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당 경남도당이 한나라당 박완수 창원시장의 사전선거운동 의혹을 제기했다. 송인배 민주당 중앙당 부대변인 겸 경남도당 상무위원은 31일 오전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 시장은 불출마를 선언하라"고 촉구했다. 박완수 시장은 "정당한 직무상의 행위다. 명분 없는 딴지 걸기"라고 해명했다.

박완수 시장은 한나라당에 창원시장(통합) 후보 공천을 신청했지만 아직 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고 현직에 있다. 통합 창원시는 창원·마산·진해시가 하나로 묶여 오는 7월 출범하게 된다.

송인배 민주당 중앙당 부대변인 겸 경남도당 상무위원은 31일 오전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 소속 박완수 창원시장의 사전선거운동 의혹을 제기했다.
 송인배 민주당 중앙당 부대변인 겸 경남도당 상무위원은 31일 오전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 소속 박완수 창원시장의 사전선거운동 의혹을 제기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민주당 "박완수 시장은 천안함 실종 가족 앞에 사과하라"

이날 민주당은  박완수 시장에 대해 6가지 문제를 제기했다. 민주당은 우선 "박 시장은 천안함 실종 가족 앞에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박 시장은 지난 27일 오후 5시 마산 사보이호텔에서 열린 경남의사협회 월례회에 창원시청 행정국장을 대동하고 참석했다.

민주당은 "박 시장의 행사 참석은 전체 공무원 비상대기조치가 내려지고,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민감한 상황에서 더군다나 선거 출마가 기정사실화 되어 있는 출마 예정자로서 지탄과 비난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송인배 부대변인은 "경남에도 실종자가 4명이나 있고, 더욱이 진해시는 해군 가족이 주요 구성원이다. 이런 상황에서 적절하지 못한 처신이다"며 "이를 볼 때 작년 '골프장 사건'이 일회성이 아님을 말한다. 대통령의 지역 방문을 하루 앞두고 신변안전과 경호를 총괄하고 있는 지역 치안책임자를 불러 함께 골프를 친 것은 이번 사례에서 드러났듯이 공직자로서의 자질이 문제가 있음을 반증한다"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지난해 김해에서 당시 경남지방경찰청장, 국가정보원 경남지부장, 지역 기업체 사장 등과 함께 골프를 쳤다. 당시 골프 사건으로 공직자들은 모두 자리에서 물러났다.

민주당, 박완수 시장 사전선거운동 의혹 등 제기

민주당은 또 박 시장의 사전선거운동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박 시장은 지난 1월 23일 오후 7시 마산 M호텔에서 열린 경남볼링협회(회장 허정도, 전 경남도민일보 사장) 신년 인사회에 참석해 축사하면서 "창원에 대형 볼링장 건립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발언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이같은 발언은 선거법(기부행위)에서 말하는 '의례적인 행위'나 '직무상의 행위'에도 해당되기 힘들다. 박 시장의 약속은 선거법의 '지위를이용한선거운동금지'와 '선거운동기간위반', '기부행위금지'를 위반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주장했다.

또 민주당은 "박 시장이 지난 16일 오전 창원시장실에서 진해 개인택시 사업자 6명과 만났다"며 "당시 박 시장은 '진해의 여러분들이 건의한 브랜드콜택시를 만들어 주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으며, 진해택시를 브랜드택시로 만들어 무전기와 그 외 장비 등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전해진다"고 주장했다.

송인배 부대변인은 이는 참석자 중 1명이 제보를 해서 알게 됐고, 참석자 6명의 명단을 확보했지만 신변의 불이익을 우려해 미공개한다고 밝혔다.

또 박완수 시장은 지난 21일 오전 진해공설운동장에서 열린 '진해시장배 클럽대항 테니스대회'에 창원시청 공무원을 대동하고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박 시장은 예비후보자가 아니다"며 "창원도 아닌 진해의 주말 행사에 공무원을 대동하고 행사장에 인사를 다닌 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다"고 밝혔다.

그리고 민주당에 따르면, 박완수 시장이 지난 23일 오후 5시30분경 진해 김학송 의원 사무실에서 열린 진해지역 한나라당 출마 예비후보자와 일부 관변단체장 등이 주축이 된 '통합시 청사 유치를 위한 진해범시민추진위원회' 모임에 참석했다.

민주당은 "당시 김학송 의원은 '차기 통합시장 가능성이 있는 후보자와 교감이 되고 있기에 이 문제를 거론하여 다시 대정립해야 한다'고 말했고, 그 자리에 박 시장이 참석하여 인사를 하고 자리를 지켰다"면서 "회의 뒤 식당으로 가서 고기를 먹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같은 사실은 '진해를사랑하는시민모임'의 인터넷 카페에 올라와 있고, 구두로 진해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되었다"면서 "식사 비용은 누가 내었는지 조사되어야 하며, 선관위는 참석자들의 선거법 위반 여부를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박완수 시장은 지난 25일 저녁 7시 마산 사보이호텔에서 열린 '재 창마진 함안향우회' 정기총회에 참석해 "통합 창원시와 함안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천주산 터널을 뚫는 것을 검토해 보겠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인배 부대변인은 "익명의 다수 참석자가 제보해 왔다"며 "이같은 발언은 선거법을 위반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박완수 시장에 대해 "천안함 침몰 승조원과 가족, 국민 앞에 공식 사과할 것"과 "(통합) 시청사 위치 선정 의혹 발언을 시민 앞에 공개할 것", 선관위와 경찰에 대해 "제보에 즉각 조사 돌입하고 관련자를 의법 조치할 것"을 촉구했다. 또 민주당은 "한나라당도 도덕성 문제, 사전선거운동 의혹이 있는 결격자를 공천한다면 지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완수 시장 "정당한 직무상 행위, 딴지 걸기"

박완수 창원시장.
 박완수 창원시장.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박완수 창원시장은 이날 오후 낸 해명자료를 통해 "정당한 직무상의 행위"라며 "명분 없는 딴지 걸기"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시민이 다수 참여한 도 단위 행사에 시장으로서 참석하는 것은 정당한 직무상의 행위이고, 더구나 근무시간이 아닌 주말, 평일 업무시간 이후에 참석한 부분을 문제시 삼는 것은 시정에 대한 의견을 다방면으로 수렴해야 하는 시장의 직무에 대해 명분 없는 딴지를 건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지방선거가 흑색선전, 비방, 중상모략과 같은 네거티브 선거로 흐르지 않고 정정당당한 정책선거로 자리잡기를 바란다"고 덧붙이며, 민주당이 제기한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입장을 밝혔다.

천안함 침몰 뒤 행사 참석에 대해, 박 시장은 "본인은 유선으로 공무원 비상대기령이 내려진 27일 오전 11시40분에 앞서 이날 오전 7시께 언론보도를 보고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28일 오전 8시 30분께 부시장이 주재하는 긴급 관련 간부회의를 소집할 것을 지시했으며, 오전 10시 대책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종합상황실 설치, 실종자 중 관내 거주자 등의 생활실태 파악 및 시 차원의 대책을 강구토록 지시하고, 관내 실종자 파악과 10여 건의 각종 문화 축제행사를 취소 또는 축소를 결정하는 등 정부의 대책에 앞서 발 빠르게 대응을 했으며, 추진상황을 실시간으로 보고 받고 대책을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민주당이 주장하는 실종자 가족을 외면하는 행위라는 비난은 시장 개인뿐 아니라 이날 비상대기 한 전 창원시 공무원에 대한 비난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경남의사협회와 경남볼링협회의 행사 참석에 대해, 그는 "도 단위 행사는 주최측이 인근 도시 시장을 초청하고 이에 시장이 참석하는 것은 관례"라며 "우리 시민이 다수 참여한 도 단위 행사에 시장으로서 참석하는 것은 정당한 직무상의 행위"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창원 볼링장 건설'에 대한 발언과 진해시 개인택시 조합임원들이 창원시를 방문(초청한 것이 아님) 했을 때, 브랜드 택시 확산 건의에 대한 답변은 시정책임자로서 민원인의 고충을 이해하고 대책을 강구하는 수준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이는 선거에 이용하기 위한 약속행위로 보는 것은 무리한 해석이며, 오히려 이러한 부분을 들추어 흠집내기를 반복하는 등 '인신공격'하는 것은 정책으로 평가 받아야 할 공명한 선거분위기 조성을 해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박완수 시작은 "국가적인 재난사건에 다 함께 힘 모아 실종가족에 대한 지원방안 등에 힘을 모아야 할 중대한 시기에, 3개시(창원마산진해) 중 유일하게, 자유로운 선거운동이 가능한 예비후보로 등록하지 않고 시장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있는 시장에 대해 직무행위를 못하게 하는 것은 국가적인 재난상황을 슬기롭게 대처하지 못하게 발목을 잡을 뿐 아니라, 지역발전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행위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태그:#선거운동, #천안함, #민주당 경남도당, #박완수 창원시장, #통합 창원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