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3일 오후 세종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감사 2반)의 대전·세종·충남·충북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지철 충남교육감, 설동호 대전교육감, 최교진 세종교육감, 윤건영 충북교육감(왼쪽부터)이 답변을 하고 있다.
 13일 오후 세종교육청에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감사 2반)의 대전·세종·충남·충북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지철 충남교육감, 설동호 대전교육감, 최교진 세종교육감, 윤건영 충북교육감(왼쪽부터)이 답변을 하고 있다.
ⓒ 세종교육청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이 언급한 학업성취도 평가를 일제고사 형태의 전체 학생 대상이 아닌 '희망하는 학교만 실시하겠다'고 충청권 4개 시·도교육감이 밝혔다. 이들은 특히 '획일적 평가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국회 교육위원회(감사 2반)의 대전·세종·충남·충북교육청 국정감사가 13일 오후 세종교육청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 도종환(충북 청주시흥덕구) 의원은 4개 시·도교육감을 향해 "최근 학업성취도 진단평가 실시를 두고 과거의 일제고사 형태로 되돌아가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많다. 4개 시·도교육감의 어떻게 할 계획인가"라고 물었다.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시행해서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높이고, 교사들이 맞춤형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최교진 세종교육감은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학력 평가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김지철 충남교육감 또한 "앞선 두 교육청과 다르지 않다. 학교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해서 학교 자율적으로 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윤건영 충북교육감은 "자율적으로 희망하는 학교만 실시하겠다"고 답변하면서도 "지금처럼 했을 경우 학생들의 정확한 진단과 맞춤형 교육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는 차원에서 더 다양한 방법의 평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진단평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자 도 의원은 "어제 교육부차관이 설명한 내용에 따르면 2024년까지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한다고 했다. 충북교육청의 계획을 보면 초등학교 1-2학년도 포함시키고 과목도 국어, 수학만이 아니라 영어, 사회, 과학도 포함시킬 계획"이라며 "교육부 방침도 그렇고, 전국의 다른 시·도교육청도 모두 희망학교만 한다는데 충북만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할 것인가"라고 질문했다.

이에 윤 교육감은 "교육부 방침도 그렇고, 다른 시·도가 그렇게 한다면 저희도 다수의 입장을 존중하겠다"고 답변했다.

도 의원에 이어 민주당 강득구(경기 만양시만안구) 의원도 "윤석열 대통령의 워딩을 정확하게 살펴보면 '지난 정부에서 폐지한 학업성취도 전수평가를 원하는 모든 학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라며 학업성취도 전수평가에 대한 4개 시·도교육감의 입장을 물었다. 

이에 대해 설 대전교육감은 "전수평가는 앞서 말씀드렸던 대로 학교상황에 따라 자율적으로 시행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전수평가는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평가다. 전수평가는 대체적으로 학교 선생님들이 말씀하시기를 일제고사의 부활이라고 말씀하신다. 그러니까 전수평가에 대해 찬성한다, 안한다만 말씀해 달라"고 요청했다.

설 교육감은 "전수평가는 시험의 평가나 유형, 내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동의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다"며 "다만 서열화나 줄세우기식 점수 경쟁을 시키는 평가에는 동의 할 수 없다. 그런 식의 전수평가는 안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충남교육감과 최 세종교육감은 "전수평가는 하지 않겠다"고 답변했고, 윤 충북교육감은 "자율성을 전제로 한 전수평가이고, 그 진단이 맞춤형 교육을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전수평가에 대해 부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획일적으로 하는 전수평가는 반대한다"고 답변했다.

강 의원이 "네 분의 교육감 모두 획일적인 전수평가는 반대한다는 입장으로 정리해도 되겠느냐"고 묻자, 4개 시·도교육감은 "네"라고 답변했다.

강 의원은 끝으로 "저는 코로나(19) 이후 대한민국 초·중등학교의 가장 큰 고민은 교육 격차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저는 기초학력 관련된 기초학력보장법을 대표 발의했던 당사자이기도 하다"며 "그러나 적어도 과거로 회귀하는 일제고사는 안 된다. 점수로 아이들을 서열화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일제고사, #전수평가, #학업성취도평가, #국정감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