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무총리실 민간인 사찰 수사에서 발생한 증거인멸 사건이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의 지시에 의한 것으로 드러나자 시민사회가 재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의 몸통으로 밝혀진 만큼 대통령의 사과와 검찰의 재수사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은 14일 오전 청와대 인근 서울 청운동 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가 불법적인 민간사찰의 몸통임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증거인멸을 지시한 인물은 청와대 공직자였고 청와대 민정수석실도 증거인멸을 보고 받았다, 이는 초법적 권력사유화 사건이자 국정농단 사건"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민주주의와 헌법을 수호해야 할 대통령을 보좌하는 청와대가 민간을 사찰하고 증거를 인멸하는 데 앞장섰다는 사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권력을 사유화한 이들이 최 전 행정관을 앞세워 돈과 자리를 제공해서라도 장진수 전 주무관의 폭로를 막으려 했다, 청와대는 이제 더 이상 진실을 숨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무총리실과 청와대가 증거인멸을 해가면서까지 감추려고 한 윗선은 누구인지 청와대가 앞장서서 밝혀야 한다"며 "검찰은 새로운 증거가 드러나 재수사가 불가피한데도 청와대와 정치권의 눈치만 살피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사건수사를 진행한 수사팀에게 증거인멸 혐의가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며 "증거인멸의 검찰개입 여부를 밝히기 위해서라도 새로운 수사진을 구성해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0년 7월 불거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 사건은 최근 오마이뉴스가 제작하는 팟캐스트방송 <이슈 털어주는 남자>의 보도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 바로가기: 아이튠즈에서 이털남 듣기)

 

방송에 출연한 장진수 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은 당시 검찰 수사 직전 있었던 하드디스크 파괴 등의 증거인멸을 최종석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이 지시했다고 폭로했다. 장 전 주무관은 현재 증거인멸 시행자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으며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는 상황이다.

 

장 전 주무관이 공개한 녹취파일에는 최 전 행정관이 "민정수석실도 자유롭지 못하고, 총리실도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며 "검찰 구형을 벌금형 정도로 낮춰주면 어떤가?, 최악의 경우에 현대자동차 부사장이 자네를 취업시켜주기로 했다"는 등의 회유를 하는 내용이 담겨있다.(관련기사 : "민정수석실, 총리실도... 다 죽게 생겼다")

 

장 전 주무관의 폭로로 이영호 청와대 전 고용노사비서관을 비롯해 권재진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현 법무부장관)까지 사건의 몸통으로 지목되고 있다.

 


태그:#민간인사찰, #권재지, #이영호, #국무총리, #청와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