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외교부 임수석 대변인
 외교부 임수석 대변인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재외공관장 회의가 오는 22일부터 닷새간 서울에서 열린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2024년도 재외공관장회의가 4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개최된다"면서 "이번 회의에는 대사·총영사·분관장 등 총 182명의 재외공관장들이 참석한다"라고 알렸다.

임 대변인은 "이번 회의에서는 미중 전략 경쟁 심화, 북핵 위협 노골화, 우크라이나·중동 전쟁 장기화 등 지정학적 전환기 속에서 우리 외교가 나아갈 방향을 '튼튼한 안보 외교' '다가가는 민생·경제 외교' '글로벌 중추국가 다자 외교'라는 올해 외교부 주요 정책 실천 과제를 바탕으로 전 재외공관장들과 함께 모색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임 대변인은 "전 재외공관을 명실상부한 수출·수주 전진기지로 만들고, 우리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정책을 발굴하기 위한 논의도 본격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광역단체장들과의 만남 세션에서는 지방 민생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외공관과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 강화 방안을 협의한다"며 "협력을 제도화하는 차원에서 17개 모든 광역단체를 대표하는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와 외교부 간 양해각서도 체결한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재외공관장들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과 외교정책 비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글로벌 복합 위기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며 "전 세계 외교 현장에서 주요 정책 실천 과제 이행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갑질 논란' 주중대사 참석... 이종섭 사퇴로 공석 주호주대사관 참석자 없음
 
제78주년 광복절인 15일 주중 한국대사관에서 열린 경축식에서 정재호 대사가 경축사를 대독하고 있다. 2023.8.15
 제78주년 광복절인 15일 주중 한국대사관에서 열린 경축식에서 정재호 대사가 경축사를 대독하고 있다. 2023.8.15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번 회의에는 부하 직원 갑질에 이어 청탁금지법 위반 의혹으로도 신고 당해 외교부가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있는 정재호 주중대사도 참석할 예정이다. 이종섭 전 대사의 사퇴로 대사가 공석 상태인 주호주 대사관에서는 참석자가 없다.

외교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공관장 회의는 기본적으로 공관장 중심으로 참석하게 돼 있어 대리참석 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태그:#재외공관장회의, #정재호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