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0월 3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참사 현장에 경찰통제선이 설치되어 일반인들의 접근이 통제되고 있다.
 10월 3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 압사 참사 현장에 경찰통제선이 설치되어 일반인들의 접근이 통제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가 오는 7일 이태원 압사 참사 관련 현안질의를 할 예정이다. 하지만 현안질의 나흘 전인 3일 <오마이뉴스>가 야당 행안위원들을 중심으로 취재한 결과, 경찰청·용산구청 등 대다수 관계기관들이 행안위 소속 야당 의원들의 자료요구에 불응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후 서울지방경찰청을 항의 방문해 자료제출 협조를 요구했다. 

현재 야당 의원들은 지난 10월 29일 오후 6시 34분부터 참사 발생까지 총 79건의 신고 중 공개된 112 신고전화 11건 외 나머지 68건의 내용과 당일 경찰 무전 내용, 참사 장소 인근인 해밀톤 호텔 근처 CCTV 등의 자료를 경찰 측에 요구하고 있다. 

또한 용산구청과 서울시 등을 상대로, 핼러윈 축제를 어떻게 대비했는지, 참사 당시 근무인원은 몇 명인지, 서울시와 25개 자치구·산하기관의 통합 민원 상담을 진행 중인 120 다산콜센터를 통해선 몇 건의 신고가 들어왔는지 등에 대해서도 전방위적으로 자료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회신'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오마이뉴스>가 만난 야당 행안위원 측은 대부분 "자료가 오지 않고 있다"라고 밝혔다. 경찰이 공개한 참사 당시 112 신고전화 녹취록 역시 국회 쪽에서 먼저 자료제출을 요청했음에도, 경찰은 출입기자들에게 해당 자료를 전달한 뒤에 각 의원실에 동일한 자료를 제출했을 정도다. 야당 행안위원 측은 '관련 기관들이 자료제출 요구에 비협조적'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한 야당 의원실 관계자는 "조직적으로 자료에 대한 통제가 이뤄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국정감사 때는 이 정도가 아니었다"라며 "기관에서 연락은 와도 자료제출은 안 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태원 참사 관련한 자료에 대해선 일종의 '금지령'이 내려져 있지 않냐는 의심을 제기한 것이다.

또 다른 야당 의원실 관계자 역시 "다들 자료를 빨리 안 줄 것 같다고 예상한다. 경찰청도 비협조적이고, 어느 기관도 협조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이태원참사대책본부(아래 대책본부)'와 당 소속 행안위원들이 3일 오후 서울지방경찰청을 항의방문해야 했던 이유다. 

경찰 측, 민주당 항의방문 뒤에야 자료제출 답변
 
이태원 압사 참사 관련 경찰과 지자체 대응 여부를 감찰,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가 지난 2일 오후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용산구청 등 8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사진은 압수수색이 진행중인 서울경찰청사.
 이태원 압사 참사 관련 경찰과 지자체 대응 여부를 감찰, 수사 중인 경찰청 특별수사본부가 지난 2일 오후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용산구청 등 8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사진은 압수수색이 진행중인 서울경찰청사.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경찰 측은 민주당의 항의방문에 앞서 요청받은 일부자료에 대해선 제출하겠다고 답했다. 다만, 이 역시 온전한 자료제출을 답한 상황은 아니다.

이에 대해 민주당 행안위 간사를 맡고 있는 김교흥 의원은 3일 민주당 원내대표단과 행안위원간 비공개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경찰 측으로부터 ▲참사 당일 기동대 배치 현황 ▲마약 수사 관련 대책회의 자료 ▲참사 당시 신고전화 녹취록 68건 요약본 등에 대한 제출은 확답 받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경찰 측이) 1~2건의 중요 자료에 대해서는 법률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전해왔다"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만약 내일 오전까지 자료 넘어오는 게 부실하거나 (검토에 들어간) 1~2건이 자료 제출 안 된다고 하면 제2의 대책을 세워서 실행에 옮길 것"이라며 "자료를 왜 안 주는지 모르겠다. 저는 꼭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김교흥 의원은 서울시엔 '120 다산콜센터 신고 접수 자료', 용산구엔 '이태원 세계 음식거리 등의 CCTV 자료'를 요청했지만 아직 받지 못했다면서 자료제출을 압박하기 위해 "용산구청이나 서울시에 대한 항의방문도 고민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태그:#민주당, #이태원 참사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