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후유권자운동을 하고 있는 예산홍성환경연이 28일 역전장에서 홍보를 하고 있다.
 기후유권자운동을 하고 있는 예산홍성환경연이 28일 역전장에서 홍보를 하고 있다.
ⓒ <무한정보>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환경단체가 질의한 환경정책과 관련해 충남 홍성군예산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후보는 답변한 반면, 국민의힘 강승규 후보는 응답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기후유권자운동을 실행하고 있는 예산홍성환경운동연합이 4·10 총선 후보들에게 보낸 '환경분야 정책요구안'의 답변서를 공개했다. 앞서 이들은 3월 12일 양승조 더불어민주당 후보, 강승규 국민의힘 후보 등에게 '5대 환경정책'을 요구했다. 

질의서에 포함된 5대 환경정책은 ▲산업폐기물 처리의 공공성 확보·발생지 처리 원칙을 도입·처리시설 설치와 운영시 주민 참여와 감시 보장 ▲축산업 온실가스 배출량 측정 정상화, 온실가스 배출량 축산물 표시, 가축분뇨 자원화 제도 마련, 채식 교육 의무화 ▲스마트농업의 서 친환경농업과 소농 육성 ▲적극적인 석면피해자 발굴과 석면피해구제법 개정을 통한 석면피해자 지속적 지원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투기에 따른 안전한 먹거리(수산물·가공품) 확보를 위한 제도 마련이다.

"농촌도 기후위기로 인한 생존 고민해야"

양승조 후보는 이들이 요구한 5대 환경정책에 대해 대부분 수용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채식교육 의무화는 동의하나 채식 급식, 채식 체험 정례화 등을 통한 단계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냈다. 

환경운동연합은 강승규 후보는 답변을 보내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지역개발이라는 명목으로 국비만을 확보하는 것이, 지역구 국회의원의 역할이 아니다. 예산지역의 주요 환경 현안에 대한 환경정책 수립을 공개적으로 요구한 것"이라면서 "도시보다 농촌에서 더 심각하게 일어나고 있다. 토지가격이 저렴하고 소수 거주로 민원이 적다는 이유로 농촌은 도시의 생필품, 먹거리, 필수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지로 전락하고, 그 부산물인 폐기물까지 처리해야 하는 지경"이라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기후위기는 거세져, 농촌의 생산력은 점점 더 위기를 맞고 있다. 이제 농촌도 경제성장이 아닌 기후위기로 인한 생존을 요구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조곡산업단지반대대책위원회는 3월 26일 조곡2리마을회관에서 '조곡산단 지역현안 관련 국회의원 후보 초청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조곡 1·2리, 예림리 주민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후보자들에게 ▲조곡산단에 대한 입장 ▲충남도·예산군에 조곡산단에 대한 압박 여부와 재검토 ▲산폐장 공공성 확보 ▲산폐물 발생지 책임 원칙 ▲환경영향평가 전면 실시 등을 요구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양승조 후보는 "산단이나 산폐장이 없어서는 안된다. 하지만 환경단체나 농민단체 등이 조곡산단 산폐장에 대해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다"라며 본인도 반대한다고 말했다. 

또 "공공성 확보는 도지사 시절부터 추진했다. 국가나 지자체가 책임지고 관리하는 것에 100% 동의한다. 발생지 책임 원칙은 평소 주장하던 것"이라면서도 "환경영향평가를 전면적으로 확대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규제행정'에 어긋나는 부분이 있다"라고 언급했다.

강승규 후보는 일정이 맞지 않아 참석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 예산군에서 발행되는 <무한정보>에서 취재한 기사입니다.


태그:#기후유권자, #국회의원선거, #22대총선, #예산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