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간인 사찰 증거를 인멸하라고 지시한 '윗선'으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민간인 불법사찰이라는 용어는 현정부를 음해하기 위한 음모이고 정치공작이다"며 해명하고 있다.
 민간인 사찰 증거를 인멸하라고 지시한 '윗선'으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민간인 불법사찰이라는 용어는 현정부를 음해하기 위한 음모이고 정치공작이다"며 해명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2신 보강 : 20일 오후 6시 30분]
이영호 전 비서관 "자료 삭제 지시했다"

'민간인 사찰 증거인멸 지시' 윗선으로 지목된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은 "민간인을 불법사찰하지 않았고, 제가 자료삭제를 지시했으며, 장진수 전 주무관에게 2000만 원을 건넸다"고 주장했다.

이 전 비서관은 20일 오후 5시 30분 프레스센터 19층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간인 불법사찰과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컴퓨터 자료 삭제 지시, 입막음용 2000만 원 전달, 특수활동비 280만 원 상납 등과 관련된 의혹을 해명했다. 

이영호 "자료 삭제 지시 했다.. 내가 몸통"
ⓒ 최인성

관련영상보기


하지만 이 전 비서관은 국무총리실 공직윤릭지원관실과 관련된 사건에 왜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개입했는지는 전혀 해명하지 않았다. 그는 미리 준비한 발언자료를 격앙된 목소리로 읽은 뒤 기자들의 질문도 받지 않고 기자회견장을 떠났다.

기자회견장에 참석한 일부 시민들은 이 전 비서관을 향해 "무슨 쇼를 하는 거냐, 쇼를 그만 두라"고 소리치기도 했다.   

"민간인 불법사찰은 전혀 없었다"

민간인 사찰 증거를 인멸하라고 지시한 '윗선'으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민간인 불법 사찰에 대해 "국민여러분께 걱정과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민간인 사찰 증거를 인멸하라고 지시한 '윗선'으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민간인 불법 사찰에 대해 "국민여러분께 걱정과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먼저 이 전 비서관은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은 공직윤리지원관실에서 국민은행 자회사인 KB한마음 대표 김종익씨의 개인비리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김씨를 공기업 자회사 임원으로 오인해 우발적으로 빚어진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 전 비서관은 "김종익씨 사건은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들의 업무미숙으로 일어난 사건이며 청와대나 제가 민간인 불법사찰을 지시한 적은 결코 없다"고 민간인 사찰 의혹을 부인했다.

이어 이 전 비서관은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가 여론을 이용해 민간인 불법사찰로 사실을 왜곡하며 폭로전을 하는 것은 진실을 은폐하고 현 정부를 음해하기 위하여 각본에 의한 정치공작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전 비서관은 "청와대와 저는 김종익씨 사건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고 민정수석실도 무관하다"며 "KB한마음 사건은 재판이 진행중이므로 법정에서 진실이 가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전 비서관은 공직윤리지원관실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자료를 삭제하라고 지시했다고 인정했다.

이 전 비서관은 "KB한마음 사건이 발생한 후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들이 여론의 뭇매를 맞으며 우왕좌왕하는 것을 보고 최종석 행정관에게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있는 내용을 철저히 삭제하라고 지시했다"며 "자료삭제에 관한 한 제가 바로 '몸통'이니 저에게 모든 책임을 물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전 비서관은 "그러나 그 하드디스크에 감추어야 할 불법자료가 있어서 삭제를 지시한 것은 결코 아니다"라며 "저는 그 하드디스크에 어떤 자료가 저장되어 있는지 알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전 비서관은 "하지만 혹시 하드디스크에 공무원 감찰에 관한 정부부처의 중요자료를 비롯하여 개인신상정보가 들어 있어서 외부에 유출된 경우 국정혼란이 야기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그래서 저는 국가의 중요정보가 외부로 유출되어 악의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제 책임하에 자료삭제를 지시하였던 것"이라고 '증거인멸' 의혹을 일축했다.

이 전 비서관은 "공직윤리지원관실은 김대중 정부, 노무현 정부 시절에 존재하던 '국무총리실내 조사심의관실'의 명칭을 바꾼 조직일 뿐"이라며 "현 정부로 정권이 바뀌면서 노무현 정부도 조사심의관실에 있던 모든 자료를 소위 '디가우징'을 비롯한 방법을 동원해 철저하게 삭제했다"고 역공을 폈다.

"2000만 원 줬지만 입막음용 아니다"

민간인 사찰 증거를 인멸하라고 지시한 '윗선'으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마친뒤 취재기자들의 질문에 외면한 채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이날 이 전 비서관은 "민간인 불법사찰이라는 용어는 현정부를 음해하기 위한 음모이고 정치공작이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간인 사찰 증거를 인멸하라고 지시한 '윗선'으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마친뒤 취재기자들의 질문에 외면한 채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이날 이 전 비서관은 "민간인 불법사찰이라는 용어는 현정부를 음해하기 위한 음모이고 정치공작이다"고 주장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를 인멸하라고 지시한 '윗선'으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마친뒤 회견장을 나서다 사진기자의 카메라에 부딪쳐 쓰러진 뒤 고통스러워하고 있다.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를 인멸하라고 지시한 '윗선'으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마친뒤 회견장을 나서다 사진기자의 카메라에 부딪쳐 쓰러진 뒤 고통스러워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민간인 사찰 증거를 인멸하라고 지시한 '윗선'으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마친뒤 취재기자들의 질문공세에 곤혹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민간인 사찰 증거를 인멸하라고 지시한 '윗선'으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2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마친뒤 취재기자들의 질문공세에 곤혹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또한 이 전 비서관은 "장진수 전 주무관에게 2000만 원을 준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선의로 준 것일 뿐 입막음용이 아니다"라고 '입막음용 2000만 원 전달' 의혹을 부인했다.

이 전 비서관은 "장 전 주무관에게는 그 어떠한 회유도 하지 않았고, 장 전 주무관의 경제적 어려움 등을 고려하여 선의의 목적으로 건넨 것"이라며 "업무와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전 비서관은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에는 "특수활동비 명목으로 단 한푼도 상납받은 적이 없다"며 "이는 있어서는 안 되는 황당무계한 주장"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 전 비서관은 '민간인 사찰'과 '증거인멸 지시' 등의 의혹과 관련해 한명숙 민주통합당 대표와 박영선 의원에게 생방송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이 전 비서관은 "민주통합당은 마치 이명박 정부가 민간인 불법사찰을 일삼고 과거정부와 같이 도청을 하며 살벌한 탄압정치, 독재정치를 하는 것처럼 왜곡해 (이를) 총선과 대선에 이용하고 있다"며 "KB한마음 사건을 '민간인 불법사찰'이라는 폭로정치로 국민을 호도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영호 전 비서관 기자회견 전문
국민 여러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을 지낸 이영호입니다. 먼저 민주통합당이 주장하는 민간인 불법 사찰과 관련하여 국민여러분께 걱정과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저는 그동안 국정에 도움이 된다는 충정에서 지금까지 침묵하고 있었으나 더 이상 진실이 왜곡되는 것을 볼 수 없어 제가 알고 있는 사실을 밝히고자 합니다.

첫째, 청와대와 저는 민간인을 불법 사찰한 사실이 없습니다. 현재 언론에서 집중 보도되고 있는 소위 '민간인 불법사찰사건'은 2008년 9월경 공직윤리지원관실에서 국민은행 자회사인 KB 한마음 대표 김종익씨의 개인비리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김종익씨를 공기업 자회사 임원으로 오인하여 우발적으로 빚어진 사건입니다.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들은 이미 이 사건에 대한 책임으로 공무원 신분이 박탈되고, 구속되어 실형 10개월을 선고받는 등 혹독한 처벌을 받았습니다.

조사결과 김종익씨 역시 대통령을 비방하는 허위사실을 인터넷에 올리고 회사자금을 횡령하는 등의 혐의로 검철에 의해 기소된 후 현재 재판을 받고 있어 비리의혹이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김종익씨 사건은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들의 업무미숙으로 일어난 사건이며, 청와대나 제가 민간인 불법사찰을 지시한 적은 결코 없습니다.

둘째, 민간인 불법사찰이라는 용어는 현정부를 음해하기 위한 음모이고 정치공작입니다.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께서는 이러한 사실을 잘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론을 이용하여 민간인 불법사찰로 사실을 왜곡하며 폭로전을 하는 것은 진실을 은폐하고 현정부를 음해하기 위한 각본에 의한 정치공작이라고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청와대와 저 이영호는 다시 한번 KB 한마음 대표 김종익씨 사건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음을 명백히 밝히는 바입니다. 아울러 민정수석실도 무관합니다. 또한 KB한마음 사건은 재판이 진행 중이므로 법정에서 진실이 가려질 것입니다.

셋째, 제가 자료삭제를 지시하였고, 이에 대하여는 어떠한 책임도 지겠습니다.

저는 KB한마음 사건이 발생한 후 공직윤리지원관실 직원들이 여론의 뭇매를 맞으며 우왕좌왕하는 것을 보고 최종석 행정관에게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있는 내용을 철저히 삭제하라는 지시를 하였습니다. 자료삭제에 관한 한, 제가 바로 '몸통'이니 저에게 모든 책임을 물으시기 바랍니다.

공직윤리지원관실에는 제 주관 부서인 고용노동부 소속 직원들이 몇명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 분들과는 평소에도 가끔씩 만나 노동현안에 대해 논의하던 사이입니다. 당연히 이 사건이 언론에 공개된 후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왔습니다.

그러나 그 하드디스크안에 감추어야 할 불법자료가 있어서 삭제 지시를 한 것은 결코 아닙니다.

넷째, 하지만 증거인멸 주장은 터무니 없는 것입니다.

저는 공직윤리지원관실에 있는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어떤 자료가 저장되어 있었는지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혹시 하드디스크에 공무원 감찰에 관한 정부부처의 중요자료를 비롯하여 개인 신상 정보가 들어 있어서 외부에 유출될 경우 국정혼란이 야기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국가의 중요정보가 외부로 유출되어 악의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제 책임하에 자료삭제를 지시하였던 것입니다.

저는 KB한마음 사건에 아무런 관련이 없기 때문문에 증거를 인멸할 아무런 이유가 없습니다.

나아가 공직윤리지원관실은 김대중 정부, 노무현 정부 시절에 존재하던 '국무총리실내 조사심의관실'의 명칭을 바꾼 조직일 뿐입니다. 현 정부로 정권이 바뀌면서 노무현 정부 역시 조사심의관실에 있던 모든 자료를 소위 '디가우징'을 비롯한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철저하게 삭제하였습니다.

이는 노무현 정부에서 총리를 지내시며 조사심의관실을 직접 지휘하신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께서 당연히 알고 있는 사실이라 믿습니다.

다섯째, 장진수 주무관에게 2천만원을 준 것은 사실이나, 이는 선의로 준 것일뿐 입막음용은 아닙니다.

제가 장진수 주무관에게 입막음용으로 2천만원을 건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과 다릅니다. 장진수 주무관에게는 그 어떠한 회유도 하지 않았고, 장 주무관의 경제적 어려움 등을 고려하여 선의의 목적으로 건넨 것이며, 최근에 돌려받았습니다. 업무와는 무관합니다.

여섯째, 저는 특수활동비 명목으로 단 한푼도 상납 받은 적이 없습니다.

민주통합당에서 주장하고 있는 공직윤리지원관실의 280만원 청와대 상납은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는 안되는 황당무계한 주장일 뿐입니다.

일곱째, 저 이영호는 현정부의 성공과 국가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저는 가난한 어촌마을에서 태어나 어렵게 공부하였고 항상 정직하게 신의를 지키며 살아왔습니다. 은행원으로서 사회생활을 시작한 저는 금융산업노조지부 위원장으로서 IMF시절 어렵고 힘들었던 은행노동자들을 대변하며 열심히 노조활동을 했습니다. 현 정부의 성공을 위해 청와대 비서관으로서 어떤 어려움에도 주저하지 않고 사명감을 갖고 국가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여덟째,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와 박영선 의원께 생방송 공개토론을 제안합니다.

이번 KB한마음 사건 및 컴퓨터 하드디스크 '디가우징'(자료삭제) 관련 정치폭로를 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한명숙 대표님, 의정활동에 바쁘신 박영선 국회의원님께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KB한마음 사건 및 컴퓨터 하드디스크 '디가우징'과 관련하여 민주통합당은 마치 이명박 정부가 민간인 불법사찰을 일삼고 과거정부와 같이 도청을 하며, 살벌한 탄압정치, 독재정치를 하는 것처럼 왜곡하여 정권 심판론을 민주통합당의 슬로건으로 내세워 국면을 전화하고 총선과 대선에 이용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KB한마음 사건을 '민간인 불법사찰'이라는 폭로정치로 국민을 호도하고 기만하려는 술수 등은 그만두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면책권 뒤에 숨지 마시고 민주통합당이 주장하는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을 청와대가 지시했다는 주장과 저 이영호의 주도하에 이루어졌다는 주장에 대하여, 국민 앞에 당당히 진실을 밝혀주실 수 있도록 생방송 공개토론을 두 분께 제안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와 관련하여 피해를 받은 공무원 여러분께는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이들 또한 피해자이므로 더 이상의 고통과 희생은 없어야 한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 2012.3.20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 이영호

[1신 : 20일 오후 3시]
민간인 사찰 증거 인멸 지시 '윗선' 이영호, 기자회견

민간인 사찰 증거를 인멸하라고 지시한 '윗선'으로 지목된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드디어 입을 연다.

이 전 비서관은 20일 오후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오늘 오후 5시 30분에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라며 "민간인 사찰 증거인멸 등과 관련된 의혹은 기자회견에서 물어보라"고 말했다.

이 전 비서관은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을 통해 민간인 사찰 증거를 인멸하라고 장 전 주무관에게 지시했고, 장 전 주무관의 관련 폭로를 막기 위해 포항출신 공인노무사를 통해 2000만 원을 건넸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포항 구룡포 출신인 이 전 비서관은 계명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평화은행 노조위원장, 금융산업노조 조직본부장를 거쳐 한나라당 선대위 노동총괄단장, 대통령직 인수위 사회교육분과 실무위원과 선진노사관계TF팀장을 지냈다.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 청와대 사회정책수석실 고용노사비서관에 발탁됐다.

이 전 비서관은 지난 2010년 민간인 사찰 의혹을 수사했던 검찰 특별수사팀에서 조사를 받았지만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과 함께 무혐의 처리됐다. 이후 포항 총선 출마를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이영호, #민간인 사찰 증거인멸 지시 의혹, #장진수, #최종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