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거제시가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의 전쟁·포로·복원존(zone) 시설물 대부분을 철거하고 시민공원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거제시가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의 전쟁·포로·복원존(zone) 시설물 대부분을 철거하고 시민공원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관련사진보기


거제시가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을 시민공원으로 변경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하지만 6·25전쟁 포로 관련 국내 유일 시설의 대부분을 철거하는 계획이 담겨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거제시는 지난 9월 26일 '거제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시민공원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 최종 보고회를 진행했다.

용역서에는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내 전쟁·포로·복원존(zone)에 설치되어 있는 시설물 대부분을 철거하고 시민공원으로 변경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변경 이유로는 시설 노후화와 관람객 감소를 들었다.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은 2013년에 개장하여 24년이 됐다. 관람객도 2013년도 69만명 대비 지난해 23만명으로 3분의 1로 줄었다. 이에 거제시는 시설 노후화와 체험·볼거리 부족으로 관람객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대신 도시민의 여가 트렌드를 반영한 시민공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거제시가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의 전쟁·포로·복원존(zone) 시설물 대부분을 철거하고 시민공원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거제시가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의 전쟁·포로·복원존(zone) 시설물 대부분을 철거하고 시민공원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 거제시

관련사진보기


공원화 사업은 3단계로 구분되어 있다. 1단계는 포로수용소 시설물 철거와 녹지 조성이다. 평화미래전시관 등이 포함된 평화존과 흥남철수작전기념비, UN분수광장, 유적박물관을 제외한 6·25역사관과 탱크전시관, 반공포로막사, 포로 대립·생포·생활관, 디오라마관, 체험전시관(1950) 등이 모두 철거된다. 사업비는 철거비 64억 원과 기본 녹지 및 조경비 5억 원 등 총 69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2단계는 유적박물관 조성이다. 기존 유적박물관 시설보수 및 리모델링(134억)하는 방안과 철거 후 신축(철거42억, 신축147억, 총189억), 유적공원 내 별도의 부지에 신축(147억), 현 주차장을 지하로 넣고 상부에 신축(주차장 조성비 182억, 신축147억, 총329억)하는 안이 제시되고 있다.

3단계는 시민공원으로 조성하는 최종 계획이다. 6만992㎡ 면적에 조경 및 경관, 놀이 및 휴식시설, 산책길, 이동편의시설에 약 192억원 이상 소요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3단계까지 추정되는 총비용은 632억 원이다.

용역서는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의 소유권을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로부터 거제시로 이전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개발공사 소유의 운영에서는 공원조성에 대한 제약 요인이 많을뿐더러, 중앙정부 관련 정책 및 지원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거제시로 소유권을 이전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이다.

개발공사로부터 소유권을 이전 받기 위해서는 출자 당시 금액인 224억 원이 지급돼야 하며, 공사 이사회 의결과 거제시의회 승인이 필요하다. 거제시의회 재적의원 과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되는데, 이 때문에 시민공감대 형성이 어느정도 되느냐에 따라 소유권 이전 여부가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거제시 기획예산실 소속 담당자는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개장 이후 1400만명 관람객이 방문했으나 최근 시설 노후화와 콘텐츠 부족으로 관광객이 급감하고 있다"며 "상문동 주민설명회와 기획예산실 자체 여론조사, 용역사 여론조사를 통해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선적으로 개발공사로부터 소유권 이전이 필요한데, 출자 당시 금액인 224억 원을 현금이나 현물로 3년 분할해서 지급할 계획을 하고 있다"며 "소유권 이전은 시의회 본회의에서 과반 이상 찬성을 받아야 한다. 행정절차에 2~3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총사업비 632억 원은 중기지방재정에 반영시켜야 하며 공모 등을 통해 국도비 확보 계획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철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은 6·25전쟁 포로 관련 국내 유일한 현충 시설일뿐더러 포로수용소 잔존 유적은 문화재로 지정돼 있다. 또 유적공원이 전쟁의 아픔을 기억하기 위한 역사공원으로서의 가치를 갖고 있어 철거에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노재하 거제시의원은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은 역사적 의미를 갖고 있는 공원이며 거제 관광의 랜드마크로 자리하고 있는 곳이다. 시민공원으로 하더라도 포로수용소라는 역사적 콘텐츠를 유지하면서 공원화 해야 한다"며 "시민들은 휴식을 취하는 곳으로, 관광객은 관람을 하는 곳으로 병행하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유적공원 시설물 철거는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거제뉴스광장에도 실렸습니다.


태그:#거제, #거제시, #포로수용소, #시민공원화, #유적공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