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명수씨는 기자회견장에서 공천확약서, 약속이행각서, 비례대표 임기 나누기 합의각서, 공천헌금 영수증 등을 증거물로 제시했다.
 박명수씨는 기자회견장에서 공천확약서, 약속이행각서, 비례대표 임기 나누기 합의각서, 공천헌금 영수증 등을 증거물로 제시했다.
ⓒ 충남시사 이정구

관련사진보기


자유선진당 아산시의원 비례대표 공천밀약 논란의 중심에 이명수 국회의원이 직접 거명됐다.

이 의원의 인척이며 회계책임자였던 오 모씨가 검찰에 구속 기소된 상황에서 관련 조사를 받았던 박명수씨가 지난 26일 오전 아산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양심선언과 함께 충격적인 내용을 폭로한 것이다.  

박 씨는 이 자리에서 이 의원의 필체로 작성된 공천확약서, 이 의원 당선자의 약속이행각서, 비례대표 임기 나누기 합의각서, 공천헌금 영수증 등을 증거물로 제시했다. 이 모든 사건의 중심으로 아산시 최고 정치권력자인 이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박씨가 오 아무개씨에게 돈을 건넨 후 받았다는 영수증에는 '이명수 의원의 하명으로 수령한다'는 내용도 기록돼 있다.

박 씨의 주장대로라면 자유선진당 아산시의원 비례대표 1번을 받기 위해 총 2억 2500만원이 이 의원 진영으로 넘어간 것이다. 그러나 이 의원은 "선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의도적 개입이며, 사실이 아니다"라며 전면 부정하고 있다.

박명수-이명수 비례대표 1번 공천 약속한 이행각서 공개돼

박명수씨가 기자회견장에서 공개한 이명수 국회의원이 직접 거론되고 있는 각서들.
 박명수씨가 기자회견장에서 공개한 이명수 국회의원이 직접 거론되고 있는 각서들.
ⓒ 충남시사 이정구

관련사진보기


2008년 5월 16일자로 기록된 약속이행각서에서는 갑(자유선진당 아산시 국회의원 당선자 이명수)과 을(자유선진당원 박명수)의 이름과 서명, 주민등록번호 등이 적혀 있었다.

각서에는 '2010년 실시되는 제5대 지방선거에서 박명수를 자유선진당 비례대표 1번으로 공천하고 법 개정으로 비례대표제도가 폐지되면 아산시 온양3동 선거구 후보로 공천하기로 합의 약속한다'는 내용이 담겨져 있었다.

또 당시 아산지구당 주요 당직자들과 체결한 이행각서에는 ▶2010년 실시하는 전국동시 지방선거에서 박명수를 자유선진당 비례대표 1번 후보로 공천해주기고 확약한다. ▶박명수가 온양 3동의 지역구 공천을 희망할 경우 선거구의 단독후보로 공천해 주기로 한다. 만약 약속을 이행하지 못할 때는 박명수가 그동안 투자한 비용 2억원 전부를 변제한다. 어떠한 이유로도 민·형사상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조건없는 공천을 확약하며 이행각서를 작성해 공증한다. ▶박명수는 위 사항에 대해 절대적인 비밀을 보장한다. ▶공천에 문제가 되는 행위는 일체 하지 않는다 등의 내용이 기록돼 있다.

구속된 이 의원의 회계책임자인 오 모씨와 박씨 사이에서 작성된 영수증에는 ▶6·2지방선거에 비례대표 1번, 또는 나선거구 단독후보로 조건 없이 공천해 줄 것을 재차 확약한다. ▶이명수 의원의 하명으로 금원(돈)을 수령하고, 전달과 사용하는 것이 사실임을 확인한다. ▶돈 때문에 선거법상 민·형사문제 선거법 문제가 발생되면 영수인(오 모씨)과 의원(이명수)이 일체 책임진다는 내용이 있다.

박명수, "계속된 금품요구...죄의식에 죽고 싶었다"

박명수씨가 아산시청 브리핑실에서 자유선진당 공천밀약 내용을 폭로하고 있다.
 박명수씨가 아산시청 브리핑실에서 자유선진당 공천밀약 내용을 폭로하고 있다.
ⓒ 충남시사 이정구

관련사진보기


박씨가 공개한 이행각서, 확약서, 영수증 등에는 자유선진당 시의원 비례대표 1번 공천을 준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 자료들 중 2곳에 이 의원 필체의 서명이 있다.

박씨는 지방선거를 불과 6일 남긴 시점에서 이 엄청난 문건들을 모두 공개했다. '이번 선거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시점에 왜 이렇게 충격적인 사안들을 공개하냐'는 기자의 질문에 박씨는 "먼저 시민들께 죄송하다. 진실과 사실을 말씀드려야 차후라도 이런 공천비리가 없어질 것으로 안다. 금품을 요구받는 현실이 안타까웠다"고 답했다.

그가 언론사에 배부한 글 중에는 "자유선진당 관계자들이 공천을 준다는 내용의 확약서 등을 작성한 이후에도 금품요구는 계속됐다. 죄의식으로 죽고 싶었다. (공천비리 연루는) 저뿐만이 아니라고 본다. 자기의사와 관계없이 강제로 금품을 요구당한 후보들은 자수하여 광명 찾기를 당부한다" 등의 내용도 담겨 있다.

박씨는 이어 "어느 날 밤 돈 가방이라며 집 마당에 던지고 갔다가 다시 가져가고 나서 돈 가방을 돌려줬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또 현 1번 비례대표와 2년씩 임기를 나눠하라고도 했다"고 주장했다.

박씨는 이미 지난 2006년 선거에서도 국민중심당 비례대표 1번과 임기를 2년씩 나눠한다는 각서를 쓴 바 있고, 그 사실이 알려져 파문을 일으키기도 했다.

그는 "이번 기자회견을 계기로 6·2지방선거에서 나 같은 피해자가 없기를 바란다. 도덕과 양심에 따라 살아가는 정치인들이 되기를 소망한다. 시민여러분께 누를 끼친 점 깊이 사과드리며 용서해 주시면 더욱 정직히 열심히 살겠다"고 말했다.

이명수 의원, "선거영향 미치기 위한 의도적 개입"

이명수 국회의원은 선거에 영향을 주기위한 의도적 개입이라며, 내용을 전면 부정했다.(2008년 총선을 앞두고 가진 이명수 후보의 기자회견 장면)
 이명수 국회의원은 선거에 영향을 주기위한 의도적 개입이라며, 내용을 전면 부정했다.(2008년 총선을 앞두고 가진 이명수 후보의 기자회견 장면)
ⓒ 충남시사 이정구

관련사진보기


자유선진당 이명수 국회의원은 26일 박명수씨가 아산시청에서 기자회견한 내용과 관련해 "먼저 사실 여부를 떠나서 이 같은 불미스러운 일로 아산시민들에게 누를 끼쳐 죄송하다"며 "박명수씨가 제기한 각종 의혹들은 이미 검찰에서 수사가 종결된 내용으로 새롭게 제기된 내용은 전무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어 "분명히 밝힐 것은 밝혀서 허위내용이 사실로 둔갑돼서는 안 된다"며 "박명수씨의 기자회견은 새로운 사실과 증거를 내놓기 위한 자리보다는 회견을 통해 지방선거에 개입하기 위한 권모술수적 측면이 강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이 사건의 검찰 피의자 신분인 박명수씨가 검찰조사 완료 및 법원에 기소된 상황에서 기자회견을 한다는 것은 객관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로 재판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현재 피의자 신분인 박명수씨가 이 같은 내용을 제기하는 저의 자체가 무엇인지 의구심이 들며 당사자 간의 약속이행 과정에서 본인 귀책사유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설명할 지 의구심이 든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선거라는 특수한 시점을 교묘히 활용해 정치적 이득을 얻으려는 사태에 대해 추후 아산시민과 더불어 명예훼손, 허위사실 유포 등의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며, 이 같은 행태가 재발되는 것은 아산 시민의 화합과 지역발전을 위해서 백해무익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6·2지방선거를 불과 7일 앞둔 시점에서 이번 기자회견이 아산 선거결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에 대해 심히 염려된다"며 "사실확인이 불가능한 일방적 주장에 호도되지 않도록 유권자 여러분의 엄중한 판단을 바란다"고 밝혔다.

시민단체 "자유선진당 아산시당의 부정부패 유권자가 표로 심판해야"

자유선진당은 아산시장후보 공천과정에서 자신들이 정한 규칙도 지키지 못하며, 하루아침에 시장후보를 바꾸는 사상 초유의 사태까지 빚었다. 시·도의원 예비후보자들까지도 공천에 불복해 탈당과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이 의원은 아산시장 후보 공천이 번복되던 날 아산시민께 드리는 글을 통해 "공천과정이 불미스러웠다"고 고백했다.

지역정가의 맹주를 자처하는 자유선진당 아산시당은 여성의 정치참여를 확대시키기 위해 제정한 여성공천의무제도조차 지키지 못하며 단 한명의 여성후보도 배출하지 못했다. 그런 와중에도 공천을 빌미로 맺어진 밀약과 돈으로 사고파는 매관매직, 부정부패의 사슬만은 굳건히 부여 쥐고 있었다.

일련의 사태에 대해 아산시민모임 김지훈 사무국장은 "선거비리의 모든 것을 다 보여준 부패할 대로 부패한 아산지역정치인들의 추태였다"며 "유권자인 아산시민의 투표로 결정돼야 할 시의원직을 돈으로 사고 판 것 자체가 유권자를 무시하고 모독한 행위이며 반드시 표로 심판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사무국장은 "자유선진당을 둘러싼 시·도의원 후보 공천탈락자와 시장후보 공천탈락자들 사이의 고소·고발이 도대체 몇 건인지 조차 모르게 이뤄지고 있다"며 "지역에서 가장 책임감을 가져야 할 정당에서 가장 혼탁하고 후진적인 선거를 치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아산시민과 유권자들에게 정치적 혐오감을 불러일으킨 책임은 분명 자유선진당에 있다"고 덧붙였다.

또 "박명수씨에 의해 폭로된 내용에 대해 아산시민들에게 한 점 의혹도 남지 않도록 사법기관의 철저한 수사와 진상규명을 촉구한다"면서 "이번 사건이 유야무야 넘어가게 된다면 부정부패와 비리척결은 더욱 힘들어 질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시사신문>과 <교차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공천밀약, #이명수국회의원, #자유선진당, #아산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