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용남 한나라당 수원시 장안구 예비후보가 2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김용남 한나라당 수원시 장안구 예비후보가 2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 이민우

관련사진보기


오는 4월 11일 치러질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총선)에 수원시 장안구 한나라당 예비후보로 등록을 마친 김용남(42) 전 수원지검 부장검사가 2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치에 입문해 사랑하는 조국 대한민국과 이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국민을 위해 바른 길을 가겠다"며 출마를 선언했다.

앞서 김 예비후보는 현직 부장검사 시절인 지난달 초 김하늘 인천지법 부장판사의 '한미FTA 재협상을 위한 법원행정처 TF팀 구성 청원' 제안에 대해 "국가기관 간의 견제와 균형을 위한 삼권분립 원칙을 무시한 초헌법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하며 반대 주장을 편 바 있다.

김 예비후보는 "국가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상의 원칙을 떠받들어 국민과 지역주민들을 위한 공복으로서 신성한 책무를 다하겠다"면서 "국민 개개인의 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노력에 따른 성과를 보장받는 사회를 가꾸는 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김 예비후보는 "앞으로 장안구민을 위해 '4G로 뛰겠소'라는 공약을 실천하겠다"면서 ▲'Going 장안' 지하철 4호선 연장사업의 조속한 착공 등 교통·물류 정책 ▲'Good 장안' 저소득층과 소외계층을 보살피는 복지·교육·문화 정책 ▲'Green 장안' 건강한 삶이 보장되는 친환경·주거 정책 ▲ 'Great 장안' 재래시장·중소업체 등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김 예비후보는 구체적인 공약에 대해서는 추후에 따로 정책공약 발표 기회를 마련해 설명하겠다고 덧붙였다.

현 정치권을 뭉뚱그려 비판하는 발언도 이어졌다. 김 예비후보는 "지금 많은 국민들이 취업과 육아, 높은 사교육비와 집 마련 등 자신의 미래에 대해 많이들 불안해하고 계신다"면서 "국민들의 상실감과 불안을 해소해 주어야 할 정치권은 그동안 국민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 채 오히려 불법과 무질서한 구태를 반복하기만 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달 27일 수원시검 안양지청 부장검사직에서 물러난 뒤 곧 한나라당을 소속 정당으로 출마하게 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 김 예비후보는 "우리나라는 선진국 진입 문턱에 머물러 있다"면서 "복지와 성장을 아우르는 정책 실현이 가능한 정당으로 한나라당이 적합하다고 봐 선택한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김 예비후보는 지난 2010년 6.2지방 선거 당시 김진표 의원(민주당)이 경기도지사에 당선될 경우 보궐선거가 치러지면 수원시 영통구에 한나라당 소속으로 출마할 것이란 얘기가 돌기도 했다.

장안구 출마 계기에 대해 김 예비후보는 "밖에서 정치를 비난하기보다 직접 뛰어들어 국민을 보다 편안하게 하고, 국가 발전에 보탬이 되는 방향의 변화에 일조하고자 결심했다"면서 "태어나서 자란 장안구에서 새로운 각오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김용남 19대 총선 한나라당 예비후보(수원시 장안구).
 김용남 19대 총선 한나라당 예비후보(수원시 장안구).
ⓒ 이민우

관련사진보기

박근혜 한나라당 비대위원장 체제에서 나오는 쇄신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물음엔 "이제 인적 쇄신, 정책 쇄신이 시작되는 단계여서 옳은지 그른지에 대해 말씀드리기는 시기적으로 이르다"면서 "어느 정도 모양이 세워져 내용이 채워진 다음에 말씀 드리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검사 출신으로서 '떡검'이나 '정치검찰' 이란 비판들을 어떻게 보느냐고 묻자 김 예비후보는 "분명히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고, 앞으로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면서 "검찰 내에서 보다 중립적인 비리 처리에 대한 기준이나 심의할 수 있는 외부인사가 포함된 감찰기구를 강화하는 개선책이 마련돼 노력하는 방안이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예비후보는 수원 출신으로 수원 화홍초등학교, 수원중학교, 수원고등학교를 거쳐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사법학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법학과를 졸업했다.

사법연수원 제24기를 수료했고, 공군법무관(대위 전역)으로 군 복무를 마쳤으며,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사, 수원지방검찰청 여주지청 검사, 법무부 장관 정책보좌관, 수원지검 부장검사, 수원지검 안양지청 부장검사를 역임했다.

한편, 2일 현재 19대 총선 수원시 장안구 예비후보로 등록한 사람은 김 예비후보 외에 박흥석 한나라당 경기도당 대변인(54, 전 경기일보 편집국장), 심규송 여의도연구소 정책 자문위원(52, 전 도의원)이, 민주통합당에서는 이찬열 현 국회의원(52, 통합진보당에서는 안동섭 통합진보당 경기도당 위원장(48, 수원진보포럼-새로운 미래 공동대표)이 출마를 준비 중이다.


태그:#김용남, #수원시 장안구, #19대 총선, #이찬열, #안동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