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매우 아름다운 풍경이지 않나요? 화동면에는 가게마다 이렇게 아름다운 간판을 달았습니다. 한 폭의 동화를 보는듯합니다.
▲ 화동 시계방 매우 아름다운 풍경이지 않나요? 화동면에는 가게마다 이렇게 아름다운 간판을 달았습니다. 한 폭의 동화를 보는듯합니다.
ⓒ 손현희

관련사진보기


"자기야, 그런데 여기 맞아? 여기서 가는 거 맞는 거야?"
"글쎄, 길을 잘못 들었나? 여기 화동에서 왼쪽으로 꺾어 들어가면 저수지가 나와야 하는데…."
"암만해도 우리 잘못 온 거 같다. 이쯤이면 저수지 올라가는 길이 있어야 하잖아."
"어! 그런데 여기 이 마을 진짜 남다르다. 자기야 저기 좀 봐봐! 저기도!"
"우와! 아니 어떻게 저런 생각을 다 했을까? 참말로 아름답다."  

길을 잃었더니, 멋진 얘깃거리를 만나다  

암만해도 길을 잘못 든 거 같았어요. 이틀 동안 경북 상주 나들이 계획을 잡고 상주에서 보은군 마로면 갈전리로 넘어가는 고갯길을 찾고 있었어요. 며칠 앞서부터 그렇게나 지도를 꼼꼼하게 보고 왔는데도 그만 상주시 화동면까지 와서는 헷갈리고 말았어요. 나중에 알고 보니, 화동에서 들어가는 길이 아니라 상주시 모서면에서 왼쪽으로 꺾어 올라가는 저수지를 따라 갔어야 하는 거였지요.  

그런데 뜻밖에도 이렇게 잘못 든 길목에서 아주 남다른 풍경을 만납니다. 그 풍경이 어찌나 아름답던지, 갈 길은 멀고 길까지 잃어서 마음은 초조하였지만 어쩌면 우리가 길을 잃은 것마저도 잘된 일이다 싶었어요. 그렇지 않았다면 어찌 이렇게 아름다운 풍경을 만날 수 있었겠어요?  

충북 보은군 마로면으로 넘어가는 고갯길을 찾다가 그만 길을 잘못 들어서 상주시 화동면으로 들어갔어요. 길을 잃고 헤매다가 뜻밖에도 이 마을에서 아름다운 얘깃거리를 만납니다.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이런 풍경, 이런 아름다운 얘깃거리를 만날 때면, 얼마나 기쁜지 모릅니다. 길잃고 초조하기는 하였지만 매우 즐거웠지요.
▲ 상주시 화동면 마을 풍경 충북 보은군 마로면으로 넘어가는 고갯길을 찾다가 그만 길을 잘못 들어서 상주시 화동면으로 들어갔어요. 길을 잃고 헤매다가 뜻밖에도 이 마을에서 아름다운 얘깃거리를 만납니다.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이런 풍경, 이런 아름다운 얘깃거리를 만날 때면, 얼마나 기쁜지 모릅니다. 길잃고 초조하기는 하였지만 매우 즐거웠지요.
ⓒ 손현희

관련사진보기


상주시 화동면은 아주 작은 마을이었어요. 건물도 모두 옛 모습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게 훨씬 더 많았고요. 하지만, 매우 남다른 게 하나 있었어요. 마을에 가게들은 몇 군데 있진 않았지만 가게마다 간판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모두 한 폭의 동화를 보는 것처럼 예쁜 그림을 그려서 만든 간판이었어요. '화동시계방', '화동정류소', '화동개인택시'…….  

모두가 나름대로 간판만 봐도 무슨 가게인지 알 수 있도록 아주 아름다운 그림으로 만들었어요. 가게마다 이렇게 비슷한 그림으로 간판을 만든 걸 봐서는 가게 주인이 따로 한 것 같지는 않고 아마도 면사무소에서 한 일이다 싶었지요.

혹시나 이 마을에 간판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까 해서 면사무소를 찾아갔는데, 문은 열려 있었지만 토요일인데다가 말을 붙일 사람이 없어서 나중에 전화로라도 이야기를 들어볼 생각을 하며 멋진 풍경을 사진으로만 담아왔답니다.  

밋밋한 작은 시골마을이 색깔 있는 마을로 거듭 태어나다  

간판만 봐도 무얼 하는 곳인지 한눈에 알 수 있지요? 시골마을 그저 밋밋한 마을이 이렇게 아름답게 바뀌게 된 이야기도 퍽 남다르답니다. 이 화동면에서 내건 구호처럼, '향기나는 문화마을', '색깔있는 마을', '깨끗한 마을'이란 그 모습이 마을 간판에 모두 담겨있는 듯했어요.
▲ 아빠 이용소 간판만 봐도 무얼 하는 곳인지 한눈에 알 수 있지요? 시골마을 그저 밋밋한 마을이 이렇게 아름답게 바뀌게 된 이야기도 퍽 남다르답니다. 이 화동면에서 내건 구호처럼, '향기나는 문화마을', '색깔있는 마을', '깨끗한 마을'이란 그 모습이 마을 간판에 모두 담겨있는 듯했어요.
ⓒ 손현희

관련사진보기


참 아름답지요? 이 마을에서 면장님으로 일하시던 최영숙 씨(지금은 상주시청 농정과 과장)는 작은 시골마을을 이렇게 아름답게 가꾸는데 크게 이바지한 분이랍니다. 이 마을에서는 간판 뿐 아니라, 마을 담장도 예쁜 그림으로 채울 계획도 꾸리고 있답니다.
▲ 화동 개인택시 참 아름답지요? 이 마을에서 면장님으로 일하시던 최영숙 씨(지금은 상주시청 농정과 과장)는 작은 시골마을을 이렇게 아름답게 가꾸는데 크게 이바지한 분이랍니다. 이 마을에서는 간판 뿐 아니라, 마을 담장도 예쁜 그림으로 채울 계획도 꾸리고 있답니다.
ⓒ 손현희

관련사진보기


어쩌면 여느 시골마을처럼 밋밋한 곳이었을 마을에 살아있는 풍경으로 숨을 불어넣었습니다.
▲ 화동 정류소 어쩌면 여느 시골마을처럼 밋밋한 곳이었을 마을에 살아있는 풍경으로 숨을 불어넣었습니다.
ⓒ 손현희

관련사진보기


돌아온 뒤, 화동면사무소에 전화를 해서 알아보니 지난 2008년 끝 무렵에 아주 남다른 생각을 가지고 면사무소 일을 맡아하셨던 전임 면장님이 이 일을 시작하셨다는 걸 알게 되었답니다. 그분은 지금 상주시청 농정과 과장으로 계시는 최영숙씨였답니다.  

되도록 이 일을 맡아서 하셨던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어 전화를 했더니 아주 자세하게 얘기해주셨답니다. 이분이 처음 화동면 면장으로 발령받고 이곳에 왔을 때, 뭔가 남다른 일을 하고 싶었대요. 마을은 여느 시골마을처럼 '촌동네'와 다름없었는데 누구라도 마을에 찾아왔을 때, 무언가 산뜻하고 아름답고 살기 좋은 마을이라는 걸 어떻게 나타낼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하던 끝에 바로 마을 간판을 바꿔보자 하여 시청에서 예산을 조금 받고 지역 주민들과도 오랫동안 의논한 끝에 이렇게 아름다운 마을로 바꾸게 되었답니다.  

처음엔 따로 돈을 들여서 간판을 바꾸어야 했기에, 그저 시큰둥하던 마을 사람들도 하나둘 간판이 바뀌면서부터 "간판을 바꾸고 나니까 마음이 푸근하고 행복하다"고 말한답니다. 지금 2차까지 이 사업이 진행되었고, 3차로 꾸준하게 이어간다고 합니다(면사무소에서 지원한 사업비가 대략 3천만 원 남짓 들었다고 합니다). 또 이 분한테 한 가지 더 남다른 얘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 그건 바로 '마을학교'라고 합니다.    

'꽉찬 식당'이란 밥집 이름도 퍽 정겹네요. 아마도 여기에선 틀림없이 밥도 꾹꾹 눌러서 퍼주지 싶네요. 밥집임자의 넉넉한 인심까지도 느껴집니다.
▲ 아름다운 간판 '꽉찬 식당'이란 밥집 이름도 퍽 정겹네요. 아마도 여기에선 틀림없이 밥도 꾹꾹 눌러서 퍼주지 싶네요. 밥집임자의 넉넉한 인심까지도 느껴집니다.
ⓒ 손현희

관련사진보기


귀농인들이 중심이 된 마을학교  

상주시 화동면에는 '포도농사'를 지어 수확을 거둬들이는 농사꾼들이 아주 많아요. 이 둘레에 있는 모동면, 모서면, 화서면 곳곳에도 포도가 주 수입원인 셈인데, 이곳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귀농인'들이 매우 많다고 하네요. 바로 이 마을학교가 이분들이 중심이 되어서 생겨난 곳이라고 합니다.  

2009년 5월에 시작하여 귀농인 들의 자녀들과 지역주민들의 아이들이 모두 한데 모여서 방과 후 시간을 보내고 공부도 하면서 즐겁게 보내고 있다고 합니다. 선생님도 다름 아닌, 귀농인들이었고요. 지역주민들이 십시일반 보태어서 꾸리고 있다고 합니다.  

시골마을이다 보니, 따로 학원이 있는 것도 아니고, 어른들이 모두 농사일 때문에 바빠서 아이들을 돌볼 틈이 없었지만 이렇게 마을학교가 있어 서로 틈나는 대로 가서 도와주고 40~50명쯤 되는 아이들을 가르친다고 하니 이 마을 아이들도 무척 행복하겠단 생각이 듭니다.  

상주시 화동면, 참으로 멋지지 않나요? 마을 간판을 새로 바꾸어 달면서 지난날에는 그저 밋밋한 여느 시골마을과 다름없었지만, 지금은 매우 아름답고 살기 좋은 마을로 바뀐 모습이 보기에 퍽 좋았습니다. 또, 주민들이 함께 모여서 자라는 아이들을 함께 돌보고 가르치는 모습도 다른 이웃마을에 좋은 본보기가 되는 듯하여 참 기쁘더군요.  

자전거를 타고 온 낯선 이의 눈에 들어온 이 마을 풍경은 참으로 아름다웠답니다. 어쩌면 길을 잃은 것이 더욱 잘된 일인지도 모른답니다. 우린 참 복이 많은 사람이지요? 길을 잃고도 이렇게 멋진 얘깃거리를 만나다니요.
 자전거를 타고 온 낯선 이의 눈에 들어온 이 마을 풍경은 참으로 아름다웠답니다. 어쩌면 길을 잃은 것이 더욱 잘된 일인지도 모른답니다. 우린 참 복이 많은 사람이지요? 길을 잃고도 이렇게 멋진 얘깃거리를 만나다니요.
ⓒ 손현희

관련사진보기


화동면에는 색깔있는 마을을 이루게된 아름다운 간판 뿐 아니라, 귀농인들이 중심이 되어 아이들을 돌보고 가르치는 '마을학교'도 참으로 멋진 곳이랍니다. 시골마을에서 보기 힘든 일이지만, 화동면의 이야기가 이웃마을에도 좋은 본보기가 되리라 믿습니다.
 화동면에는 색깔있는 마을을 이루게된 아름다운 간판 뿐 아니라, 귀농인들이 중심이 되어 아이들을 돌보고 가르치는 '마을학교'도 참으로 멋진 곳이랍니다. 시골마을에서 보기 힘든 일이지만, 화동면의 이야기가 이웃마을에도 좋은 본보기가 되리라 믿습니다.
ⓒ 손현희

관련사진보기


"자기야, 우리 어쩌면 이렇게 좋은 얘깃거리를 만나려고 길을 잃었는지도 모르겠다. 그치?"
"그래그래. 맞다. 처음엔 갈 길은 멀고 길까지 잃어서 어떻게 해야 하나 몹시 걱정했는데, 이런 좋은 일을 만나려고 그랬나 보다. 어쨌거나 우린 어디를 가든지 참 복이 많다. 하하하!"
"그렇지? 맞아. 우린 참 복이 많은 게야. 어쨌거나 이것도 다 자전거 덕분이다. 그렇지 않았다면 그저 휙 지나쳐버렸을 수도 있으니까 말이야. 하하하!!!"


태그:#상주시 화동면, #간판, #귀농인, #최영숙, #마을학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남편과 함께 자전거를 타고 오랫동안 여행을 다니다가, 이젠 자동차로 다닙니다. 시골마을 구석구석 찾아다니며, 정겹고 살가운 고향풍경과 문화재 나들이를 좋아하는 사람이지요. 때때로 노래와 연주활동을 하면서 행복한 삶을 노래하기도 한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