼지고기입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알맞게 삭은 홍어입니다.
 알맞게 삭은 홍어입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묵은 배추김치와 무 말랭이입니다.
 묵은 배추김치와 무 말랭이입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금강산도 식후경. 손이 가만있을 리 없었습니다. 일단 깻잎장아찌를 깔고 익은 김치, 홍어, 돼지고기를 얹었습니다. 그리고 깻잎을 말아 입에 넣었습니다. 알맞게 삭은 홍어 냄새가 코를 자극했습니다. 오독오독 씹었습니다. 익은 김치가 돼지고기 맛과 홍어 맛을 부드럽게 감싸 주었습니다.

흑산도, 목포, 나주 영산포를 휘몰아쳤던 홍어 광풍이 요 몇 년 사이 여수에도 상륙했습니다. 목포권역에서 행사 때 홍어가 없으면 욕을 바가지로 먹는다고 합니다. 뭔가 허전하다는 거죠. 이랬던 여수에서도 홍어 집이 많이 늘었습니다. 대학에서 홍어 연구를 수년 동안이나 했던 지인과 자주 갔던 곳이 한 군데 있습니다. 하지만 맛이 변한 뒤로 가지 않습니다. 간혹 지인들 권유에 못 이긴 척 가지만 그대마다 실망하기 일쑤였습니다. 그런데 이곳은 횡재한 기분이었습니다.

홍어 삼합을 두부와 같이 먹는 궁합도 꽤 괜찮았습니다. 맛있는 음식은 많은 사람들과 같이 먹어야 더 맛있는 법. 전화가 울리고 그들을 불러들였습니다. 고등학교 친구들이 하나 둘 모이더니, 어느 새 여섯 명이 합석하게 되었습니다.

옛 추억을 떠올리며 거나하게 취지가 오를 즈음 마지막으로 홍어탕이 나왔습니다. 홍어탕의 알싸한 맛도 가히 일품이었습니다. 지난 주말에 감기 몸살로 인해 꼼짝 않고 집에 있었는데, 마침 막힌 코를 '뻥' 뚫는 듯한 시원함이 입안을 휘감았습니다. 행복이었습니다.

돼지고기와 두부입니다.
 돼지고기와 두부입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알싸한 홍어탕입니다.
 알싸한 홍어탕입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홍어와 두부입니다.
 홍어와 두부입니다.
ⓒ 임현철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제 블로그에도 올립니다.



태그:#홍어삼합, #두부, #홍어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묻힐 수 있는 우리네 세상살이의 소소한 이야기와 목소리를 통해 삶의 향기와 방향을 찾았으면... 현재 소셜 디자이너 대표 및 프리랜서로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 여행' 중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