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한국의 역사는 정말 놀랍다."
"이 영상은 사실이고 감동적이다."


아래 4분 짜리 영상을 본 뒤 외국인들이 올린 영어 댓글이다.
 

일본의 강제징용으로 인해 고초를 겪은 피해자들의 입장과 목소리를 담은 해외홍보 영상인 '당신 탓이 아닙니다(It's not your fault)'에는 "동아시아와 세계에 평화가 오길 바란다." "기억해야 할 우리의 과거입니다."라는 한국어 댓글도 달리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해외문화홍보원(원장 김태훈)이 제작·배포한 이 영상은 지난 8월 26일, 온라인에 게재된 지 일주일 만에 조회 수 13만 건을 넘으며 누리꾼의 호평을 받고 있다.

문체부는 "이번 영상은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진행되고 있는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 등 일련의 흐름 속에서 강제징용 피해 사실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세계 각국 누리꾼들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제작됐다"고 밝혔다.
 
 “당신 탓이 아닙니다(It’s not your fault)” 영상 장면
 “당신 탓이 아닙니다(It’s not your fault)” 영상 장면
ⓒ 문체부

관련사진보기

 
이 영상은 영화 '굿 윌 헌팅'에서 상처받은 주인공을 위로했던 치유 메시지 "당신 탓이 아닙니다(It's not your fault)"로 시작된다. 국제노동기구(ILO)의 실천 지침인 '모든 사람들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이 존중되는 품위 있는 일자리를 가질 권리가 있다'는 자막이 흐르면서 태평양 전쟁 시대에 강제 동원된 아시아인과 미국인 포로 등의 피해 사례를 짚었다.

또 잘못을 적극 반성하고 치유에 나섰던 독일과 일본을 대비하면서, 자신 때문에 나라가 어려워졌다고 흐느끼는 강제징용 피해자의 눈물을 비춘다. 이를 통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훼손한 데 대한 일본의 정중한 사과라는 사실을 일깨운다.
 
 “당신 탓이 아닙니다(It’s not your fault)” 영상 장면
 “당신 탓이 아닙니다(It’s not your fault)” 영상 장면
ⓒ 문체부

관련사진보기

 
한국어과 영어로 제작된 영상은 9월 3일(화) 현재 코리아넷 유튜브 13만 6천 건, 코리아넷 페이스북 1240회가 넘는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문체부는 "정치적인 메시지를 담은 영상이 대체로 조회 수가 낮은 점을 감안할 때 이는 적지 않은 수치"라는 유튜브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해외문화홍보원 정책 담당자는 "이번 영상을 통해 일본의 강제징용은 법적 문제 이전에 인간으로서의 인권에 대한 문제라는 인식을 세계인들과 공유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영상은 코리아넷(www.korea.net)의 유튜브(www.youtube.com/user/GatewayTokorea), 페이스북(koreclickers)에서 볼 수 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시민기자들과 함께 상식적인 사회를 만들고 싶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