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간인 사찰 파문을 일으킨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현 공직복무관리관실)이 수산업협동조합(수협) 중앙회 직원들을 대상으로 불법 감찰을 실시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신건 민주당 의원은 21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총리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과거 공직윤리지원관실이 2008년과 2009년 두 차례에 걸쳐 수협 직원들을 감찰하면서 직원 50명을 강당에 몰아넣고 내부 비리에 관한 자술서를 쓰도록 했다"며 "위협적이고 강압적인 전근대적인 수법이 동원됐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수협 직원이 초등학생이라도 되느냐, 인민 재판을 하는 거냐"라며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얼마나 무소불위의 전횡을 했으면 이런 말도 안 되는 짓을 했겠느냐"고 꼬집었다.

이어 "총리 훈령에 따르면 공직윤리지원관의 감찰 대상인 공직자는 공무원에 한정돼 있고 그 범위를 확대한다 해도 특가법상 공무원으로 간주되는 사람"이라며 "공무원도 아닌 수협 직원을 조사한 것은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신 의원은 "김종익 전 NS한마음 대표에 대한 불법 사찰과 마찬가지 사례"라며 진상 조사를 요구했다.

임채민 국무총리실장이 21일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곤혹스런 표정을 짓고 있다.
 임채민 국무총리실장이 21일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곤혹스런 표정을 짓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답변에 나선 임채민 국무총리실장은 "수협 비리를 제보 받아 농림수산식품부에 이관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확인해 보겠다"고 답했다.

한편 신 의원은 "한국과학기술평가원의 김모 본부장 등이 비자금을 조성한 후 성매매 등 향응에 사용해 공직윤리지원관실에 적발됐다"며 "하지만 박영준 전 국무차장, 이영호 전 청와대 비서관 등 정권 실세와 친분이 있던 김모 본부장은 징계 대상에서 빠지고 밑에 과장급 직원 3명만 징계를 당했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이 일로 과학기술평가원 내부 직원들이 얼마나 분노하고 있는지 아느냐"며 철저한 진상 조사를 요구했다.

임채민 실장은 "이 문제와 관련해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국장 1명과 평가원 4명에 대해 징계요구를 한 바 있다"며 "김모 본부장 징계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해 보겠다"고 답했다.


태그:#신건, #공직윤리지원관실, #민간인 사찰, #김종익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