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미국 현지시각) 미프정상회담 기자회견 당시 발언하는 모습.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미국 현지시각) 미프정상회담 기자회견 당시 발언하는 모습.
ⓒ UPI=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북미정상회담이 5월 안에 열릴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에 앞서 진행될 한미정상회담도 계획보다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8일(현지 시각) 미시간주 워싱턴타운십에서 열린 중간선거 유세집회에서 "북한과의 회동이 오는 3~4주 이내에 열릴 것이다"라고 말해 북미정상회담이 5월 안에 열릴 것임을 예고했다. 

애초 북미정상회담은 5월 말에서 6월 초에 열릴 예정이었다. 하지만 당시 미 국무장관 지명자였던 마이크 폼페이오 CIA 국장이 지난 3월 31일 방북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을 만난 데 이어 지난 27일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완전한 비핵화'에 합의하면서 북미정상회담 일정도 계획보다 빨라진 것이다.

이에 따라 5월 중순으로 예정하고 있던 한미정상회담도 앞당겨질 수밖에 없다. 청와대의 고위관계자는 30일 오전 "트럼프 대통령이 3~4주 안에 북미정상회담이 열린다고 해 (5월 중순으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과 너무 바짝 붙어 있을 수 있다"라며 "북미정상회당 일정이 잡히면 그것과 연동돼서 한미정상회담 날짜를 잡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장소와 일정이 상당히 좁혀졌기 때문에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좀 빨리 나오지 않을까 싶다"라고 말해 이번주 안에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북미정상회담 장소도 2~3곳으로 압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8일 오후 9시 15분부터 10시 30분까지 한 전화통화에서 북미정상회담 후보지 2~3곳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전날(27일) 트럼프 대통령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마친 뒤 연 공동기자회견에서 "우리는 (회담) 장소에 관해 두 개 나라까지 줄였다"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북미정상회담 장소로는 싱가포르와 몽골의 울란바토르,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 스위스 제네바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제3의 장소'로 결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청와대의 고위관계자는 "북한이나 미국, 판문점은 아니다"(29일)라고 전했고, 또다른 고위관계자는 "(압축되고 있는 후보지의) 구체적인 장소를 말하기 어렵다"(30일)라고 말했다.   


태그:#한미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트럼프, #김정은, #문재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