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시가 엑스포재창조사업의 일환으로 엑스포과학공원에 '롯데월드 복합테마파크'를 조성키로 하고 롯데그룹의 제안설명회를 개최한 것과 관련, 시민단체들의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대전시가 제안설명회를 개최한 지난 10일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가 우려의 성명을 낸 데 이어, 11일에는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그리고 12일에는 대전환경운동연합이 "엑스포과학공원의 공공성을 대기업 특혜로 전락시키는 대전시를 규탄한다"며 성명을 통해 규탄하고 나섰다.

대전환경연합은 성명에서 "롯데월드와 롯데쇼핑이 대전엑스포과학공원 일대에 쇼핑시설이 포함된 '롯데월드 복합테마파크' 조성을 위해 상업지역으로 변경하려 하여 환경악화가 크게 우려가 된다"며 "복합테마파크 부지는 현 도시계획 상 녹지지역인데도 대전시가 이를 상업지역으로 용도를 변경해 개발부지를 제공하려고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특히, 엑스포과학공원은 정부로부터 대전시가 무상양여 받은 곳으로 공적인 시민공원"이라면서 "시민공원을 특혜논란까지 일으키며 대기업의 상업시설 개발부지로 제공한다는 것은 전혀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엑스포과학공원을 대기업에 넘겨 위락 쇼핑시설로 개발하는 것은 대전시의 미래가치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시민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결정적인 요인이 될 것"이라면서 "엑스포과학공원은 과학적 이용이란 당초 목적에도 부합하고 주변의 환경적 여건에도 부합하는 방식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이 마땅하다"고 촉구했다.

다음은 대전환경운동연합의 성명 전문이다.

엑스포과학공원의 공공성을 대기업 특혜로 전락시키는 대전시를 규탄한다!!

롯데월드와 롯데쇼핑이 대전엑스포과학공원 일대에 쇼핑시설이 포함된 '롯데월드 복합테마파크' 조성을 위해 상업지역으로 변경하려 하여 환경악화가 크게 우려가 된다. 대전시는 엑스포과학공원 총 56만㎡ 가운데 복합테마파크 부지 33만㎡는 현 도시계획 상 녹지지역인데 이를 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해서 개발부지를 제공하려고 하고 있다. 엑스포과학공원은 정부로부터 대전시가 무상양여 받은 곳으로 공적인 시민공원이다. 시민공원을 특혜논란까지 일으키며 대기업의 상업시설 개발부지로 제공한다는 것은 전혀 납득할 수 없는 일이다.

더욱이 엑스포과학공원은 갑천과 한밭수목원, 우성이산과 인접해 있어 도심지역의 대표적인 시민들의 휴식공간이며 문화공간이다. 이러한 지형적, 환경적 특성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효율성과 수익성을 논하며 시민을 위한 공원을 대기업의 상업·위락시설로 넘긴다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곳에 계획대로 대규모 쇼핑몰과 위락시설이 설치될 경우 주변의 교통문제도 크게 우려된다. 대전시교통정비중기계획에 따르면 대덕대로는 대전시 도로 중 주요정체구간 중 대표적인 곳으로 통행속도에 따른 도로서비스 수준(A~E)도 E로 최하위 수준이다. 주변지역인 과학공원사거리, 도룡사거리, 원촌사거리도 하위수준이다.

관광수요 예측을 그대로 믿을 수 없으나 계획대로 연 1,100만 명의 관광객이 이곳을 찾을 경우 이용객들은 물론 인근 주민들은 극심한 교통정체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는 결론이 자연스럽게 나온다. 이렇게 될 경우 교통문제와 더불어 대기오염도 심각한 문제로 대두될 것이다. 대전시는 교통대안을 마련하겠다고 하나 추가개발사업 시 교통량 급증에 따른 기반시설 확충은 대안확보가 쉽지 않은 사안이다. 대전시는 특단의 조치를 마련하여 교통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한다. 그러나 특정대기업의 상업·위락시설로 인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대전시가 시민의 혈세를 써서 교통대안을 마련한다면 이는 더욱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이는 명백한 특정기업에 대한 특혜이다.

엑스포과학공원을 대기업에 넘겨 위락 쇼핑시설로 개발하는 것은 대전시의 미래가치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시민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결정적인 요인이 될 것이다. 엑스포재창조 사업의 의미와 취지에도 전혀 부합되지 않는다. 엑스포과학공원은 과학적 이용이란 당초 목적에도 부합하고 주변의 환경적 여건에도 부합하는 방식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이 마땅하다. 대전시는 엑스포과학공원의 공공성을 대기업 특혜로 전락시키는 일을 즉각 중단하라.

2012년 7월 12일
대전환경운동연합

덧붙이는 글 | 대전충남 한줄뉴스



태그:#롯데월드, #엑스포과학공원, #엑스포재창조사업, #대전환경운동연합, #대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