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 창원시의회.
 경남 창원시의회.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창원시의회에서 '정부의 탈원전정책 폐기촉구 결의문'이 통과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사과했다.

공창섭, 김경희, 김상찬, 김상현, 김우겸, 김장하, 김종대, 김태웅, 문순규, 박성원, 백승규, 심영석, 이우완, 이종화, 전홍표, 정순욱, 주철우, 지상록, 최은하, 최희정, 한은정 의원은 12월 13일 사과 성명을 냈다.

의원들은 "제80회 창원시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상정된 '정부의 탈원전정책 폐기 촉구 결의안'이 가결된데 대해 저희 더불어민주당 소속 창원시의원 모두는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시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이들은 "세계적인 추세인 탈원전 정책은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 정책의 핵심이며 저희 더불어민주당 또한 탈원전 정책을 당론으로 삼고 있다"며 "국가 에너지 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작용에 대한 해법 역시 함께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의원들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있는 원전을 없애겠다는 것이 아니다"며 "블랙아웃과 같은 전력 수급에 차질이 생길 때마다 정부가 원전을 짓는 땜질식 대응에서 벗어나 보다 안전하면서 미래세대에 부담을 덜 수 있는 에너지 정책이 바로 탈원전 정책이다"고 했다.

이어 "특히 역대 최고의 폭염을 기록한 올해 여름에 정부의 전력 수급에 큰 이상이 없었던 것은 지속적인 원전 건설이 아니라도 정부의 대처에 따라 얼마든지 에너지 수급에 문제가 없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의원들은 "민주적 절차에 따른 창원시의회의 의견으로 가결된 이번 결의안에 대해 그 절차적 정당성을 거론할 수는 없으나, 저희 더불어민주당 소속 창원시의원 전원은 문재인정부 핵심 에너지 정책인 탈원전 정책을 지지하며, 지속적이고 계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창원시의원들은 "이번 결의안 채택에 대한 책임을 깊이 통감하고 있으며, 다시 한 번 창원시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또한 변명 대신 더 나은 의정활동을 시민 여러분께 보여드릴 것을 다짐한다"고 했다.

지난 11일 창원시의회는 제80회 정례회 2차 본회의를 열어 자유한국당 손태화 의원이 낸 '정부의 탈원전정책 폐기 촉구 결의문'을 통과시켰다. 재적 의원 44명 가운데, 23명이 찬성하고 21명이 반대했다.

현재 창원시의원은 더불어민주당 21명, 자유한국당 21명, 정의당 2명이다. 결의문이 통과된 것은 민주당 내지 정의당 소속 일부 의원이 이탈한 것으로 보인다.

태그:#창원시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