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부 거제시의원과 시민사회단체들이 '친일' 김백일(金白一. 1917~1951) 장군 동상에 가림막을 설치하려고 했지만 무산됐다. 거제시시설관리공단과 참전용사들이 저지했기 때문이다.

''거제 역사바로세우기를 위한 김백일 동상 철거 범시민대책위원회'(아래 시민대책위)는 22일 오후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에 있는 김백일 장군 동상 앞에서 가림막 설치를 시도했다. 그런데 거제시시설관리공단 직원과 참전용사 등 50여 명이 먼저 동상 앞에 기다리고 있었던 것이다.

시민대책위는 차양막을 가져와 동상을 가릴 예정이었지만 무산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시민대책위와 거제시시설관리공단, 참전용사 사이에 충돌이 발생하기도 했다.

거제시시설관리공단과 참전용사들은 "법원 결정이 나기 전까지는 누구도 동상을 훼손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거제시가 동상철거를 위해 행정대집행에 나서려고 하자 동상을 세운 (사)흥남철수작전기념사업회가 거제시를 상대로 ''행정대집행정지신청'을 해놓았는데, 이 소송은 현재 창원지방법원 행정부에 계류 중이다.

거제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안에 있는 김백일장군 동상.
 거제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안에 있는 김백일장군 동상.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시민대책위는 이날 유인물을 통해 "친일 반민족 행위자 김백일 동상을 덮으면서…"라는 제목의 회견문을 통해 "김백일 동사 철거 촉구를 위한 1만인 서명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친일 미화와 역사왜곡이라는 반동적 흐름에 맞서 거제시민의 자존심을 곧추세우고 역사의 정의와 상식을 바로 세우겠다는 결연한 의지로 우리는 김백일 동상을 덮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지금도 동상설치를 주장하는 자들은 김백일 동상 철거운동에 나선 거제시민을 향해 무지와 경솔, 그리고 종북세력의 준동으로 몰아가는 반역사적 몰가치적 망언을 쏟아 내고 있다"면서 "또한 저들은 시의원, 시민단체 대표, 기자, 학자 등을 상대로 무차별적으로 고소를 남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민대책위는 "동상 철거에 대한 거제시민 절대 다수의 바람과 요구는 그 어떤 명분과 논리로도 거스를 수 없다"며 "거제시민을 겁박하는 저들의 반민주적, 반민족적 불의와 망동에 맞서 싸워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흥남철수기념사업회측은 거제시민에 대한 고소 남발을 즉각 철회하고 거제시민에게 사과하라, 거제시장은 친일파 김백일의 동상 설치 승인을 취소하고 동상을 철거하라"고 촉구했다. 시민대책위는 조만간 다시 동상에 가림막을 씌우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흥남철수작전기념사업회는 지난 5월 27일 김백일 장군이 '흥남철수 작전의 주역'이라며 이곳에 동상을 세웠던 것이다.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은 경남도 문화재로 지정돼 있는데, 거제시가 경남도와 '형상변경 관련 협의과정'을 거치지 않고 동상 건립을 승인해주었던 것이다.

이에 경남도가 동상철거 명령을 내렸고, 거제시는 기념사업회가 자진철거를 유도했지만 받아들이지 않자 행정대집행에 나설 계획이었다. 김백일 동상에 대한 수난은 계속되고 있다. 시민대책위는 지난 6월 15일 동상에 계란 100개를 투척하기도 했다.

또 시민대책위는 지난 7월 20일 검정색 차양막으로 동상을 덮고 쇠사슬로 묶어버렸다. 그 뒤 거제시시설관리공단은 차양막과 쇠사슬을 거둬내고 나무통을 만들어 가려 놓았다가 벗겨냈으며, 지금은 동상 옆에 CC-TV를 설치해 놓았다.

김백일 장군에 대해, 시민대책위는 "대통령 직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에서 김백일은 일제의 괴뢰국인 만주국 군복을 입고 독립군 토벌과 민간인 탄압에 종사하는 등 일제의 침략 전쟁에 적극 협력하여 훈장까지 받은 악질적인 친일반민족 행위자로 결정하였다"며 "이와 같은 결정 내용을 이명박 정부가 2009년에 발표한 사실을 거제 시민들은 잘 알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태그:#김백일 장군, #거제포로수용소, #흥남철수작전, #거제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