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홍콩 경찰의 개인 식별번호 삭제 논란을 보도하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갈무리.
 홍콩 경찰의 개인 식별번호 삭제 논란을 보도하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갈무리.
ⓒ SCMP

관련사진보기

 
홍콩 경찰이 개인 식별번호(identifying numbers)를 달지 않고 시위 진압에 나섰다가 거센 비난을 받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21일 홍콩 시민단체들은 최근 홍콩 경찰이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 반대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을 강경 진압하기 위해 식별번호를 없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무력을 행사한 경찰을 식별할 수 없도록 하려는 의도적인 조치"라며 진상 조사를 위한 독립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시위 진압에 나서는 홍콩 경찰 특별전술소대(STS)는 제복에 개인 식별번호를 표시하지만 최근 송환법 사태 들어 이를 없애고 임무를 수행했다. 

시민단체들은 "2014년 홍콩 행정장관 직선제를 요구한 민주화 시위, 2016년 몽콕 지역 노점상 단속 반대 시위 때는 물론이고 최근에도 지난 9일까지 개인 식별번호를 달고 있던 경찰이 12일부터 갑자기 이를 없앴다"라고 지적했다.

경찰은 12일 홍콩 입법회 건물 주변에서 벌어진 송환법 반대 시위를 최루탄, 고무탄, 물대포 등을 동원해 진압하면서 80여 명이 다쳤다.

논란이 커지자 홍콩 치안장관 존 리는 "경찰 제복에 공간이 부족해 개인 식별번호를 표시하지 못했다"라며 "(개인 식별번호를 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겠다"라고 해명했다.

"미인대회 참가자도 수영복에 식별번호 달아"

그러나 홍콩 시민들은 "미인대회 참가자들도 수영복에 개인번호를 표시하는데 경찰 제복 위에 이를 표시할 공간이 없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라며 리 치안장관의 해명에 비난을 쏟아냈다. 

앞서 홍콩 정부는 중국을 포함해 대만, 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송환법을 추진했으나 중국 정부가 반체제 인사를 억압하는 데 악용할 수 있다는 반대 여론에 밀려 무기한 보류했다.  

시민단체들은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에게 20일까지 송환법 완전 철회 발표를 요구했으나, 답변을 얻지 못하면서 시위를 재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홍콩 정부는 이날 입법회 건물을 폐쇄하면서 긴장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태그:#홍콩, #시위 , #송환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