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은 남아공 참전용사의 배우자인 이멜먼 여사에게 '평화의 사도' 메달을 전달했다.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은 남아공 참전용사의 배우자인 이멜먼 여사에게 "평화의 사도" 메달을 전달했다.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은 3일(현지시각) 남아프리카공화국 참전용사의 배우자에게 '평화의 사도' 메달을 전달했다. 

유엔참전용사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태국·터키·남아프리카공화국을 방문 중인 황 처장은 이날 오후 남아공 케이프타운에 거주하는 한국전쟁 참전용사의 배우자 다프네 이멜먼(Daphne lmmelman) 여사(92세) 자택을 방문했다.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황 처장은 이 자리에서 평화의 사도 메달을 전달하면서 남아공 공군 제2비행대대 플라잉 치타군(Flying Cheetahs)으로 활약한 남편 이멜먼 준위의 일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멜먼 준위는 남아공 공군 제2전투비행대대 플라잉치타군 소속 준위로 1952년 8월 참전했고, 항공기 무장병으로 오산비행장에서 근무한 뒤 1953년 귀국, 2012년에 별세했다.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이 남아공 참전용사의 배우자인 이멜먼 여사에 감사의 말을 전하고 있다.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이 남아공 참전용사의 배우자인 이멜먼 여사에 감사의 말을 전하고 있다.
ⓒ 국가보훈처

관련사진보기

 
황 처장은 이 자리에서 "이멜먼 준위님을 비롯한 남아공 참전용사들께서 전쟁의 위기에 처한 나라를 외면하지 않고 투혼을 발휘해 주셨기에 대한민국은 자유와 평화를 지킬 수 있었고, 오늘날의 번영을 이룰 수 있었다"면서 감사의 말을 건넨 것으로 국가보훈처는 전했다.

이에 대해 다프네 이멜먼 여사는 "1차 세계대전, 2차 세계대전은 아무도 찾아오지 않았는데, 한국전은 이렇게 찾아와주시니 감격스럽고, 한국정부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면서 "이것이 한국전 참전용사들이 더 큰 자부심을 갖는 이유"라고 화답했다.

한편, 남아공은 6·25전쟁 기간 제2전투비행대대 병력 826명을 파병했고, 전투 과정에서 36명이 전사, 8명이 포로가 되는 희생을 겪었다.  

태그:#황기철, #국가보훈처, #평화의사도, #참전용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