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신진도 수산시장 상공을 선회하고 있는 갈매기들. 관광객들에게는 볼거리이지만 수산시장 상인들에게는 감시 대상이다. 잠시만 한눈 팔고 있으면 시장안 수산물을 낚아 채 간다.
▲ 새로운 골칫거리로 등장한 수산물도둑 갈매기 신진도 수산시장 상공을 선회하고 있는 갈매기들. 관광객들에게는 볼거리이지만 수산시장 상인들에게는 감시 대상이다. 잠시만 한눈 팔고 있으면 시장안 수산물을 낚아 채 간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저리 안가! 이눔의 갈매기 X끼들!"
"오늘 만 원어치 먹고 가네"

또 장마가 오려는지 우중충한 하늘을 보인 지난 주말 간간이 빗방울이 떨어지는 와중에도 태안 신진도 수산시장에는 주말을 맞아 싱싱한 수산물을 구입하려는 관광객들로 북적댔다.

이날 수산시장에는 최근부터 잡히기 시작한 오징어부터 아나고, 돌게 등 다양한 수산물들이 관광객들의 눈을 즐겁게 했고, 수산시장 뒤편의 먹자골목에서는 통째로 굽는 오징어 냄새가 관광객들의 발길을 잡았다.

발 디딜 틈 없이 관광객들로 북적대던 이날 신진항 하늘에는 관광객을 반기기라도 하듯 수 백 마리의 갈매기떼가 상공을 선회하고 있다.

수산시장을 찾은 관광객들은 처음 보는 광경에 놀란 듯했지만 잠시 후 이내 카메라를 꺼내들고는 갈매기떼들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기에 여념이 없었다.

하지만, 이들의 뒤에서 한숨을 내쉬고 있는 사람들이 있었다. 바로 수산시장 상인들.

갈매기떼가 모여들어 관광객들에게는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해주고 있었지만 상인들의 표정을 보니 그 모습이 그리 달가워 보이지 않는 모양이다.

왜 일까? 궁금해서 자주 들르는 단골집 상인에게 이유를 물었다. 그랬더니 한숨을 내쉬며 하소연을 하기 시작했다.

수산시장 골칫거리 갈매기, 수산물 낚아채고 배설물도 난무

신진도 수산시장 상인들은 수산물도 팔아야되고, 갈매기도 지켜야 하는데 덮개를 덮어놓자니 갈매기는 막을 수 있지만 수산물이 가려져 관광객들이 볼 수 없으니 지키면서 달려드는 갈매기를 내쫒을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 수산시장 상인들의 딜레마 신진도 수산시장 상인들은 수산물도 팔아야되고, 갈매기도 지켜야 하는데 덮개를 덮어놓자니 갈매기는 막을 수 있지만 수산물이 가려져 관광객들이 볼 수 없으니 지키면서 달려드는 갈매기를 내쫒을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 김동이

관련사진보기


"갈매기떼가 몰려들면 어디 가지도 못하고 하루 죙일 여기 서서 지키고 있어야 돼"
"뭘 지켜요?"
"뭐긴 뭐여 수산물이지. 잠시만 한눈 팔고 있으면 날아와서 수산물을 채 가니께"
"에이. 갈매기가 무슨 수산물을 물고 간다고 그래요? 사람들이 이렇게 잔뜩 있는데"

상인과 이런 대화를 나누고 있는 동안 갑자기 갈매기 한 마리가 매서운 속도로 날아오더니 이내 관광객들에게 팔려고 내놓은 대하 한 마리를 물고 잽싸게 날아간다.

"잠시만 한눈 팔면 저런다니까. 오늘 벌써 한 만 원어치는 물고 갔을껴"

방금 눈앞에서 펼쳐지는 광경을 목격하고도 믿을 수 없었다. 정말 갈매기들이 겁을 상실했나보다. 사람들이 잔뜩 모여 있는데도 그 사이를 뚫고 잽싸게 수산물을 낚아 채 갔다.

대하를 낚아 챈 갈매기는 멀리 도망가지도 않고 마치 상인을 우롱하듯 바로 위 상공에서 먹이를 꿀꺽하고는 다시 유유히 상공을 선회하기 시작했다.

"에이~ 이 눔의 갈매기 X끼들!"
"또 왜요?"
"팔에 X 떨어졌어. 드러워"


이번에는 또 갈매기 배설물이 말썽이다. 먹고 싸고 참 이놈들 양심도 없다. 훔쳐먹는 것도 모자라 이제는 배설물 원자탄을 시도때도 없이 투하하고 있으니 말이다.

사상 최악의 기름유출 사고를 극복하고 이제 막 조업활동이 활기를 찾고 있고, 이로 인해 수산시장 상인들의 얼굴에도 그림자가 걷히고 있는 마당에 수산물 도둑인 갈매기 때문에 또 다른 걱정거리가 생겨 상인들은 울상이다.

특히, 겁 없이 조금의 틈만 있으면 달려들어 수산물을 낚아 채 가는 갈매기를 퇴치(?)할 뾰족한 방법이 없다보니 더 속상하다. 손님들이 오면 회도 떠야 하고, 포장도 해야 되는데 잠시라도 자리를 비우면 갈매기가 달려들기 때문에 아무리 바빠도 한 명은 갈매기를 지켜보고 있어야 된다.

그렇다고 수산물을 덮어놓고 있자니 갈매기로부터 수산물은 보호할 수 있지만 수산시장을 지나다니는 손님들이 수산물을 볼 수 없으니 그마저도 좋은 방법이 되지 못한다.

"어쩔 수 없어. 지키고 서 있는 수밖에…."

주말을 맞아 수산시장을 찾은 많은 관광객 덕분에 오징어가 동이 날 정도로 수산시장 매출은 많이 올려 한편으로는 다행이지만 새로운 골칫거리로 등장한 갈매기 때문에 걱정거리 하나가 생겼으니 마음 편할 날이 없다.

덧붙이는 글 | 유포터에도 송고합니다.



태그:#태안, #신진수산시장, #갈매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태안의 지역신문인 태안신문 기자입니다.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밝은 빛이 되고자 펜을 들었습니다. 행동하는 양심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