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호의 핫스팟

김종대 "일본 특사는 항복 사절, 단호한 대응이 대한민국 국기 세운다"

"자유한국당 얘기는 그냥 (특사를) 보내자는 겁니다. 굴욕이죠. 이건 항복문서 쓰는 겁니다. 굴욕적인 자세를 보이면 일본이 마음 놓고 행동을 더 합니다."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22일 오마이뉴스 '박정호의 핫스팟'에 출연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등이 대일 특사 파견을 요구한 것과 관련, "우리가 특사를 파견할 때는 일본도 우리한테 특사를 보낸다는 보장이 있어야 한다"며 이와 같이 지적했다.

김 의원은 "우리가 무슨 일본에 보복을 했냐"며 "그런데 특사 사절을 보내자는 건 항복문서"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재검토 카드는 안보논리로 접근하는 일본에 대한 우리의 대응카드다"라고 덧붙였다.

"일본이 우리를 신뢰 못 하겠다고 하면서 군사적인 문제를 끌고 들어왔습니다. 북한에 전략물자를 빼돌리는 나라라고 공격을 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신뢰 관계가 없는데 어떻게 군사 정보를 교류합니까. 이게 상식 아닌가요."

그는 "지금 문재인 정부가 일본에 강경 대응을 하고 있는 게 아니라, 상식적 대응을 하고 있다"며 "강경 대응, 선제 공격은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에 한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강해진 대한민국의 품격에 맞는 우리 나름대로의 정확하고 단호한 대응은 국가의 자존심을 지키는 일이자, 우리 정체성을 유지하는 일이고, 대한민국의 국기를 세우는 일"이라며 "이건 국기에 관한 문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여기에서 우왕좌왕하고 일본에 굴종적 태도를 취한다는 건 지난 1965년 한일협정 당시의 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김 의원은 시청자들을 향해 결연한 의지를 밝혔다. 그는 "오마이뉴스 중계차를 탈 때마다 독립군이 만주에서 일본군과 결전을 앞두고 가는, 남루한 트럭 안 독립운동가의 심정같다"고 말했다.

"여러분, 우리 오래 전에 우리 할아버지들이 춥고 배고픈 것 참아가면서 오로지 나라를 지키겠다는 일념 하나로, 우리 후손들이 잘 살길 바라는 행복에 대한 염원 하나로 그 모진 고통과 시련, 어려움 다 참아내고 오늘 날의 대한민국을 만들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이어 그는 "8·15 광복절이 다가온다"며 "그 정신을 잊으면 국민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임진왜란 때도 당했고 청일전쟁 때도 당했지만, 이번 만큼은 일본에 당해서는 안 됩니다. 자랑스런 대한민국 국민이 됩시다."

(취재 : 박정호 기자, 영상 취재·편집 : 김윤상, 홍성민 기자)

ⓒ김윤상 | 2019.07.24 08:40

댓글

안녕하세요~ '오마이TV의 산증인' 김윤상입니다~

이 기자의 최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