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간담회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한 뒤 물을 마시고 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간담회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한 뒤 물을 마시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리보크(Revoke, 철회)가 아니라 반납했다고요. 발런테럴리(Voluntarily, 자발적으로)."

27일 오후 외신기자클럽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현장, 자신이 한 말을 바꾼 통역사의 통역을 듣고 있던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통역사의 말을 끊은 한 순간이 있었다. 조 대표가 딸 조민씨에 대해 "(딸이) 자신의 학위와 의사면허를 '스스로 반납'했다"고 표현한 부분을 통역사가 '철회'라는 뜻의 영단어로 표현했을 때다.

조 대표는 통역이 끝나자 그에게 '자발적'이라는 뜻의 단어를 추가해줄 것을 요구했다. 통역사는 곧장 "발런테럴리 리턴드(Voluntarily returned)"라고 재차 통역했다.

'딸 의사 면허 반납'에 통역사 통역 수정한 조국

조국 대표는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의 가족과 관련한 '입시 비리' 논란에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한 외신기자로부터 "가족이 고통을 당했다고 표현했는데, 가족이 아무 문제도 없이 고통 당했다고 보는지, 또 앞으로 정치를 할 때 한국 사회에 입시 부정이나 입사 비리 등이 발견되면 어떻게 대처할 생각인지"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다.

무겁게 입을 뗀 조 대표는 "몇 가지를 나눠 설명하겠다"며 "과거 2019년 법무부장관 후보자 시절 검찰과 대부분의 언론은 법무부장관 후보 조국이 사모펀드를 동원해 권력형 비리를 저질러 어마어마한 비자금을 마련했다고 했다"고 회고했다. 그러면서 "물론 저는 그 혐의로 기소되지도 않았고 배우자도 관련 혐의에서 다 무죄를 받았다. (지금은 해당 논란이) 모두 사라졌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사모펀드 관련 범죄 혐의가 전혀 나오지 않자 검찰은 제 딸의 생활기록부에 적힌 체험활동을 조사했다"며 검찰의 과도한 수사를 비판했다.

그는 "딸의 생활기록부는 불법적으로 유출된 게 확인됐지만 유출자를 지금도 (검찰은) 처벌하지 않고 있다"며 "딸의 일기장과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 모든 기록을 조사한 후 실제 인턴으로 활동했던 시간과 인턴 증명서상 시간 차가 있다는 이유로 (딸을) 기소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가족을 둘러싼 '입시 비리' 관련 질문에 '과도한 검찰 수사'로 답한 셈이다.

하지만 조 대표는 "그런데 저와 제 딸은 (검찰의 무리한) 기소와 그에 따른 유죄판결에 문제제기를 하지 않았다"며 "그런 수사가 있었지만 국법을 존중하기 때문에 (딸은) 자신의 학위와 의사면허를 스스로 반납했다"라고 강조했다.

'한동훈 딸' 사례로 든 조국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 유성호

관련사진보기

 
조 대표는 똑같은 잣대가 여권 인사 가족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다며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딸과 관련한 논문 대필 의혹을 예로 들기도 했다. 

조 대표는 "입시비리를 이야기 했으니 언론에서 11가지 입시비리를 보도한 한 비대위원장의 딸 '알렉스 한'(에 대해 이야기 하겠다)"며 "영국 논문을 대필했다는 케냐 사람이 '내가 대신 (논문을) 썼다'고 나왔다, 한 비대위원장 딸이 쓴 영국 논문은 국제 저널에서 전자공학 전공으로 나왔는데 표절 사실이 밝혀져 논문이 취소됐다"고 꼬집었다.

또 "(한 비대위원장 딸의) 2만 시간 봉사활동 역시 과장된 시간으로 상을 받았음이 확인됐지만 한국 수사기관은 소환도, 압수수색도 없었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한 비대위원장 두사람이 검사 시절 사용했던 똑같은 잣대로 자신들과 자신들 가족에 대해 잣대를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것이 공정과 상식"이라고 덧붙였다. 

또 마지막으로 "저희 당 강령에는 '대학 입시 기회균등선발제'가 적혀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외신 기자회견②]
조국 "복수 원하면 칼 들어야... 저는 법 지키는 사람"(https://omn.kr/2806w)

주요 지리정보

태그:#조국, #조국혁신당, #22대총선
댓글1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