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제주한치
▲ 제주 한치 제주한치
ⓒ 김강임

관련사진보기


전국이 장마 소식으로 떠들썩한데 요즘 제주도는 땡볕이다. 여름은 더워야 맛이다. 그런가운데 요즘 제주바다는 불야성이다. 이는 한치와, 자리, 갈치가 어장을 형성하기 때문. 주말, 제주시수협공판장에 나가 보았다.

부두에 고깃배들이 들어오자 수협공판장은 술렁였다. 곧이어 경매가 이루어지더니, 상인들이 갈치 상자와 한치 상자를 나르기 시작한다. 반짝반짝 빛나는 은갈치와 윤기가 흐르는 한치. '길이가 한치 밖에 안 된다'는 한치는 제주의 명물이기도 하다.

제주시수협공판장
▲ 제주시수협공판장 제주시수협공판장
ⓒ 김강임

관련사진보기


수협공판장은 제주인들 뿐 아니라, 관광객들까지 물 좋은 생선을 사기 위해 분주했다. 특히 얼음 숭숭 띄워 먹는 한치물회와 자리물회는 제주의 여름식량이라 할 만큼 그 맛을 자랑한다. 제주 은갈치 또한 제주의 브랜드가 아니던가.

제주은갈치
▲ 제주은갈치 제주은갈치
ⓒ 김강임

관련사진보기


제주 자리
▲ 제주 자리 제주 자리
ⓒ 김강임

관련사진보기


이날, 갈치는 한 상자에 15만원-20만원, 한치는 한 상자에 3만원-5만원, 자리는 한바구니에 1만원씩 가격을 형성했다. 청정 제주 바다에서 건져 올린 한치와 자리물회로 여름 더위를 떨쳐보면 어떨까?


태그:#제주바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