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펭귄과 북극곰이 나오는 코카콜라 광고를 본 적이 있나요?

북극곰 세 마리
 북극곰 세 마리
ⓒ 광고 화면 캡처

관련사진보기


잠자는 곰 가족(아빠 곰, 엄마 곰, 아기 곰)이 소란스러운 음악 소리에 놀라 눈을 뜹니다.

보는 곰
 보는 곰
ⓒ 광고 화면 캡처

관련사진보기


빙산의 언덕배기에 올라 건너봅니다. 아기 곰이 아빠 곰의 머리에 타고 올라 빠끔히 봅니다. 한 무리의 황제펭귄들이 파티를 열고 있습니다.

미끄러진 북극곰
 미끄러진 북극곰
ⓒ 광고 화면 캡처

관련사진보기


그만 파티에 홀린 아기 곰이 빙산을 타고 쭈르륵 내려가 펭귄들의 한가운데에 들어섭니다. 펭귄들이 파티를 멈추고 아기 곰과 어미 곰들을 멀뚱히 쳐다봅니다. 어미 펭귄들 사이를 비집고 아기 펭귄 한 마리가 튀어나옵니다.

코카콜라
 코카콜라
ⓒ 광고 화면 캡처

관련사진보기


그리고 코카콜라 한 병을 건넵니다. 콜라를 든 아기 곰이 시원하게 마십니다.

북극곰과 펭귄
 북극곰과 펭귄
ⓒ 광고 화면 캡처

관련사진보기


그리고 모두들 파티의 흥겨움에 젖어드는 듯한 포즈를 취합니다. 아기 펭귄이 시원하지? 하는 묻는 듯 몸을 부를 떨며 소리를 지릅니다. 어미 곰들과 펭귄들이 함께 파티를 즐기면서 마지막 문구가 뜹니다. "언제나 Coca Cola처럼 행복하게!"

코카콜라 마지막
 코카콜라 마지막
ⓒ 광고 화면 캡처

관련사진보기


참 시원한 광고입니다. 그리고 어쩐지 경제적으로, 이념적으로 그리고 종교적으로 분열된 지구인들에게 모든 것을 다 잊고 콜라 한 병을 마시며 다시 뭉치자하는 메시지가 녹아 있는 듯 합니다. 참 보기 좋습니다.

콜라가 건강에 안 좋다는 이야기나, 맥도날드와 함께 미국인들의 비만에 최고의 기여를 하고 있다는 외신의 보도나 중독성이 강하다니 뭐 이런 부정적인 이미지를 다소나마 씻어내리는 것 같습니다.

이런 세계적인 대기업은 자신들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씻어 내리는 데 참 많은 자본을 과감히 쏟아 붓는구나 싶은 게 참 부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콜라 한 병을 팔기 위해 CG하는데도 많은 돈을 부었을 들 테고, 이런 광고를 제작하는 광고회사도 아마도 세계적으로 굴지의 광고사일 테니 아마 천문학적인 돈을 요구했겠지요? 그 광고회사의 광고 PD도 세계적인 교육을 받았을 테니, 그 PD의 아버지도 꽤나 많은 돈을 그 PD의 교육에 투자했겠지요. 하여튼 돈이 많으면 뭐든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런 멋진 아이디어를 낸 그 PD나 광고회사나 코카콜라 본사 회장은 알고 있을까요?

북극곰과 펭귄은 함께 살지 않으며 함께 살아서도 안 된다는 것을 말입니다. 우선 기본적인 상식은 북극곰은 북극에서만 살고, 펭귄은 남극을 포함한 남반구에서만 삽니다. 어떤 펭귄도 북반구에서는 살지 않습니다. 가장 북쪽에 있는 펭귄의 서식지는 적도에 가까운 갈라파고스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남극에서 8320㎞ 떨어져 있지만 북반구는 아닙니다. 그래서 북극곰과 펭귄은 다 같이 지구상에 가장 추운 지역에 살지만, 같이 콜라를 마시며 행복하게 같은 지역에서 살 수는 않습니다.

일레인 스콧이 쓴 <왜 펭귄은 북극곰과 함께 살 수 없을까?>라는 과학 서적도 있습니다.
 일레인 스콧이 쓴 <왜 펭귄은 북극곰과 함께 살 수 없을까?>라는 과학 서적도 있습니다.
ⓒ 내인생의책

관련사진보기

또 펭귄은 지구역사상 가장 오래 고립된 남극에서 살아 천적에 대한 방어기제가 발달되어 있지 않아 북극에서는 살아남을 수 없을 것입니다. 실제로 펭귄들은 다가오는 사람조차 겁내지 않습니다. 과학자들이 가까이 다가가도 도망가지 않습니다. 이런 펭귄이 북극곰과 여우, 늑대 등의 포식자들이 우글거리는 북극에 가면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또 북극곰은 남극에서 살아남을 수 있겠지만, 더 추운 남극에서 새끼를 낳고 키울 굴이 마땅치 않아 멸종하고 말 것입니다. 그리고 남극조약 때문에 북극에 데려갈 수 없습니다. 남극조약은 남극대륙의 특별한 환경이 보존되어야 한다고 못 박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종의 동물을 남극대륙에 데려오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실을 코카콜라 북극곰과 펭귄편 CF의 관계자들이 알았으면 이런 광고는 나오지 않았겠죠? 아니면 이런 사실을 다 알면서도 돈을 벌려는 욕심이 그들의 눈을 가리고 인식을 정지시켰던 것일까요? 하여튼 대단한 코카콜라입니다.


태그:#코카콜라 북극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