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년 다닌 회사를 나오기 전, 회사 밖 생활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나와보니 그렇게 두려워 할  일만은 아니었습니다.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저의 시행착오가 회사 밖 인생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글을 씁니다.[기자말]
"프로그래머라는 커리어가 아깝지 않으세요?"
"대기업 그만둔 거 후회하지 않으세요?"


퇴사 후 많이 받던 질문이다. 글쎄, 아주 후회하는 지점이 없다면 거짓말이겠지만, 다시 1년 전으로 돌아간다고 해도 나는 같은 선택을 했을 것이다. 프로그래머라는 직업도 맞지 않았지만, 조직 생활이 나에게 잘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운이 좋아서 취업도 했고, 뜻하지 않게 프로그래머의 길을 걸었지만, 직장 생활은 쉽지 않았다.

누군들 직장 생활이 쉬울까. 어려운건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렇다고 요즘 많이 회자되는 직장을 다녀서는 부자가 될 수 없다거나, 직장인은 노예라거나, 그러니 빨리 1인 기업으로 창업하라는 등의 말들은 듣기에 조금 불편하다.

직장인은 정말 노예일까? 직장을 다녀서는 정말 부자가 될 수 없을까? 이런 질문을 받는다면 나는 아니라고 대답한다. 시간을 보내고, 돈을 받는 곳이 직장이긴 하지만, 나에겐 돈 이상의 어떤 것이 있었다. 단순히 돈만 바라고 직장 생활을 했더라면 20년간 다니지 못했을 것이다.

지금은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지만, 회사 생활에서 배운 것들이 도움이 될 때가 많다. 직장 생활은 사업을 할 수 있는 체력의 기초가 된다고 생각한다. 직장 생활을 열심히 하라고 하면 꼰대 소리를 듣는다고 하지만, 이번엔 회사에서 배워서 남는 것 몇 가지를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내가 회사에서 배운 것들
 
직장은 구성원 각자가 서로 보완하면서 시너지효과를 내는 곳이다.
 직장은 구성원 각자가 서로 보완하면서 시너지효과를 내는 곳이다.
ⓒ austindistel, 출처 Unsplash

관련사진보기


첫 번째는 사람들과 협업하는 법을 배웠다.

나는 전산 전공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취업은 IT계열로 했다. 전산 전공을 하지 않은 사람이 프로그래머로 먹고 살기란 힘든 일이었다. 학교에서 배운 것이 없었으므로 남보다 더 많이 노력하고, 더 많이 배워야 했다.

일이 맡겨질 때마다 일을 제대로 해내지 못할까 봐 몹시 두려웠다. 모르는 것이 너무 많았다. 그렇다고 회사를 그만둘 수도 없었다. 당장 내야 할 월세와 생활비가 나를 출근길에 다시 세웠다. 책에서 보는 코딩과 실제로 코딩을 해서 시스템이 제대로 굴러가는 건 다른 차원이었다. 때론 악몽을 꾸면서 일했다. 프로그래머로서의 일이 적성에 맞고 안 맞고는 나중 문제였다. 일단 회사에서 살아남고 싶었다.

그때 도와준 사람들이 있었다. 프로그램을 하나도 할 줄 모르는 나에게 퇴근 후에도 늦게까지 코딩을 가르쳐준 동료가 있었고, 회사 옥상에서 어려움 토로하며 퇴사 이야기를 꺼낼 때, 조금만 더 버텨보라며 토닥여준 선배가 있었다.

사람 때문에 힘든 일도 많았지만, 사람 때문에 힘든 상황도 견뎌냈다. 일도 사람이 하는 것이라 같이 일하는 사람들과 잘 맞으면 힘든 상황도 해결점을 찾곤 했다. 하지만, 사람이 잘 맞지 않으면 일은 갈수록 미궁 속을 헤맸다. 그때 깨달았다. 결국 일의 성공은 사람에 달렸다는 것을, 그리고 나 혼자 잘 한다고 일이 잘 되는 게 아니라는 것을.

나의 모자람을 채워주는 사람이 있었고, 나 또한 타인과 보폭을 맞추어가며 일했다. 기본적으로 회사라는 조직은 일을 잘하는 사람도, 못하는 사람도 각자 자기의 역량만큼 시너지를 내는 곳이었다.

사업을 하면서 회사 다닐 때 생각을 많이 한다. 나 혼자 잘한다고 사업이 잘 되는 것이 아니었다. 마케팅, 판매, 물류, 정산 등 각자의 자리에서 보조를 맞추고 화음을 맞추든 일하는 것이 회사다.

두 번째는 일하는 태도를 배웠다.

나는 일에 대한 몰입도가 종종 지나쳤다. 그러다보니 단점으로 큰 그림을 보지 못할 때가 많았다. 내가 생각한 것을 강하게 주장했고,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는 화가 났다. 타인의 말과 행동에도 쉽게 상처받고 흥분했다.

다른 사람에게 일을 떠넘기고, 성과가 확실하게 보이는 일에만 나서는 사람들을 미워했다. 실제 일은 하지 않으면서 입으로만 말하는 사람도 싫어했다. 나는 종종 그런 사람들과 부딪쳤다. 덮어두면 될 일도 다짜고짜 따지고 들었다. 사무실에서 큰 소리로 싸우기도 여러 번이었다. 너무 싸우고 다니니 한 번은 사수가 불러서 충고했다.

"이 과장, 싸움을 하려면 무언가 얻을 것이 있을 때 하는 거야. 지금 싸운 건 서로 감정만 상하는 거라구. 손해잖아. 싸움을 걸기 전에 팩트 체크를 먼저 해."

이후에 나는 싸우기보다 협상하려고 노력했고, 논리적으로 설득하려고 노력했다. 완급 조절을 배운 것이다. 이후에도 물론 나는 종종 싸우며 일했지만, 크게 흥분하는 일은 없었다. 싸움의 기술은 흥분하기보다 냉철하게 현재를 파악하고 빠르게 문제해결 점을 찾는 것이었다.

나를 가장 많이 성장시킬 수 있는 곳
 
직장생활은 사업의 시작점이다.
 직장생활은 사업의 시작점이다.
ⓒ 12photography, 출처Unsplash

관련사진보기

 
사업하며 경쟁사와 경쟁을 벌일 때 종종 사수의 말이 떠올랐다. 서로를 비방하며 출혈경쟁으로 나서기보다 정말 내가 얻어야 할 것이 무엇인가를 냉정하게 생각하게 했다.

이외에도 소소하게 프리젠테이션하는 방법, 엑셀, 파워포인트 등, 프로그램 툴을 다루는 법도 배웠다. 회사를 다녔기 때문에 돈을 저축할 수도 있었고, 저축한 돈으로 집도 사고, 재테크도 할 수 있었다.

나처럼 기존 업무 분야와 전혀 다른 분야의 사업을 할 수도 있지만, 직장 생활을 하면서 사업 아이템을 얻는 경우도 있다. 중소기업에 다녔던 지인은 이전 회사에서 팀을 분리해 사업을 시작하기도 했고, 대기업들도 사내벤처 제도를 통해 사업을 지원해주기도 한다. 나는 직장을 다니는 동안 워킹맘 이야기를 써서 출간을 하기도 했다.

그렇게 따지고 본다면 1인 기업이나 사업을 할 수 있는 기회는 직장이 시작점이다. 직장이 영원히 머물 곳은 아니지만, 머무는 동안 나를 가장 많이 성장시킬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정규교육에서는 배울 수 없는 많은 것들을 배울 수도 있다. 그것도 월급이라는 돈을 받으면서 말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이혜선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http://blog.naver.com/longmami)에도 실립니다.


태그:#슬기로운창업생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업하면서 프리랜서로 글쓰는 작가. 하루를 이틀처럼 살아가는 이야기를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