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4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환경부 국정감사에서 신보라 의원(새누리당)은 '환경 선택 중고교와 환경교사의 현황' 자료를 교육부와 서울교육청으로부터 동시에 제출받아 분석한 결과 2010년 전국에서 선택학교는 902개교, 환경교사 201명에서 2016년 현재 496개교, 70명만 남아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울지역 중학교는 384개교 중 9개교만 선택, 고등학교는 318개교 중 52개교가 선택은 하였으나 이중 36개교(69%)는 고3 과목에 편성하여 자율학습으로 대체될 우려가 있어 내실 있는 환경교육이 진행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개체수 500이하의 생물종은 언제든 멸종에 노출될 수 있다. 환경교사는 학교 교육 생태계에서 멸종 위기종이라 자조하고 있다.
▲ 멸종 위기의 환경교사 개체수 500이하의 생물종은 언제든 멸종에 노출될 수 있다. 환경교사는 학교 교육 생태계에서 멸종 위기종이라 자조하고 있다.
ⓒ 한국환경교사모임

관련사진보기


2011년 집중이수제, 2012년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이후 학교체육진흥법, 진로교육법이 마련되면서 환경수업의 편성은 더욱 힘들어졌다. 반면 환경교육진흥법은 2011년에 수립되었으나 오히려 이 시기를 전후해 선택 학교와 중등 환경교사의 수가 크게 줄어든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신 의원에 의하면 "자유학기제, 진로교과, 소프트웨어교과가 필수로 도입되는 2018년에는 환경 선택 학교와 교사는 더 줄어들 것"을 우려하며 "환경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은 날로 높아지는데, 올바른 환경인식을 함양할 환경교과는 점차 입지가 좁아지는 것으로 환경부는 교육부 설득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환경교사모임은 "임용고사를 통한 70명의 환경교사도 이제는 28명만 남았다. 예비 환경교사의 학교 진입은 현재 불가능한 상황이다. 인천과 울산의 중학교에서는 이미 선택학교가 한 곳도 없는 사실상 절멸 상태로 환경 선택학교에 환경교사를 우선 배치할 것"을 제안했다.

중등 환경교사는 2000년 5명을 시작으로 2008년까지 전국에서 총 70명을 선발하였으나 2009년 부터는 현재까지 단 한명도 선발하지 않고 있다.
▲ 환경교사 임용 선발 현황 중등 환경교사는 2000년 5명을 시작으로 2008년까지 전국에서 총 70명을 선발하였으나 2009년 부터는 현재까지 단 한명도 선발하지 않고 있다.
ⓒ 한국환경교사모임

관련사진보기


49만명의 교원 중 28명에 불과한 환경교사들은 공문과 교육청을 통해 과목 변경과 연수를 지속적으로 종용받고 있는 상태로 교육과정이 바뀔 때마다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단위 학교에 스스로 설명해 살아남았다는 것이다.

환경교사들은 과원으로 몰려 복수(부)전공 연수를 통해 타과 이동을 종용받고 있는 상황으로 임용고사 선발 70명도 이제는 28명만 남은 상태이다.
▲ 과원교사로 내몰린 환경교사 환경교사들은 과원으로 몰려 복수(부)전공 연수를 통해 타과 이동을 종용받고 있는 상황으로 임용고사 선발 70명도 이제는 28명만 남은 상태이다.
ⓒ 한국환경교사모임

관련사진보기


한국환경교사모임은 "이제 자유학기제, 진로교과, 연극교과, 소프트웨어교과가 생기면서 그것마저도 힘들어졌다. 미국, 호주, 뉴질랜드, 핀란드는 환경교육의 가치를 교육의 우선으로 삼기 시작했다. 미국은 '과학과 환경'군, 호주는 '지구환경과학'군을 개설하였고, 핀란드는 '환경과 과학'군을 중학교 3년간 17단위로 개설하고 있다"며 "지구 공동의 집, 환경 위기의 시대에 현재와 미래 세대를 위한 생존을 위한 환경교육이 우리나라에도 지금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남윤희 교사(충북고)는 "환경교사는 개인의 성장이 공동체 속에서 어떻게 발현될지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므로, 나와 너를 둘러싼 우리의 관점을 보게하는 융합형 교사로 공동체 사회와 유기적인 연결고리를 갖고 있다" 따라서 "우리, 가족, 지역, 국가, 국제사회, 지구공동체 속에서 살아가는 과정에서 환경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전했다.


태그:#환경교사, #환경교육, #국정감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세먼지 없는 태양과 바람의 나라를 꿈꾸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