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침 다르고 점심 다르다. 그리고 어제 다르고 오늘 다르다.

요즘 날씨가 그렇다는 말이다. 코트를 여미고 집을 나서지만 점심시간이면 다사로운 기운이 대지에 가득하다. 금방이라도 3차원 컴퓨터그래픽으로 거리마다 꽃들이 피어오를 듯하다. 개나리도 목련도 입 가득 색물을 머금고 품어내기 직전이다.

春和景明
 春和景明
ⓒ 이태향

관련사진보기


소담한 전시장의 문을 열고 들어섰을 때 나도 모르게 작은 탄성을 내질렀다. 벽은 온통 꽃 천지였던 것이다. 자기 마음대로 한껏 피어 흐드러진 꽃들이 전시장을 가득 채우고 있었다.

가까이 가서 들여다 본다. 꽃잎 하나하나가 기묘한 향이라도 내뿜는 듯하다. 그림의 꽃들은 현실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색과 형상으로 꼿꼿이 서 있기도 하고 드러누워 있기도 하다. 한참 보다보니 웃음이 난다. 이런 모양의 꽃은 어디서도 본 적은 없었지만 늘 머릿속에 떠오르던 바로 그 꽃들이다. 이 무슨 역설이란 말인가.

이 그림들은 한지 위에 먹과 아크릴을 사용했다. 흑백 TV화면 같이 단조로운 먹물인데도 그 농담(濃淡)이 천변만화해서 한순간 화려한 꽃 색을 상상하게 한다. 묘(妙)하다. 동양이니 서양이니 하니 구분은 이미 의미 없어 보인다. 꽃잎 주름인가 하고 들여다 보면 문자다. 꽃잎 위에 새긴 한문 문장은 이 그림의 의미가 되기도 하고 표현양식이 되기도 한다. 재미있다.

花氣滿世 꽃기운이 세상에 가득하다. 박방영의 그림에는 시와 색이, 동양과 서양이, 현실과 상상이 뒤섞여 있다.
 花氣滿世 꽃기운이 세상에 가득하다. 박방영의 그림에는 시와 색이, 동양과 서양이, 현실과 상상이 뒤섞여 있다.
ⓒ 이태향

관련사진보기


봄.
기운생동(氣韻生動)하는 계절이다. 피어오르는 꽃들의 격정 속에 서서 나도 살아있음을 짜릿하게 느끼는 순간이었다. 


태그:#박방영, #스페이스 이노, #화기천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