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2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이 여당 대표의 방사능 측정기 사용 사진을 띄워둔 채 방사능 측정기의 한계를 지적하고 있다.
 12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이 여당 대표의 방사능 측정기 사용 사진을 띄워둔 채 방사능 측정기의 한계를 지적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12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 등에 대한 국정감사가 방사능 휴대용 기기의 효과를 두고 여야가 고성을 주고받으면서 한때 파행했다.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은 유국희 원안위원장에게 "일반적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의 경우 음식물의 세슘이나 요오드를 측정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아서 인체 (위해) 여부 판단의 근거로 삼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는데 맞는가"라고 질의했다.

이어 "집권 여당의 김기현 대표가 엉뚱한 쇼를 한다. 이것을 가지고 측정하는 데 의미가 있는가"라고 따져 묻기도 했다.

김 대표가 지난달 대구의 한 수산시장을 찾아 측정기로 수산물 방사능을 측정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민 의원은 "여당 대표가 저렇게 하면 '아이고, 대표님, 정부가 할 일이 뭡니까 저 측정기 효과 없어요'라고 말을 해야 했다"며 "제가 (휴대용) 측정기 해보니까 안된다. 하나 마나 한 일이다"라고 주장했다.

유 위원장은 "실질적으로 방사능 양에 따라 (효과가) 차이가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민 의원 질의가 마무리된 뒤 장제원 과방위원장 대신 여당 간사로서 국감 진행을 맡은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이 유 위원장에게 확실히 대답할 것을 요구했다.

유 위원장은 "측정기가 어떤 것을 어떻게 측정하느냐에 따라서 용도가 달라진다"며 "표면의 오염 여부를 확인하려고 하는 측정기가 있고 시료를 분석해서 핵물질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측정기가 있다"고 재차 설명했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위원장 자리에서 진행을 왜 이렇게 하는가", "쇼를 할 것 같으면 제대로 하라" 등으로 거세게 항의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민 의원을 향해 "본인도 (질문을) 이상하게 하니까"라며 "그러면 500만원 이상의 가격에 쓰레기 측정기를 파는 건가"라며 맞섰다.

야당 의원들도 지지 않았다. 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위원한테 이상한 질의라니.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고민정 의원은 "위원장이 신인가"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의원들의 항의와 사과 요구가 거세지면서 오전 10시께 시작된 국감은 개의 시작 1시간 15분 만에 정회했다.

박 의원은 오전 11시 30분께 국감이 재개된 뒤에도 "가짜 뉴스 퍼뜨리는 장소가 아니다. 그런 차원에서 질문에 대한 답변 기회를 추가로 준 것"이라며 사과를 거부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방사능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