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긴급기자회견 이재명 경기도지사
 긴급기자회견 이재명 경기도지사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2일 "당의 단합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며 당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더불어민주당 당무위원이다. 당무위원은 당 서열 1위인 최고위원 다음 단계의 당직이다.

앞서 검찰은 지난 11일 이재명 지사에 대해 친형 정신병원 강제입원 의혹 등 일부 혐의를 적용해 불구속기소 했다.

이와 관련 이재명 지사는 12일 새벽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당에 있어 분열을 막고 단결하는 것은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며 "당의 부담을 줄이는 것 또한 당원의 책임"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저의 기소로 논란이 있지만, 이 문제로 인해 우리 당의 '원팀 정신'이 흔들려선 안 된다"며 "저는 당의 단합을 위해 필요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원의 의무에만 충실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는 "여전히 복귀를 노리는 친일 분단 적폐세력에 맞서 촛불혁명을 완수할 정당은 민주당"이라며 "소모적 논란을 끝내고 일치단결하여, 국민의 사랑을 더 많이 받는 민주당, 촛불소명을 수행할 더 강한 민주당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검찰은 지난 11일 이재명 지사에 대해 친형 정신병원 강제입원 의혹과 성남 분당 대장동 개발 건, 검사사칭 건 등에 대해 직권남용 및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를 적용해 기소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여배우 스캔들, 조폭연루설, 일간베스트 사이트 접속 관련 허위사실 공표 등에 대해서는 무혐의 처분했다.

검찰은 또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 소유주 의혹을 받아온 이재명 지사 부인 김혜경씨에 대해 "김씨가 트위터의 계정주 또는 사용자라거나 피의사실과 관련한 글을 게시하거나 게시하는 데 관여했다고 단정하기 어려워 명예훼손을 한 혐의가 없다"라며 불기소 처리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지사는 긴급회견을 열고 "기소된 사건의 진실규명은 법정에 맡기고 이제 오로지 도정에만 집중하겠다"면서 "우리 안에 침투한 분열세력과 이간계를 경계해야 한다, 호불호와 작은 차이를 넘어 단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또 "저는 여전히 자랑스런 민주당의 당원"이라고 말해, 당내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자진 탈당 주장을 일축했다. 

태그:#이재명, #이재명친형, #이재명탈당, #이재명백의종군, #혜경궁김씨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