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북도민일보 26일 기사(홈페이지 캡쳐)
 전북도민일보 26일 기사(홈페이지 캡쳐)
ⓒ 전북도민일보

관련사진보기

 
전북도민일보는 최근 경력기자 채용 공고를 통해 2명의 전직 편집국 간부들을 경력직으로 다시 최종 채용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이번에 채용한 경력직 중 이미 10년 전 편집국장을 하고 퇴임했던 이병주씨를 다시 편집국장에 임명 동의를 마쳤다는 내용을 26일 자사 지면을 통해 밝혔다.

경력직으로 채용과 동시에 새 편집국장에 내정된 이 국장에 대해 신문은 "지난 23일 실시된 신문사 편집국 기자들의 임명 동의 투표에서 과반수 이상의 지지를 얻어 임명 동의를 통과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 국장은 10년 전인 2011년 4월 18일자로 이 신문사 편집국장에 임명된 바 있다. 그 후 오랜 경력 후 신문사를 퇴직한 상태였다. 이 외에도 이 신문사는 이번 경력직 채용 공고를 통해 또 다른 전직 편집국 간부를 경력기자로 채용했다.

이러한 지역언론사의 리턴 현상은 다른 언론사들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전북일보의 경우 그동안 경력기자 채용을 통해 지역의 다른 일간지에서 경력을 쌓은 기자들을 수시로 채용해 빈자리를 메움으로써 따가운 눈총을 받아 왔다.  

여기에 더해 최근에는 퇴직한 간부들이 다시 복귀하거나 시민기자로 참여해 지면을 통해 이름을 다시 알리는 경우가 있어 독자와 시민들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신문은 퇴직한 편집국 간부들 중 일부를 경력직으로 다시 채용해 근무하게 하거나 심지어 시민기자로 기획 취재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전직 간부들의 리턴 현상이 자주 나타나고 있다.      

경력기자 선호... 신문기자들 잦은 이동 원인

신문사 수습기자로 채용할 경우 3개월 이상의 수습과정과 적응기간 등을 거쳐야 하는데다 제대로 현장에서 취재하고 언론사 안팎의 시스템에 적응하려면 1년 정도 소요되는 경우가 많다.

경력기자로 채용하게 되면 이러한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일할 수 있다. 바로 이 점을 영세한 지역일간지들이 선호하지 않을 리 없다. 이 바람에 경력직 기자들의 이동이 무척 잦다. 

지역의 일간지들은 경력기자 채용 공고를 통해 타 언론사 경력기자들을 끌어오는 것으로도 모자라 퇴직한 자사 기자들을 다시 불러들이는 형태에 이르고 있다. 

이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과 내부 반응들이 나온다. 퇴직한 한 중견 언론인은 "오랜 기간 동안 선배 언론인들이 일구어 놓았던 언론사 내부 문화와 전통이 하루 아침에 무너진 느낌"이라며 "언론인의 꿈을 품고 언론학을 공부하는 많은 언론사 취업 준비생들이 이를 보면 어떻게 생각할지 아득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현역 언론인은 "대부분 지역 일간지들의 경영이 영세하다 보니 당장 취재도 하고 광고도 할 줄 아는 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이런 현상이 반복되는 것 같다"며 "신문사 경영진의 얄팍한 태도"를 지적했다. 

그런가 하면 또 다른 현역 언론인은 "노동조합이 없는 전북 일간지들의 꽉 막힌 구조에서 비롯된 현실"이라며 "신문사에도 노조가 있더라면 이러한 일들은 최소한 일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이러한 지역언론의 현상에 대해 "퇴직한 경력 언론인들을 재활용하려는 지역 언론사들의 얄팍한 행태가 얄밉지만, 오래 전 퇴직한 사람이 다시 복귀해 후배의 자리를 차지하는 모습에서 더는 할 말을 잃게 만든다"고 개탄했다.

"지역언론의 슬픈 자화상", "극심한 자괴감마저 든다"는 일부 기자들의 반응에서 전북언론의 현실이 고스란히 묻어났다. 

덧붙이는 글 | <전북의소리>에도 비슷한 기사가 실렸습니다.


태그:#전북일보, #전북도민일보, #리컨현상, #현집국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의가 패배하고, 거짓이 이겼다고 해서 정의가 불의가 되고, 거짓이 진실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성의 빛과 공기가 존재하는 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