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청사.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대통령실이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겨오면서 분산 이동했던 국방부 직할 사이버작전사령부(사이버사)가 또 이전할 처지가 됐다. 대통령실이 현재 사이버사가 사용 중인 공간을 고위공직자 비위 조사를 위해 신설하는 공직감찰팀이 써야하니 비워달라고 통보했기 때문이다.

9일 군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실은 용산 대통령실과 국방부 청사 후문 밖에 위치한 사이버사 정보체계단 교육센터 건물 일부를 비워달라고 통보했다.

당초 이 건물은 국군방첩사령부(방첩사)의 전신인 국군기무사령부 시절 사이버 평생교육센터로 쓰여 오다가, 기무사가 군사안보지원사령부로 해편되는 과정에서 국방부로 반납된 이후 사이버사가 사용해왔다.

대통령실은 공직감찰팀 업무 특성상 대통령실 부지 바깥에 있는 건물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직감찰팀은 현재 사이버사 정보체계단 건물 1층 일부를 조사실 등으로 사용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사이버사는 지난해 대통령실 용산 이전에 따른 연쇄 이동으로 분산 배치된 데 이어 또 다시 사무실 재배치가 불가피하게 됐다. 사이버사는 이전까지 국방부 별관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대통령실 용산 이전 이후 경기도 과천 방첩사 영내와 서울시 송파 국방과학연구소(ADD) 사이버센터 등으로 분산 배치됐었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7월 13일 국회국방위원장 출신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의원은 "청와대가 옛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고, 이에 따라 국방부가 흩어지는 과정에서 일부 부서들이 기존 사이버사령부가 입주해 있던 별관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별관에 있던 사이버사령부도 분산 이전을 피할 수 없게 된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당시 안 의원은 "청와대 이전에 따른 국방 시설의 연쇄 이동이 결국 미래 핵심 안보 분야의 연구 공백을 초래했다"면서 "안보 공백이 없을 거라고 단언했던 대통령은 이에 대해 답을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태그:#사이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