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정확히 1년 전 2020년 5월, 지인 4명과 함께 좋아하는 시를 필사하는 단톡을 만들었다. 코로나로 인한 생활의 불편을 지성인답게 대처하자는 마음이 통했다. 요즘 SNS를 보면 생전 본 적도 없는 사람들끼리 하루 책 한 장, 시 한 편 읽기, 영어 1문장 말하기 등 다양한 주제로 목표를 정해서 인증을 보낸다. 코로나 이전에는 SNS 참여가 관람형 수동형이었다면 코로나 이후 세상은 비대면 폭탄과 함께 디지털의 문이 활짝 열린 능동형 쌍방통행 시대가 된 듯하다.

올해 초까지 진행된 10개월간의 시 필사의 수가 1000여 개에 이르렀다. 인기있는 시인의 시들은 중복되었지만 무엇보다 새로운 시인, 새로운 시를 만나는 즐거움이 훨씬 더 좋았다. 중년에 닥친 당혹한 일상을 부드럽고 낭만적으로 되돌아보는 힘을 갖게 해주었다. 이 효과를 멈출 수 없어서 신년맞이 결심으로 에세이팀 지인들과 '명심보감인문학' 필사 80일간의 여행도 했다. 동시에 생각만 했던 한 아이디어를 실천하기로 한 동기가 생겼다.

'시 필사가 주는 삶의 여유를 내 이웃과 함께 나누는 운동 – 필사시화엽서나눔'
 
발대식 후 제공된 엽서에 시를 필사하고 그림을 그린 작품들
▲ 필사시화엽서 첫 작품 발대식 후 제공된 엽서에 시를 필사하고 그림을 그린 작품들
ⓒ 박향숙

관련사진보기

 
올해 군산시 자원봉사센터에서는 군산의 주요동네에 거점캠프를 만들어서 상담가를 배치했는데, 내가 사는 지역의 상담가로 추천 의뢰가 왔었다. 학생들과 함께 한 10여 년의 봉사활동 이외에 기관의 행정업무, 사업계획서 작성 등의 일에 관심이 생겼다.

다행히도 내 생계 터인 학원과 시간이 겹치지 않는 오전에 업무를 볼 수 있어서 상담가로 신청했다. 4월 말 나를 대표하는 또 하나의 명함이 왔다. '우리동네 자원봉사 거점캠프 상담가 박향숙'. 이 일에 대한 보수는 없다. 단, 주 2회 출근에 점심값이 있고, 1개의 사업안을 추진할 때 20만 원까지 지원금이 있다.

'군산에 돌아와서 15년째 살고있는 내 동네, 나운동을 위하여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의 시간은 길지 않았다. 한길문고가 나운동에 있고, 그곳에서 처음 에세이 수업을 받고 책도 출간했다. 또 한길문고에서 봉사활동으로 초등학생과 함께하는 독후활동 '스토리텔링'을 5년째 하고 있어서 그들의 공통점을 찾으니 답이 쉽게 나왔다.

'시나 명언, 사자성어 등의 글에서 마음에 와닿는 글을 써서 동네 사람들에게 전해주면 좋겠다, 손글씨가 사라진 요즘, 직접 필사한 아름다운 글을 선물하면 그냥 버리진 않겠지. 우리동네 사람들이 한 달에 한 번이라도 시를 받고 읽어본다면, 시심(詩心)이 저절로 생길 거야. 누구나 시인을 꿈꾸고 작가를 꿈꾸는 세상. 얼마나 행복한 세상인가.'

사람들은 나를 두고 하고 싶은 것은 꼭 해보는 실천력이 '갑'이라고 한다. 에세이팀원을 중심으로 독서모임을 만들면서, 모임의 목적 두 가지를 전했다. 첫째, 책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 둘째, 지역에서 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 독서모임의 이름 역시 회원들이 정해준 '책방향기'로 결정했다. 첫 번째 활동으로 5월 한 달 동안 '시 필사'를 제안했다. 함께한 8명은 대부분 작년에 한길문고에서 독립출간을 한 지역작가들이었다.

5월 3주차, 드디어 거점캠프의 상담가로서 구상하고 있던 기획안을 독서동아리 '책방향기'에게 말했다. 이 봉사활동의 목적과 취지, 예상되는 과정과 결과 그리고 무엇보다 활동으로 얻어지는 우리들의 문화적 자산가치와 지역공동체로서의 행복한 삶을 언급했다. 1차 수혜대상으로는 무료급식센터에서 도시락을 받아가는 사람들 300여 명이라고 말했다.

무료급식봉사시 도시락을 싸줄 때마다, 예쁜 글귀 하나를 같이 주면 좋겠다고 늘 생각했다. 우리가 산다는 것은 매일 밥과 빵으로만 사는 건 아니지 않은가. 밥을 먹고 나면 커피와 때론 함께 얘기 나눌 동행자가 생각나지 않던가. 그들과 얘기할 때, 남겨두고 싶은 글 한 줄, 가슴을 울리던 시 한 구절을 말하면 얼마나 더 좋았던가. 도시락을 받아가는 그들에게 맛있는 시도 있고 명언도 있으니 함께 드시자고 하고 싶었다.

'활동은 6월부터 10월까지, 월 2회 필사시화엽서 나눔, 봉자자수 최소 30명, 1회당 최소 300여명의 급식수혜자에게 시화엽서를 선물합니다'라고 봉사자 모집 시작을 알렸다.

주력부대인 독서동아리 '책방향기'팀의 협조로 단 며칠 만에 50명이 되었다. 학생봉사자가 10명이 넘었고, 봉사시간 없어도 된다고 활동에 참여하고 싶다는 타 지역 사람들도 있었다. '코로나 시대 가장 멋진 비대면 봉사활동'이라고 한 나의 예측이 맞았다. 부지런히 봉사활동단을 조직하고 이를 군산시 자원봉사동아리로 등록했다. 이 동아리의 이름은 '민들레씨앗'이다.
 
코로나로 인해 신청한 50여명 중 대표10명 참석
▲ 필시시화엽서나눔 발대식 코로나로 인해 신청한 50여명 중 대표10명 참석
ⓒ 박향숙

관련사진보기

 
일사천리 진행된 나의 기획과 봉사자들의 적극적 참여로 발대식을 했다. 한길문고에서 '필사시화엽서 나눔향연'이란 제목으로 앞으로의 활동을 설명하고, 회원 몇 명이 남아서 제작된 엽서에 첫 필사를 했다.

봉사자인 이숙자님, 이안나님, 김정연님, 박효영님, 이정진님, 이윤주님, 정선화님, 백영란님 등의 필사시화엽서는 각기 다른 개성을 뽐냈다. 글만 써도 좋은데 그림까지 그리니 누구보다도 이 시를 쓴 시인들이 가장 먼저 고맙다는 인사를 전할 것만 같았다. 
 
첫 엽서를 꾸미는 떨림과 긴장, 보람된 봉사활동현장이랍니다
▲ 엽서에 시를 필사하고 그림을 그리는 봉사자들 첫 엽서를 꾸미는 떨림과 긴장, 보람된 봉사활동현장이랍니다
ⓒ 박향숙

관련사진보기

 
"다양한 방법으로 이웃에 봉사하는 사람이 많다. 우연히 글쓰는 문우들을 만나 서로의 지렛대 역할을 하면서 즐겁게 글을 쓰고 있는데 시 필사는 특히 좋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었다.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과 아름다운 시와 좋은 문장을 나누고, 코로나로 힘들었던 이웃에게도 따뜻한 마음을 전하여 그들의 삶에 작은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봉사자 이숙자님이 말했다.

"신앙인으로서 봉사는 당연했기에 임무가 맡겨지면 의례적인 행사처럼 했는데 이번에는 온전한 사회인으로서 참여한다. 적성과 성향에 맞는 봉사를 하면 더 보람있고 적극성과 성실함으로 진솔한 나눔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바로 신청했다. 좋아하는 시와 그림으로 누군가의 가슴에 따뜻한 온기가 스며든다면 더할 나위없이 기쁠 것 같다"라고 봉사자 이안나님도 소감을 밝혔다. 

"쉬는 날 없이 한 주, 한 달을 보내는 날의 연속이었다. 몸도 마음도 지쳐가고 있을때 지인의 봉사활동 이야기를 듣고 은근히 참여하고 싶었다. 끝까지 이어갈 자신이 없어서 망설이던 차에 오히려 이 활동을 통해 내 자신이 더 위로받고 에너지가 충전될 거라는 믿음이 생겼다. 오직 한 사람만의 마음이라도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정성을 다하고 싶다"라고 한 봉사자 백영란님의 말은 꼭 내 마음과 같았다.

필사시화엽서의 첫 번째 나눔은 6월 둘째 주이다. 봉사자 50여명이 300여장의 시화엽서를 꾸밀 것이다. 각자 집에서, 사무실에서, 자작시도 있고, 유명 무명 시인의 시들을 쓸 것이다. 눈으로 시를 읽는 행복, 손으로 필사하는 감동, 가슴으로 나누는 사랑, 그리고 발로 뛰고 전하는 나의 열정이 뿜어내는 에너지를 기대하시라!

태그:#시필사, #비대면봉사활동, #군산자원봉사센터, #독서동아리, #책방향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행복과 희망은 어디에서 올까요. 무지개 너머에서 올까요. 오는 것이 아니라 '있는 것'임을 알아요. 그것도 바로 내 안에. 내 몸과 오감이 부딪히는 곳곳에 있어요. 비록 여리더라도 한줄기 햇빛이 있는 곳. 작지만 정의의 씨앗이 움트기 하는 곳. 언제라도 부당함을 소리칠 수 있는 곳. 그곳에서 일상이 주는 행복과 희망 얘기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