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월 9일 오전 10시 용산집무실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외국인유학생 가사노동 최저임금 차등 적용에 반발하며 규탄 기자회견을 이어가고 있다.
▲ 이주가사돌봄노동노동자시범사업 저지 공동행동 기자회견 4월 9일 오전 10시 용산집무실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외국인유학생 가사노동 최저임금 차등 적용에 반발하며 규탄 기자회견을 이어가고 있다.
ⓒ 여미애

관련사진보기

 
지난 4일 윤석열 대통령은 민생토론회 후속 조치 점검 회의 모두 발언으로 "국내에 이미 거주 중인 16만 3000명의 외국인 유학생과 3만 9000명의 결혼이민자 가족분들이 가사, 육아 분야에 취업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이라며 "그러면 가정 내 고용으로 최저임금 제한도 받지 않고 수요공급에 따라 유연한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최저임금 차등 적용의 기회가 열렸다며 경영계는 환영했지만 이주민 노동자, 돌봄 노동자, 시민사회에서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이주 가사·돌봄 노동자 시범사업 저지 공동행동은 9일 용산 집무실 앞에서 이주민을 대표해 녹색정의당 이자스민 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자스민 녹색정의당 비례의원은 "혹시나 했던 우려가 역시나였다. 지난달 한국은행에서 개별가구의 사적 계약을 통해 외국인 노동자를 직접 고용하는 방안 즉 ILO국제협약, 근로기준법을 회피하면서 저임금을 적용할 수 있는 비상식적인 보고서가 나온 배경은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관철하기 위한 꼼수였다. 특히 돌봄 노동을 좋은 일자리로 만들어야 할 정부가 돌봄 서비스에 대한 국가책임을 방기한 채 돌봄 노동과 이주노동자에게 저임금을 강요하고 차별을 조장하고 있다"며 "한 나라의 대통령이 근로기준법, 최저임금법, 가사근로자법 등 현행법을 위반하고 ILO국제협약 (제111조 차별금지 협약)까지 위반하는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돌봄 노동 종사자들도 한목소리를 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사회서비스원 오대희 지부장은 "요양보호사를 고비용 저효율로 낙인찍고 무작정 기본임금을 깎으려고 한다. 오세훈 서울시도 22년 9월부터 인구구조 변화 대응방안으로 외국인 가사노동자 도입을 주장해 왔다. 5천2백만 국민과 90만 서울시민을 대표하는 대통령과 시장은 돌봄에 대한 몰지각한 인식을 공유하며 인종차별 정서를 여지없이 드러내고 있다. 지금 이곳은 코리안 드림이 아닌 헬조선"이라고 했다.
 
 이주노조 우다야라이 위원장과 한국여성노동자회 배진경 대표가 윤석열 정부의 돌봄노동에 대한 폄훼와 이주민 노동자에 대한 차별을 규탄하며 피켓을 들고 있다.
▲ 이주가사돌봄노동자시범사업 저지공동행동 기자회견  이주노조 우다야라이 위원장과 한국여성노동자회 배진경 대표가 윤석열 정부의 돌봄노동에 대한 폄훼와 이주민 노동자에 대한 차별을 규탄하며 피켓을 들고 있다.
ⓒ 여미애

관련사진보기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김혜정 사무처장은 "법무부와 교육부는 지난해 8월 27년까지 외국인 유학생 30만 명 유치로 세계 10대 유학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며 유학생 교육 경쟁력 재고 방안을 발표했다. 이런 상황에서 대통령이 나서서 유학생에게 최저임금도 보장받지 못하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결혼이주여성은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 가족으로 시민으로 함께 살아가고 있다. 그럼에도 돌봄 노동을 시작으로 한 이주민에 대한 차별과 배제는 이주여성들에게 더욱 심각한 노동착취와 인권침해"라고 언급했다.

끝으로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들은 최저임금의 사각지대를 확대하는 것은 이주민에게도 자국민에게 몹시 위험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차별의 구멍을 넓혀 전체 노동자에게 악형향을 줄 수 있는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태그:#이주노동자, #외국인유학생, #최저임금차등적용, #윤석열대통령, #차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