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2018년 4월 28일 망원동에 위치한 연세정수영내과의 신장투석 내과전문의 정수영 원장을 만났다. 건강한 사람에겐 다소 생소할 수 있는 투석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 대학병원 인공신장실에 가본 후 깜짝 놀란 적이 있습니다. 그렇게 많은 사람이 투석을 받고 사는지 몰랐습니다. 투석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세요.
"여러 가지 신장이 나빠지게 하는 질환들의 끝엔 만성신장(콩팥)병이 있습니다. 신장이 하는 가장 큰 기능은 노폐물을 내보내고 전해질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신장이 제구실을 하지 못하는 단계를 만성신장병이라고 말합니다.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엔 투석을 받아야 합니다. 투석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혈액투석과 복막투석입니다. 복막투석은 뱃속으로 통하는 관을 삽입해서 노폐물과 수분을 조절하는 방법이고, 혈액투석은 혈액투석기계를 이용해 혈액 속 노폐물과 과잉 수분을 제거하고 신체 내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한 마디로 투석은 저하된 신장의 기능을 대신하여 노폐물과 수분을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혈액투석의 경우 환자 혈관에서 혈액을 꺼내어 투석기에 있는 필터를 통해 노폐물과 수분을 걸러낸 후 다시 체내에 넣어주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투석 원리를 설명하는 정수영 원장
 투석 원리를 설명하는 정수영 원장
ⓒ 유병천

관련사진보기


- 신장이 망가진 후 다시 회복되는 경우도 있습니까?
"신장 기능이 떨어진 경우 건강한 상태로 되돌릴 수는 없고 투석이나 이식으로 삶을 유지해야 합니다. 간혹 다른 원인으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신장이 나빠진 경우 원인을 제거하면 신장이 나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말 드문 경우이긴 합니다."

- 다른 원인으로 신장이 망가진 경우, 원인을 해결하면 나아질 수 있다는 말은 매우 긍정적으로 들립니다. 많은 문제들도 결국, 원인을 해결하면 나아집니다. 하지만 이미 회복 불가능한 상태라면 원인을 해결하더라도 나아지는 걸 기대할 수 없지 않나요?
"물론 그렇습니다. 회복 불가능한 장기를 다시 살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의 주요 장기 가운데 완전히 기능이 없어도 생존이 가능한 장기는 신장이 유일합니다. 투석치료를 받으면 콩팥 기능을 대신해 생명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투석을 또 다른 삶의 시작이라고도 합니다."

- 우리 몸에서 완전히 기능을 상실해도 생존할 수 있다니 놀랍네요. 신장질환의 일반적인 증상은 무엇인가요?
"신장질환의 증상으로 얼굴, 다리의 부종이 자주 나타납니다. 신장병으로 인한 부종의 특징 중 하나는 눈꺼풀 아래 부종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부종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콩팥 기능 저하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만성신장병이 상당히 진행한 일부 환자에서는 부종이 없을 수도 있고 반대로 정상 콩팥 기능에도 불구하고 신증후군 같은 특정 질환에서는 부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부종 이외에도 다른 증상은 없나요?
"그 외에 만성신장병에서 생길 수 있는 증상은 전신쇠약감과 식욕이 저하를 들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빈혈이 생겨서 무력감이나 집중력 감소,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혈압이 상승하거나 경우에 따라 가려움증, 다리 경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만성신장병의 초기 단계는 대부분 이러한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검사만이 유일한 진단 방법이기도 합니다."

-  인공 신장의 원리를 설명해줄 수 있나요?
"인공신장을 이용한 투석은 필터를 이용해서 혈액 내의 노폐물을 거른 후 혈액을 다시 인체에 넣어주는 것입니다. 쓰레기를 비롯한 여러 오염물을 수용하고 정화하는 습지의 기능과 인체의 신장이 하는 기능은 매우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은 방 크기의 투석에 필요한 물을 걸러주는 장치
 작은 방 크기의 투석에 필요한 물을 걸러주는 장치
ⓒ 유병천

관련사진보기


- 특별히 신장에 좋은 음식 같은 게 있나요? 콩팥을 닮은 팥이 좋다는 말도 있던데.
"무슨 음식이든 과하면 좋지 않습니다. 특히 신장이 망가진 사람이 특정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안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주변에서 뭘 많이 먹으라고 했는지 물어본 다음 그걸 빼고 드시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혈액투석을 시작하면 계속해야 하나요?
"투석을 일시적으로 받을 것인지 계속 받아야 하는지는 여러 요인들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급성신장질환의 경우 혈액투석을 일시적으로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환의 원인을 해결한 경우 치료하면 투석을 중단합니다. 하지만 만성신장질환으로 혈액투석을 시작하는 경우는 신장 이식을 받지 않는 한 계속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많은 환자가 투석치료가 필요할 정도의 콩팥 기능이 망가졌다고 하면, 투석을 거부하거나 무조건 나중에 받겠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투석을 받아야하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계속 미루다가 폐나 심장에 물이차서 응급실 통해 입원한 후 결국 투석을 시작하게 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투석치료를 받아도 신장 기능이 회복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식을 받지 못하면 평생 투석치료를 받아야 해서 환자입장에서는 절망감이 클 수도 있습니다. 혈액투석을 시작하는 것이 인생에 있어 큰 변화임은 분명하지만, 투석을 받음으로써 투석 받지 않는 시간동안은 더욱 건강한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투석은 신부전을 완치하지 못해도 신부전 환자들을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은 분명합니다. 투석이 필요한 상태라면 미루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신장이 설치 된 투석실
 인공신장이 설치 된 투석실
ⓒ 유병천

관련사진보기


- 3D 프린팅 등 많은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있는데, 체내에 삽입하는 인공신장은 언제쯤 나올 것으로 예측하나요?
"만성신부전 환자는 투석을 하거나 이식이 필요한데 혈액투석을 받는 경우 대다수가 주 3회, 4시간씩 혈액투석병원에서 투석을 받아야 합니다. 일주일에 12시간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는 시간입니다. 인간의 신장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휴대용 인공신장, 체내삽입형 인공신장 또는 입을 수 있는 인공신장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아직은 기술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에 혈액투석을 완벽히 대체할 순 없다고 생각합니다.

장기간 연구를 통해 기기 설계 및 개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신장은 기능이 워낙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3D 기술로 만드는 데 어려움이 있지만 입을 수 있는 인공신장이나 체내삽입형 인공신장이 성공한다면 투석환자의 삶의 질은 훨씬 올라갈 것으로 기대합니다."

- 신장 질환도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갑자기 찾아오나요? 신장내과는 언제 가야 하나요?
"신장은 정상 상태의 50%까지 기능이 감소하더라도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아 만성신장병은 침묵의 질환이라고도 불립니다. 치료시기를 놓치고 투석이 필요한 단계에 병원을 찾게 됩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미리 건강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검진결과에 혈뇨나 단백뇨가 있다면 빨리 전문가를 찾아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적은 양이나 혹은 많은 양의 소변을 보는 경우라면 신장질환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신장 건강에 필요한 사항을 설명하는 정수영 원장
 신장 건강에 필요한 사항을 설명하는 정수영 원장
ⓒ 유병천

관련사진보기


- 투석을 위해서 작은 방 크기의 기계와 필터, 순환기 등 여러 가지의 장비가 필요하고 이를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신장 건강에 특별히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있을까요?
"건강한 신장을 지키기 위해서는 식이조절과 규칙적인 운동, 체중관리가 필수입니다. 적절한 수분섭취를 하고 염분을 줄여야 하는 게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콩팥이 안 좋은 사람은 감기약, 두통약, 관절약, 한약, 건강보조식품 등을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약들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일반의약품이라도 꼭 의사와 상의하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과 고혈압은 만성신부전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이기 때문에 혈압과 혈당을 잘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소중한 건강을 지킬 수 있길 바랍니다."


태그:#인공신장, #투석, #연세정수영내과, #신장내과, #4대강 습지
댓글5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평일에 회사에 다니고 주말에 글을 쓰는 주말작가입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좋은 기사를 쓰고 싶습니다. https://brunch.co.kr/@yoodluffy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