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새누리당 대선경선 규칙을 둘러싼 친박(親朴) 대 비박(非朴)의 갈등이 결국 폭발했다.

 

이재오·정몽준·김문수 등 새누리당 비박 대선주자들이 8일 경선 규칙 협상을 위한 경선준비위원회를 생략한 경선관리위원회 출범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비박 대선주자들이 요구하는 '완전 국민참여경선제(오픈 프라이머리)'가 수용되지 않는다면 경선에 불참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이재오 의원 측 권택기 전 의원과 정몽준 의원 측 안효대 의원, 김문수 경기도지사 측 차명진 전 의원 등 비박 대선주자 대리인 3인은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새누리당이 일방적이고 폐쇄적으로 운영되는 현실에 심각하게 우려한다"며 "후보들의 의사가 반영된 경선 규칙의 확정 없이 출범하는 경선관리위원회는 무의미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특정인을 염두에 둔 일방적인 당 운영은 특정계파만으로도 정권재창출이 가능하다는 오만에 빠져 있다는 증거"라며 "당 지도부가 대통령후보 선출 과정에 공정성과 중립성을 지키지 않는다면 결국 당의 화합을 해치고 본선 경쟁력을 심각하게 저하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최고위원회가 진정으로 정권재창출을 원한다면 2007년에 그랬던 것처럼 민주적으로 후보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합의를 통한 경선룰을 먼저 확정한 후 경선관리위원회를 출범시킬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리인 3인은 완전국민경선제도와 경선준비위원회에 대한 입장을 다시 한 번 설명할 수 있도록 황우여 대표께 면담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황우여 대표 면담 이후 시정조치 없다면 대선 후보들이 직접 나설 것"

 

이날 국회를 직접 찾아 이 성명서를 발표한 안효대 의원과 김문수 지사 측의 김용태 의원은 더욱 강경한 어조로 비박 진영의 뜻을 밝혔다.

 

김 의원은 "당내 주류 측에선 시간을 끌면 비박 후보들이 끌려올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천만의 말씀"이라며 "당 지도부가 계속 지금처럼 한다면 오픈프라이머리가 아니라 경선 그 자체가 무산될 것임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또 "비박 대선주자 대리인 3인이 황우여 대표를 면담한 이후에도 아무런 시정조치가 없다면 후보들께서 직접 나서는 상황이 도래할 것"이라며 "여기까지 가지 않도록 당 지도부는 작금의 위기 상황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햇다.

 

비박 진영의 구체적인 행동도 선언했다. 김 의원은 "비박 의원들은 오늘 열리는 의원연찬회도 보이콧할 것"이라며 "인원 수는 중요하지 않다, 당 지도부의 일방통행식 행태에 반대하는 이들이 합류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날 열리는 연찬회에선 '완전 국민참여경선제'에 대한 양측의 격론이 예상된 바 있다.

 

김 의원은 "우리는 완전 국민참여경선제에 대한 논의의 장을 열어달라는 것이지 경선룰 협상을 요구하는 게 아니다"며 "경선 룰 자체를 통으로 바꾸자는데 일언반구도 없이 경선관리위원회를 발족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여·야 유력 대선주자 13명 중 박근혜 전 위원장만 여기에 반대하고 있다, 시간이 없다는 건 핑계일 뿐"이라며 "당 지도부는 애국가만 흘러나오는, 한 사람만 출연하는 모노드라마라도 충분하다고 보지만 저쪽은 단일화 대하드라마를 찍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효대 의원도 "경선관리위 설치 의결 전에 적어도 후보들과 협의 정도는 했어야 했다"며 "각 후보자에 대한 동반자적 시각이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재오·정몽준·김문수 등 비박 대선주자 3인은 대리인들과 황우여 대표 간의 면담 결과를 본 후 회동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후보들도 이렇게 간다면 파국적 상황이 닥칠 것이란 점을 인식하고 있다"며 "대리인과 황우여 대표 간의 면담은 이번 주말께까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완전 국민참여경선제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비박 대선주자들이 탈당 및 무소속 출마를 강행할 수 있느냐는 질문엔 "옛날 방식의 경선에는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이지, 지금으로선 탈당 및 무소속 출마를 할 생각은 없다"고 답했다.


태그:#새누리당 경선, #박근혜, #이재오, #정몽준, #김문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