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자회견 중인 시민단체 회원들
 기자회견 중인 시민단체 회원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충남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는 4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도와 충남교육청, 도의회에 청소년 노동인권보호를 위한 전담기구를 설치할 것을 촉구했다.

단체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2017년도 충남도 교육위원회에 의해 전담기구 운영이 6개월 만에 종료되었다"며 "1년 10개월이 지난 지금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조례'는 따로 국밥식 반쪽 짜리로 이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단체는 "전담기구 운영 종료 이후, 청소년 노동인권과 교육상담 및 권리가 한번에 이루어지는 원스톱 시스템 체계가 무너졌다"며 "지금은 교육과 상담이 제각각 진행되고 있다. 충남도교육청이 고문노무사제도를 이용해 청소년 노동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그 실효성이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전장곤 전교조 충남 지부장은 "학교 현장에서의 청소년이 있고, 학교밖의 청소년이 있다. 국가에서 보호해야할 대상"이라며 "그런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노동현장에서 고생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고충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 교육에서 노동을 존중하는 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 고졸로 살더라도 아무런 장애가 없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태그:#청소년 인권전담기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