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월 11일 실시되는 19대 총선이 오늘(6일)로 D-96일이다. 현역 3~4선 국회의원에 도전장을 내민 예비후보들이 몰리면서 예선부터 경쟁이 치열한 경기 안양에서 대규모 세몰이가 가능한 '출판기념회'가 줄줄이 열리며 총선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출판기념회는 합법적으로 선거 자금을 모을 수 있는 기회일뿐 아니라 정치신인들은 자신의 정치적 꿈과 희망을 유권자와 지지자들에게 알리고, 세 과시를 통해 존재감을 부각시킬 수 있는 기회라는 점에서 예비후보들이 마치 '필수 코스'처럼 갖는 분위기다.

 

총선 예비주자들 중에서 한나라당 안양만안 당협위원장인 정용대 예비후보가 지난해 10월 14일 안양아트센터에서 지난 2년 반 동안 한전KPS 감사로 재직하며 경험을 담아낸 <에너지 강국으로의 열망과 도전> 출판기념회를 열고 일찌감치 스타트를 끊었다.

 

이어 민주통합당 4선의 이석현(안양 동안갑) 의원이 지난 11월 4일 라프로메사 웨딩홀에서 기존의 출판기념회와 달리 북콘서트를 열고 에세이 20여 편과 인터넷 아고라에 올린 글들을 모아 펴낸 <대포를 쏘다>를 통해 지지자들을 불러 모아 세몰이를 펼쳤다.

 

건설교통부장관 출신으로 한나라당 안양동안갑 당협위원장인 최종찬 예비후보도 지난 12월 7일 국회의원, 장·차관, 지지자 등 1500여명을 모아놓고 자신의 살아온 길과 가치관의 일면을 책으로 엮어낸 <아래를 덥혀야 따뜻해 집니다>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한나라당 3선의 심재철(안양 동안을) 의원도 12월 9일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에세이집 <가족의 성장 일기 하루> 출판기념회를 가졌다. 심 의원은 딸의 성장과정과 옥중 편지, 교통 사고이후 사투를 벌였던 투병 일기에다 절망을 꺾지 못했던 희망 일기를 담아냈다.

 

선거법상 금지시기 앞두고 출판기념회 줄줄이 열려

 

안양 동안을에 출마하는 여균동(통합민주당) 영화감독은 6일 오후 3시 안양 아크로타워 플래너 평촌점에서 <여균동 북파티-아큐, 어느 독재자의 고백> 출판 기념회를 연다.

 

나꼼수로 유명한 기획자 탁현민이 사회를 보는 이날 행사는 배우 맹봉학, 가수 강허달림의 축하공연과 정연주 전 KBS사장 등의 인사들이 참석할 예정이며 한명숙 전 총리, 문성근 국민의명령 대표가 축하메시지를 전하고 트위터를 통해 실시간 중계할 예정이다.

 

안양 만안에 출마하는 이종태(통합민주당) 예비후보는 오는 7일 오후 4시 안양 아트센터 컨벤션홀에서 <한국교육 제3의길> 출판기념회를 갖는다. 이 예비후보는 참여정부 마지막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을 역임한 바 있는 교육정책 전문가로 "사람사는 세상, 희망 대한민국을 꿈꾸며 평소 써두었던 원고를 정리했다"고 말했다.

 

안양 동안갑 출마를 선언한 민병덕(통합민주당) 예비후보는 오는 8일 오후 3시 안양 '라프로메사'에서 <박원순과 민병덕의 무한도전> 출판기념회를 연다. 민변 변호사 출신인 민 예비후보는 책에서 박원순 시장과의 맺은 인연과 정치에 뛰어든 배경을 담았다.

 

안양 동안을에 출마하는 이정국(통합민주당) 예비후보는 오는 11일 오후 3시 그랑펠리스 웨딩홀에서 <파키스탄 가는 길> 출판기념회를 연다. 그는 파키스탄 사랑의 집짓기 봉사를 통해 느낀 소감과 정치 도전과 희망을 지지자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같은 날 같은 시각인 11일 오후 3시에 4선 고지를 노리는 이종걸(통합민주당) 의원은 안양아트센터 수리홀에서 <시민 독립만세-삼성신화를 넘어서> 출판기념회를 연다. 이 의원은 "1% 특권층이 아닌 대한민국의 99%인 시민을 일으켜 세우겠다"고 전한다.

 

한편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출판기념회는 선거일 90일 전부터 금지된다. 따라서 총선을 앞둔 출판기념회는 오는 11일이 마지막으로 출판기념회에서 모금한 돈은 정치자금법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또 금액 한도와 모금 액수, 출판기념회 횟수도 제한이 없다.

 

하지만 조성하는 정치자금의 수입·사용 내역 또한 공개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거론되고 있다. 또 출판기념회가 지지자 결집 및 세 과시에 효과적이긴 하지만 책 판매를 통한 선거자금 모금이 주 목적이라는 점에서 부정적인 시각도 적지않은 것이 사실이다.


태그:#안양, #총선, #출판기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