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광재 전 강원지사 (자료사진)
 이광재 전 강원지사 (자료사진)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총선용이라는 오해를 사기 충분한 사면이다."

강원도를 지역구로 둔 한 자유한국당 의원은 <오마이뉴스>와의 전화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가 특별사면된 것을 두고 한 말이다. 이 전 지사는 강원도 태백·영월·평창·정선에서 두 번의 국회의원을 하고 강원도지사에 당선됐다. 그러나 2011년 1월 '박연차 게이트' 관련 대법원 유죄 판결을 받으며 지사직을 잃었다. 피선거권도 10년 간 제한됐다.

강원도는 한국당의 텃밭으로 꼽히는 지역이다. 총 8개의 지역구 중 7곳이 한국당 차지다. 반면 이 전 지사 이후 최문순 현 지사가 내리 3선에 성공하며 지방권력을 차지하고 있다. 이광재 전 지사의 사면은 강원도에 공을 들이는 민주당 입장에서는 중요한 변수가 아닐 수 없다.  

강원도 지역 한국당 의원 "오해를 사기 충분"  

이광재 전 지사는 31일 0시를 기해 특별사면됐다. 한상균 전 민주노총 위원장, 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 공성진 전 한나라당 의원, 신지호 전 새누리당 의원 등이 포함됐다. 그러나 <오마이뉴스>와 통화한 한국당 의원은 "이광재 전 지사만 콕 집어서 뭐라고 할 수는 없지만, 너무 자기네 편만 사면복권한 느낌"이라며 "특히나 정치인 사면은 엄격한 잣대를 유지해왔는데, 그걸 파기하면서 별다른 설명도 없지 않느냐"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 전 지사는 가만히 내버려둬도 다음 지방선거에 나갈 수 있는데, 총선을 앞두고 굳이 사면복권한 이유를 모르겠다"면서 "이번에 공천을 안 받는다면 총선용이라는 의심을 불식할 수 있겠지만, 이럴 거면 지난 2017년 사면에서는 왜 뺐는지, 지난번과 이번이 뭐가 다른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그는 이광재 전 지사의 사면이 강원도 선거판에 영향을 줄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청와대는 이 전 지사의 이번 사면에 대해, 비록 정치자금법 위반에 해당되지만 대가성이 없어 뇌물죄가 성립하지 않아 5대 중대 부패 범죄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나  2017년 문재인 정부 첫 특별사면 당시 이광재 전 지사가 돈과 관련된 정치자금법 위반에 해당되기 때문에 사면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설명한 바 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30일 "머리에 온통 선거만 있는 대통령의 '코드사면', '선거사면'에 국민의 심판이 따를 것이다"라는 제목의 논평 냈다. 전 대변인은 논평에서  "대통령은 사면권마저 총선용으로 전락시켜 정권연장을 위한 촛불청구서에만 화답중"이라며 "국민과 나라의 안위는 없고 오로지 정권만 챙기는 문재인 대통령과 집권여당, 이 정권의 행태를 국민들께서 반드시 심판하실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강원도 정치력 회복 기대"... "더 큰 역할 나서야" 의견도

반면, 민주당 강원도당은 30일 성명을 통해 "이광재 전 도지사의 신년 특별 복권을 환영한다"라고 평했다. 이어 "도내 정치사에 거대한 바람을 일으켰던 이광재 전 지사의 특별 복권을 환영하며, 강원도의 정치력 회복 및 강화를 위한 도민 통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도민들께 약속드린다"라고 덧붙였다.

허영 민주당 강원도당위원장은 31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이광재 전 지사는 오랫동안 남북평화와 강원도를 위해서 애써왔고, 현장 경험과 정치력을 두루 갖춘 인물"이라며 "이 전 지사는 지난번 국회의원직도, 지사직도 아쉽게 마무리하게 됐다, 정치인은 정치 현장에 있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전 지사가 다음 선거에서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라고 언급했다. 

일각에서는 그에게 '더 큰' 역할이 주어져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한 민주당 의원은 "이 전 지사는 이미 강원도에서 두 번이나 의원을 했고, 도지사까지 한 인물이 금뱃지를 한 번 더 다는 게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면서 "바로 다음 선거만이 아니라 그 뒤까지 고려해 더 큰 역할에 나서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광재 전 지사는 사면 소감과 정치 재개 여부를 묻는 <오마이뉴스>의 질문에 문자로 "(사면은) 30일 아침에 갑자기 들은 소식"이라며 "생각을 깊이깊이 해보고 상의하겠다"라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지난 5월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정치할 생각이 없다"면서 "시대정신을 만드는 일을 돕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 전 지사는 현재 여시재 원장을 맡고 있다. 여시재는 조창걸 한샘 명예회장이 사재를 출연해 만든 학술·정책 연구단체다.

태그:#이광재, #강원도, #총선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