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부의 행정도시 백지화에 반대하는 전국 2백개 시민사회단체가 공동 투쟁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12월 1일 오후, 한국 YMCA 전국연맹을 비롯한 전국 200개 사회단체는 행복도시건설청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행복도시 원안사수 투쟁을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국 YMCA전국연맹 이학영 사무총장, 한국여성단체연합 남윤인순 대표,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하승창 운영위원장, 환경정의 오성규 사무처장, 함께하는 시민행동 오관영 사무처장, 녹색교통운동 민만기 사무처장, 참여연대 김민영 사무처장 등 전국 각지의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고루 참석했다.  

 

먼저 인사말에 나선 한국 YMCA 전국연맹 이학영 사무총장은 "이 정부가 들어선 이래 잘사는 놈, 힘센 놈 밀어주기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는데 행복도시 백지화도 서울 몰아주기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이 사무총장은 "지난 30여년 동안 힘센 자와 수도권 위주의 정책 속에 약한 자와 지방민은 고통스런 삶에서 헤어나기 어려웠다"며 "행복도시 건설로 서울 인구가 200~300만 빠지면 서울은 더 잘살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전국은 골고루 힘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어떻게든 행복도시 백지화를 막아내어 지역이 골고루 잘 사는 나라 만드는 데 전국 시민사회가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이상선 대표는 "그동안 이 자리에서 숱한 기자회견을 해 왔는데 전국의 시민사회단체가 한 자리에 모인 오늘이 가장 뜨거운 이슈가 될 것 같다"며 "여러분이 함께 하니 이제 행정도시 싸움의 승부처가 만들어졌다는 생각"이라고 감회를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 대통령과의 대화로 이 불장난의 장본인이 이명박 대통령임이 백일하에 드러났다"며 "양치기 대통령 때문에 국가와 국민이 절단나고 있는 엄중한 시기에 불의의 세력과 정면대결을 위해 이 자리에 섰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하고 "행정도시 원안사수 싸움에 항상 함께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참여연대 김민영 사무처장이 규탄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시민운동가로 전국을 다니다 보면 전국의 활동가들이 수도권 집중 현실로 인한 지방의 초토화, 피폐화를 심각하게 제기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김 처장은 "행복도시와 혁신도시에 대해 서울의 시민단체가 처음부터 동의하지는 않았으나 우여곡절 끝에 국민적 합의 속에 진행되어 온 것이다. 이는 균형발전의 원칙과 방향을 제시한 것이었는데 정권이 바뀌었다고 뒤집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행복도시를 백지화하려는 것은 일부 수도권 재벌 세력의 제1민원인 수도권규제완화, 행복도시무력화, 균형발전 무력화을 해결하려는 의도"라며 "시민단체는 균형발전을 포기하고 지방의 피폐화를 가속화시키는 행복도시 백지화를 전면으로 거부한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녹색교통운동 민만기 사무처장은 "이명박 대통령은 행복도시 수정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의 뜻을 밝히지 않았다"며 "더구나 선거 때문에 소신도 아닌 것을 말했다고 고백했다는 것은 아주 중대한 사태"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대통령의 태도에 대해 "국가 정책에 대해 가볍게 넘어가려는 태도와 균형발전의 의제를 갖고 출발한 행복도시 본래의 목적을 생각하지 않고 있는 것은 중대한 오류"라고 문제를 제기 했다.


이어 "서울이 도시 경쟁력 확보하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은 과밀과 집중으로 인한 교통혼잡과 환경오염"이라며 "이를 해결하고 상생발전을 이루는 것은 수도권이 더 발전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분권 균형발전의 선도사업으로 추진되는 국책사업을 대통령 개인의 취향에 따라 백지화하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지적하며 "국민과 약속을 파기하고 행정도시 백지화를 계속 추진하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정부의 행정도시 비효율 주장에 대해 "정부정책의 일관성 상실로 인한 정부불신 심화가 더 큰 국력 낭비이자 국가적 비효율이며 분권 균형발전의 비전과 철학 없이 행정도시를 폐기하는 것이 더 큰 비효율"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행정도시를 백지화하는 것은 국가적 목표인 분권 균형발전 정책의 포기이며 혁신도시 중단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하며 "전국의 시민사회단체는 행정중심복합도시로서 세종시 건설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들 시민사회단체는 ▲ 행정도시 정상추진 약속 이행 ▲ 행정도시 혁신도시 정상추진 ▲행정도시 무산 음모 중단과 서민 민생안정 대책 수립을 촉구하며 이후 행정도시 정상추진에 공동협력 연대의 뜻을 밝혔다.


태그:#행복도시, #균형발전, #시민사회단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