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속도로가 사방을 연결하기 전에는 전북의 무진장(무주․진안․장수)과 경북의 BYC(봉화․영양․청송)가 오지를 대표하는 지역으로 손꼽혔다. 9월 30일, 청주화요산악회원들이 사람의 손길이 타지 않은 오지 봉화로 트레킹을 다녀왔다.

경치가 아름다운 협곡을 걸으며 동화 속 그림처럼 기차를 수시로 만나는 최고의 트레킹 코스가 봉화에 있다. 승부역까지는 기차로 이동하며 추억을 남기고, 승부역에서 분천역까지는 양원역과 비동승강장을 거치는 13.3km 거리에서 5시간 동안 비경을 감상하며 자연과 하나가 된다.

5시 용암동을 출발한 관광버스 두 대가 청주실내체육관 앞에서 기다리고 있던 회원들까지 90여명을 태운 후 영주로 향한다. 짙은 안개 때문에 늦잠에 빠진 농촌의 들녘이 평화롭다. 관광버스는 눈치코치 없이 큰소리로 떠들어대는 아줌마들에게 지지 않으려는 듯 중부내륙고속도로 문경휴게소에 들르며 영주역까지 부지런히 달린다.

영주역
 영주역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역전에서 시간을 보내다 대학동기 김진숙을 만났다. 청주화요산악회원들과 열심히 산행을 한다는 이야기를 풍문으로 들었던 터라 더 반가웠다. 개찰 후 플랫폼에 옹기종기 모여 서서 강릉행 무궁화열차를 기다리는 사람들의 얼굴에 설렘이 가득하다.

8시 30분 일행들을 태운 기차가 영주역을 출발하자 차창 밖으로 예전의 기찻길 옆 오막살이처럼 도회지에서는 볼 수 없는 작은 집들이 스쳐지나간다. 황금색 다랭이논과 절벽 아래로 보이는 물길, 단풍이 물들기 시작한 산자락과 수시로 만나는 터널도 볼거리다. 반대편에서 오는 기차가 지나가도록 대기하는 모습과 승하차 손님이 없으면 그냥 통과하는 간이역도 새롭다. 집 떠나면 다 어린이가 된다. 동심으로 돌아가 마냥 웃고 떠드는 기차안의 풍경이 재미있다.

아내와 주말이면 같은 기차로 직장을 오가던 젊은 시절을 떠올리며 두런두런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오늘 트레킹의 목적지가 될 분천역에 도착한다. 9시 47분 분천역을 출발한 기차가 간이역이라 직원도 없는 양원역에 짧은 거리에서 트레킹을 즐길 화요산악회원 30여명을 내려놓고 승부역으로 향한다.

승부역
 승부역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가끔은 작거나 적어서, 순박하거나 소박해서 더 정이 가는 것들이 있다. 영주 기점 69km 지점에 간이역에서 기차가 교행 또는 대피하는 신호장으로 격하되었다가 환상선 눈꽃 열차가 운행되며 보통역으로 재승격한 승부역이 있다. 10시경 겨울철 환상선 눈꽃열차의 메카인 승부역에 열차가 도착했다.

빗방울을 떨어뜨리는 흐린 날씨가 멋진 가을 풍경을 회색빛으로 만들어도 마음은 날아갈 듯 즐겁다. 기차에서 내리면 1960년대 승부역에 근무하던 역무원이 지은 시 '승부역은 하늘도 세평이요 꽃밭도 세평이나 영동의 심장이요 수송의 동맥이다'가 눈길을 끈다. 짧은 시에 승부역의 옛 모습이 다 담겨있다.

철교까지
 철교까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양원역까지
 양원역까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시를 감상하고 플랫폼 왼쪽의 철길 건널목을 지나 물가로 내려서면 다리가 나타난다. 배바위재로 산행을 하려면 다리를 건너고 세평비경길에서 트레킹을 즐기려면 다리를 건너지 말고 왼쪽으로 물길을 따라가야 한다. 승부역에서 양원역까지 6.5km 구간이 낙동강 세평비경길이다. 시에서 따온 세평비경길이라는 이름이 참 예쁘다. 공사 중인 일부 구간의 정비가 끝나면 길이가 5.6km로 줄어든다.

낙동강은 강원도 태백시 함백산을 발원지로 영남지방을 통하여 남해로 흘러드는 남한에서 제일 긴 강줄기다. 승부역에서 양원역까지 시원한 산바람, 강바람과 마주하며 계곡을 따라 낙동강 물줄기를 걸으면 큰바위쉼터길, 아찔아찔바위길, 심마니둘레길, 169하늘오름길, 산들바람길을 지난다.

느리게 걸을수록 행복한 순간을 이곳에서 맞이한다. 물길을 바라보며 천천히 걷던 아내가 한마디 툭 던진다. "여보, 저 물처럼 우리의 인생도 흘러가고 있겠지요." 아뿔싸, 그러고 보니 우리의 삶이 몸집을 수시로 바꾸며 소리 없이 흐르는 물길에 있었다.

양원역
 양원역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첩첩산중으로 둘러싸인 영동선 기찻길에 양원역이 있다. 작고 허술한 역사를 보고나면 역이 없어 불편을 겪던 마을 주민들이 스스로 역사와 승강장을 만들고 열차가 정차할 것을 요구하여 생긴 간이역이라는 것을 이해한다. 매표소가 없는 내부는 그저 앉아 쉴 수 있는 쉼터 역할만 한다.

철암역과 분천역사이를 오가는 백두대간협곡열차 V-train이 양원역에서 10분간 정차하며 승강장 바로 옆에 지역특산물을 판매하는 장터가 생겼다. 짧은 시간에 맞춰 막걸리 한잔 마시는 여행객들을 위해 개발된 1000원짜리 돼지껍데기 안주는 양이 작아 오히려 구경거리다. 산촌은 아직 인심이 살아있다. 장사도 순박하게 한다. 기차에서 내린 후에야 같이 온 것을 알게 된 김종혁 선배와 5000원에 돼지껍데기를 안주로 막걸리를 두병이나 마셨다.

비동승강장까지
 비동승강장까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양원역에서 비동승강장까지 2.2㎞ 구간이 체르마트길이다. 이 길의 이름은 분천역과 자매결연을 맺은 스위스의 체르마트역에서 따왔다. 맑은 물이 알맞게 흐르고 시원한 바람이 솔솔 불어와 어디 한 곳 나무랄 데가 없는 풍경이다.

사람마다 보는 눈과 생각이 다르다. 같은 물줄기라 한참 걷다보면 비슷한 경관을 자주 만나지만 천천히 걸으며 협곡의 자연풍경을 만끽할 수 있는 이 구간을 최고의 명승지로 꼽는 사람들이 많다.

분천리까지
 분천리까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분천역
 분천역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산 구름도 반해버린 아름다운 분천'이라는 문구에 걸맞게 분천리는 동화 속 세상처럼 작고 예쁜 마을이다. 밭에서 일하는 할아버지의 인상이 속세를 떠난 사람처럼 편안하다. 마을 곳곳에 그려진 벽화가 70년대를 닮은 골목 풍경을 더 포근하게 한다.

비동승강장에서 분천역까지는 4.6㎞ 거리다. 마을을 한 바퀴 돌아보고 호랑이를 닮은 백두대간협곡열차 V트레인과 다람쥐를 닮은 내륙순환열차 O트레인이 지나는 작고 아담한 분천역에서 2시 40분경 트레킹을 마무리한다. 마을의 끝부분에 있는 분천역은 작고 아담한데다 자전거 유료 대여소와 시집이 가득한 도서관이 있어 정감이 간다. 역사 옆 소나무 그늘에 편안히 앉아 있는 호랑이 모형과 역사 안 난로의 연통에 매달린 연통화상주의 문구도 눈길을 끈다.

산행이든, 트레킹이든, 여행이든 여럿이 같이하면 좋은 것이 많다. 특히 산악회의 뒤풀이는 처음 만난 사람들과 정을 나눌 수 있어 좋다. 자주 만나는 그레이 형님과 소맥을 몇 잔 주고 받았다. 3시 50분경 뒤풀이를 끝내고 청주를 향해 출발한다.

'눈꺼풀 이기는 장사 없다'고 날은 훤한데 모두들 고개가 아래로 향한다. 국도와 고속도로를 달리며 경북 예천군 신공항휴게소, 충북 괴산군 칠성휴게소에 들렀던 관광버스가 7시 40분경 최종 목적지인 용암동에 도착하며 오랜만에 아내와의 옛 추억을 떠올렸던 추억여행을 마무리한다.

오랜만에 기차여행과 트레킹을 함께 즐기고, 때 묻지 않은 오지의 아름다운 자연을 몸으로 느끼며 마음의 여유를 누린 행복한 시간이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영주역, #승부역, #양원역, #분천역, #청주화요산악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