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러시아 반정부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의 부인 율리아 나발나야의 연설을 보도하는 AP통신
 러시아 반정부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의 부인 율리아 나발나야의 연설을 보도하는 AP통신
ⓒ AP

관련사진보기

 
러시아 반정부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의 부인 율리아 나발나야가 남편의 유지를 잇겠다고 선언했다. 

나발나야는 19일(현지시각) 엑스(옛 트위터)에 올린 동영상 연설에서 "알렉세이는 푸틴에 의해 살해됐다"라며 "나는 알렉세이가 하던 일을 계속할 것이며, 우리나라를 위해 계속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푸틴은 알렉세이를 죽임으로써 내 마음과 영혼의 절반을 죽였다"라며 "하지만 나에게는 아직 절반이 남아있고, 이는 나에게 (남편이 하던 일을) 포기할 권리가 없다는 것을 말해준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는 자유로운 러시아에서 살고 싶고, 그래서 자유로운 러시아를 만들려고 한다"라며 "아무것도 두렵지 않으며 당신이 나와 함께 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AP통신은 "나발나야는 (영어가 아닌) 러시아어로 연설했다"라며 "자신의 메시지가 전적으로 러시아 국민을 향한 것이라는 뜻"이라고 전했다.

나발나야 "푸틴이 남편 죽인 이유 알려주겠다"

러시아 고위 관료들의 부정부패를 폭로하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비판하던 러시아 야권 지도자 나발니는 지난 16일 시베리아 교도소에서 수감 생활을 하던 중 갑작스럽게 사망했다. 

당시 독일 뮌헨안보회의에 참석 중이던 나발나야는 남편의 사망 소식을 듣고 연설에 나서 "국제사회가 푸틴 정권에 맞서야 한다"라며 "우리 모두 단결해서 이 악의 세력에 대항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영국 BBC방송은 "뮌헨안보회의에서의 열정적인 호소로 나발나야는 푸틴 정권의 탄압으로 받고 있는 러시아 야권의 새로운 주요 인물로 떠올랐다"라고 평가했다.

나발나야는 이날 연설에서도 "우리는 푸틴이 남편을 죽인 이유를 정확히 알고 있으며, 이를 곧 알려드리겠다"라면서 "또한 누가, 어떻게 이 범죄를 저질렀는지 알아내서 그들의 이름과 얼굴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1976년 모스크바에서 태어난 나발나야는 유명 과학자의 딸로 태어나 성장했고 플레하노프 경제대학에서 국제관계를 공부한 뒤 은행에서 잠시 일했다. 1998년 튀르키예에서 휴가를 보내던 중 나발니를 만나 2000년 결혼했다.

슬하에 두 자녀를 둔 나발나야는 정치에 참여에 뜻이 없었다. 공개 석상에 잘 나타나지 않고 전업주부로 지냈다. 나발나야는 과거 한 인터뷰에서 "나는 유명한 변호사나 야당 지도자와 결혼한 것이 아니라, 알렉세이라는 청년과 결혼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나발니 독살 테러 때 리더십 발휘... "러시아 야권의 영부인"
 
율리아 나발나야가 동영상 연설을 올린 소셜미디어 '엑스' 계정
 율리아 나발나야가 동영상 연설을 올린 소셜미디어 '엑스' 계정
ⓒ 율리아 나발나야

관련사진보기

 
나발나야가 본격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2020년 나발니가 비행기에서 독살 테러를 당한 사건부터였다.

당시 나발니는 시베리아 도시 옴스크에서 모스크바로 이동하던 중 기내에서 독극물 중독 증세를 보이며 쓰러져 혼수상태에 빠졌다. 나발나야는 나발니가 입원한 현지 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푸틴 대통령에게 남편이 러시아를 떠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호소했다. 

푸틴 대통령은 나발니의 출국을 전격 허가했고, 독일의 한 병원으로 긴급 이송되어 집중 치료를 받은 끝에 겨우 목숨을 건졌다. 

미 CNN방송은 "당시 사건으로 나발나야는 러시아 야권의 '영부인'으로 묘사되었다"라며 "나발나야가 시련을 겪으면서도 보여준 리더십은 나발니 지지자들 사이에서 그녀가 언젠가는 러시아의 반정부 운동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를 품게 했다"라고 전했다. 

나발나야가 본격적인 정치 참여를 선언하면서 푸틴 대통령의 탄압과 나발니의 투옥으로 사실상 와해됐던 러시아 야권의 새로운 구심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또한 나발니의 정확한 사인 조사를 요구하는 국제사회 여론과 한 달 앞으로 다가온 러시아 대선에도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한편, 미국과 유럽은 나발니의 사망과 관련해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에게 "이미 러시아에 제재를 하고 있지만, 추가 제재를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호세프 보렐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 대표도 "회원국들이 러시아에 대한 신규 제재를 제안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다. 

태그:#나발나야, #나발니, #푸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