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굳은 표정으로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조국 후보의 인생에서 가장 후회스러운 날이 될 것이다."
"(조국 후보의 배우자인) 정경심 교수를 구속 수사하라."


자유한국당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두고 '강공'을 예고했다. 특히 새로 불거진 조 후보자 딸의 동양대학교 총장 표창장(봉사상) 논란을 집중 공격했다.

이는 조 후보자 딸이 2012년 동양대 교수로 재직 중인 어머니의 도움을 받아 총장 표창장을 허위로 받았다는 의혹이다. 조 후보자 딸은 이를 2014년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입학을 위해 제출한 자기소개서에 기재했다. 검찰은 최성해 동양대 총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한 데 이어, 조 후보자의 배우자인 정경심 교수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특히 '동양대 표창상' 논란이 불거진 이후 여권 핵심인사 등이 최 총장에게 연락을 해 압력을 가했다는 의혹 보도까지 나와 논란이 더욱 확산되는 중이다.

'동양대 총장상' 겨냥한 황교안-나경원 "정경심 교수 구속해야"

황교안 대표는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은 셀프 기자간담회에서 불법은 없었다고 주장했지만, 사문서 위조‧대학 입시 업무 방해‧공무집행 방해 등 명백한 범죄행위가 드러났다"라며 "까도 까도 양파"라고 힐난했다.

이어 "더 심각한 문제는 범법 행위를 덮기 위한 증거인멸까지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조국 후보자의 부인은 동양대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표창장이 '정상 발급된 걸로 해 달라' '전결사항이라고 반박 보도자료를 내달라'라고 요구했다고 한다"라고 지적했다.

나경원 원내대표 또한 "논문 제1저자 논란도 모자라 표창장 위조‧인턴 공문서 위조 등 정말 국민들로서는 상상할 수 없는 위조 정황이 나왔다, 조국 사태가 완전히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었다"라며 '동양대 총장상' 의혹을 부각시켰다.

특히 그는 "정경심 교수는 동양대 총장에게 허위 진술 압박 정황까지 있다"라며 "대표적인 증거인멸 시도다, 당장 정경심 교수를 구속 수사하라"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조국 후보자의 피의자 전환 및 직접 수사, 미루면 미룰수록 눈치검찰 소리 듣는다"라며 "훗날 특별검사 대상에는 검찰의 봐주기 부실 수사도 포함된다"라고 검찰의 강도 높은 수사를 촉구했다.

이어 "이번 청문회는 그간 후보자 청문회와 성격이 다르다"라며 "도덕성‧위법성‧전문성 등 자질 검증은 이미 끝났다"라고 선언했다. 그는 "내일 청문회는 조 후보자의 위법‧위선‧위헌을 총정리해서 국민들에게 생중계로 보여드리는 '사퇴 선고 청문회'"라며 "조국 후보자에 대한 역사적 심판의 국민 법정"이라고 규정했다.

한국당 최고위원들도 한마디씩 보탰다. 신보라 최고위원은 "조국 일가가 흔들어놓은 대학이 벌써 6개째"라며 "자녀 1명 입시에 이렇게 많은 대학이 조력하거나 이용당했다"라고 꼬집었다. "가히 조국판 대학 데스노트"라고도 말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우리 국민들께서는 최순실씨와 정경심 교수 둘 중에 누구에게 더 돌을 던져야 할까, 이런 아이러니 속에서 괴로워하고 계시다"라며 "정윤회와 조국 중에 누가 더 비난 받을 사람인가"라고 비교해 묻기도 했다.

'적극 방어' 민주당 "총장 직인 관리 소홀했을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갑작스럽게 부상한 '동양대 총장상' 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해 적극 방어 중이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5일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과 한 인터뷰에서 "사문서 위조 아니면 (최성해) 총장의 기억이 잘못되거나, 둘 중의 하나겠지만 저는 둘 다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며 "총장의 기억도 맞고 사문조 위조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문제의 표창장은 총장이 직접 심의하고 결제하는 상이 아니라서 기억을 못하는 것이고, 직인 관리가 소홀해 관련 자료가 부재한 것이란 취지의 주장이다.

그는 구체적으로 "제가 확인해보니까 지역에서 어린이들 글짓기 대회를 할 때도, 총장상이나 표창장이 나가는데 그중에서 총장이 직접 관리하지 않고 총장의 직인을 찍어서 나가는 총장 표창들이 있었다고 한다, 직원들이 관리하는 게 있었다는 것"이라며 "그건 기록이 따로 남아있지 않다, 약간 직인 관리가 소홀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학교) 직원들이 관행적으로 우리가 총장상의 이름으로 표창장을 수여하니, (조 후보자 딸의 경우에도) 해도 되겠다고 판단해서 찍은 것은 분명하다"라며 "왜냐하면 조 후보자 딸 말고도 유사한 다른 형태로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주어진 이런 표창장 종류가 많다고 들었다"라고 주장했다. 또 "(표창장의) 일련번호가 다르다든가, 총장이 직접 (수여한) 기억이 없다든가, 이런 문제들은 그런 유사한 사례가 많이 발견된다며 조 후보자 딸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게 아니라고 본다"라고 덧붙였다.

조 후보자의 딸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을 위해 문제의 표창장을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도 2012년과 2014년의 시간적 간극을 들어 반박했다.

김 의원은 "의전원 입시는 기본적으로 학점이고 그 다음에 영어 성적 그리고 면접인데 유독 부산대 의전원에만 총장상이라는 항목이 있다"라며 "그러면 (조 후보자 딸이) 3년 전부터 부산대 의전원에 들어가기 위해 이 상을 만들었단 것인가, 그건 너무 무리한 예단이고 추정"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조 후보자의 딸은 부산대 의전원 입학 응시 이전에 서울대 의전원 입학을 위해 노력한 바 있다.
 
지난 8월 23일,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이사장으로 있는 (사)한국교회언론회는 '조국 후보자님, 조국을 위해서 조국 하시죠!'라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했다. 이미지 왼쪽은 (사)한국교회언론회 이사장 소개에 올라와 있는 최성해 총장의 인사말. 오른쪽은 8월 31일 이 논평을 보도한 '크리스찬투데이' 화면.
 지난 8월 23일,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이사장으로 있는 (사)한국교회언론회는 "조국 후보자님, 조국을 위해서 조국 하시죠!"라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했다. 이미지 왼쪽은 (사)한국교회언론회 이사장 소개에 올라와 있는 최성해 총장의 인사말. 오른쪽은 8월 31일 이 논평을 보도한 "크리스찬투데이" 화면.
ⓒ 한국교회언론회 페이지등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당 일각에선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정치 성향'에 대한 불신을 표하기도 한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지난 8월 23일 최 총장이 이사장으로 있는 한국교회언론회가 낸 논평 제목이 '조국 후보자님, 조국을 위해서, 조국하시죠!'였다, 이는 <크리스찬 투데이> 등을 통해 보도됐는데, (최 총장은) 조 후보자 임명을 반대하는 분명한 의사를 표명했던 분"이라며 "조심스럽긴 하지만 (검찰 조사 후) 발언에 대해서도 의구심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국회 법사위 간사들은 이날 최 총장에 대한 증인 채택을 놓고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결국 논의 끝에 여야 법사위 간사들은 최 총장을 제외한 11명의 증인·참고인 명단 채택을 확정했다.

태그:#조국, #황교안, #나경원, #정용기, #자유한국당
댓글9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