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충남 교육청이 최근 일선 학교로 보낸 공문이다.
 충남 교육청이 최근 일선 학교로 보낸 공문이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최근 숙박시설과 대중교통 등에서 빈대가 출몰해 비상이 걸린 가운데, 충남도교육청이 일선 학교에 보낸 빈대퇴치 공문이 논란이 되고 있다. 일선 교사들 사이에선 빈대퇴치 업무가 학교 내 보건교사 혹은 보건 담당교사에게 전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앞서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지난 10일 일선 학교에 보낸 공문을 통해 '빈대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 점검 및 대응 방안을 진행하고자 한다'며 학교와 기숙사 등을 자체적으로 점검해 빈대 서식 여부를 발견 즉시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전교조 충남지부는 15일 성명서를 통해 "빈대퇴치 업무를 일선 교사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반발했다.

전교조 충남지부는 "빈대의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시설관리를 통한 조기 발견과 방충·방제 활동이 필요하다"면서 "행정안전부가 국민의 안전을 위해 이를 총괄하고 대국민 홍보와 교육을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한다. 학교 현장에서 개별적으로 담당해야 할 사안이 아니다. 각 학교 현장에서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뚜렷하고 효과도 미미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빈대퇴치 관련 업무는 교사가 할 일이 아니다. 빈대는 유해 해충으로 감염병 감시 체계 대상도 아니다. 감염병 관리로 착각해선 안 된다. 업무를 보건교사가 책임져서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박영환 전교조 충남지부장은 "관련 공문은 학교 측에 빈대가 있는지 진단하고 퇴치를 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고, 계약하고, 학생들에게 관련 내용을 교육하라는 내용이다. 하지만 문제는 누가 그 일을 할 것인가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빈대는 해충이지만 감염병을 유발하지 않는다. 시설 방제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시설의 문제라면 업체를 찾아서 문제를 진단하고, 학생들에게 조심해야 할 부분을 알리는 것은 교사들이 할 일이다. 빈대에 물리면 보건교사를 통해 치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업무 전반을 교사(보건 교사 혹은 보건 담당교사가)에게 전가할 경우, (업무 분담을 놓고) 학내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15일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일선 학교에 지금 당장 빈대를 퇴치를 하라는 뜻으로 보낸 공문이 아니다"라며 "현재 일선 학교에 빈대가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학교 자체에서 빈대가 있는지를 진단하고, 만약 빈대 발생이 확인되면 보건소에 즉시 신고해야 한다. 또 교육청에도 보고하면 방제에 협력하겠다는 의미이다"라고 해명했다.

태그:#학교빈대퇴치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