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한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이 29일 오후 서울 조선호텔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만나 본격적인 회담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발언하는 양제츠 정치국 위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한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이 29일 오후 서울 조선호텔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만나 본격적인 회담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최근 김정은 위원장(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중국을 비공식 방문해 시진핑 주석과 오랜 시간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방문은 한반도 비핵화 평화와 안전 보장에, 정치적 협의를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본다. 우리(중국) 생각에 김정은 위원장의 비공식 방문, 시 주석과의 회담은 남북정상회담에서 더 많은 성과를 내도록 도움이 될 수 있다."

29일 방한한 양제츠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외교담당 국무위원)의 말이다. 양 국무위원은 이날 오후 4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만난 서울 조선호텔 회담 자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남북정상회담이 올해 4월 27일 개최된다는 소식을 기쁘게 전하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청와대는 같은 날 오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북중정상회담을 환영하는 공식 논평을 냈다.(관련 기사: 청와대 "북중정상회담, 항구적 비핵화의 전기")

양 국무위원을 이를 언급해 "한국 측은 시진핑-김정은 회담을 높이 평가했다. 저희도 높게 평가한다"라며 "최근의 중-한 관계는 계속 발전 추세, 한반도 정세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시진핑-문재인 합의에 따라 기회를 잡아 대승적 발전을 추진해야 하고,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 (중국-한국이) 소통을 더 강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양자 관계, 한반도 문제 등 공동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것은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앞서 "시진핑-김정은 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된 것을 축하드린다"며 양 국무위원을 환영했다. 그는 "남북관계 개선 및 한반도 비핵화 평화 구축, 양국(한-중) 간 공통 인식을 바탕으로 전략적 소통이 긴밀히 이뤄지는 것을 매우 만족스럽게 생각한다"며 "오늘 대화를 통해 중북 정상회담 결과를 청취하고, 남북-북미 정상회담, 한반도 비핵화 달성을 위한 공조방안 등을 심도있게 논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담 자리에는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신재현 청와대 외교정책비서관을 비롯해 추궈홍 주한중국대사, 쑨웨이동 외교정책기획국 국장 등 양국 인사가 9명씩 참석했다. 회담에서는 지난 25~27일 진행됐던 북중정상회담의 결과가 정의용 실장에게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회동 뒤에는 만찬도 이어질 예정이다. 양 국무위원은 오는 30일에는 청와대 본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다.


태그:#남북정상회담, #한반도, #정의용, #남북평화, #북중정상회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