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대전유성구을 후보가 12일 대전시의회에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대전유성구을 후보가 12일 대전시의회에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북 치고 장구 치고. R&D예산 누가 깎았었나?"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후보(대전 유성을)가 7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던진 질문이다. 한동훈 위원장은 이날 오전 대전을 찾아 "정부가 이 대전에, 과학 R&D에 대해서 역대 최고 수준의 예산 투입을 공언했고 약속했다"며 "저희가 여기에 특별히 관심이 있는 우리의 이상민(대전 유성을 후보)과 제가 반드시 관철하게 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관련기사 : 충청 도는 한동훈 "이재명, 왜 쇠고기 먹고 삼겹살 먹은 척?" https://omn.kr/286sj).

이에 대해 황정아 후보가 '역사상 유례가 없는 R&D예산 삭감을 단행해놓고 선거가 급해지자 역대 최대 규모의 R&D예산 편성을 약속하는 건 무슨 경우냐'고 지적한 것. 참고로 그는 한국천문연구원 책임연구원으로 누리호 개발에 주도적 역할을 한 과학자로서 민주당에 영입돼 선거에 나섰다.

황 후보는 이날 본인 페이스북에 "여당 대표라는 사람이 대통령 말 한 마디에 유성의 민생경제 그 자체인 R&D예산 4.6조원을 날린 것에 대한 반성조차 없었다"라며 "R&D예산 누가 깎았었나. 국민의힘과 윤석열 대통령 아니냐"고 질타했다.

특히 한 위원장의 'R&D예산 최고 수준 편성 관철' 발언에 대해 "대통령의 기분 따라 북 치고 장구 치면서 국정운영을 해왔다는 자기고백 아니냐"라며 "대전시민들에게 사과하기는커녕 최소한의 부끄러움도 없이 자화자찬하는 꼴이라뇨. 왜 현장 연구자들, 민주당이 R&D예산 삭감하면 안 된다 외칠 땐 가만히 있었나"라고 꼬집었다.

황 후보는 "본인들이 틀렸다는 것을 깨달았으면 '추경이라도 하겠다' 하는 게 정부와 여당의 책무 아니냐"며 투표로 심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윤석열 정권 지금도 국민들을 '입틀막', '파틀막'하는데 (총선에서 승리하면) 더 오만하고 더 무도하고 더 자기들 기분 내키는 대로 하지 않겠나"라며 "대한민국의 주인은 국민이라는 사실, 국민을 거역하는 정권은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셔야 한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준비된 과학기술 전문가 황정아가 여러분들과 함께 대한민국 과학강국 시대를 열겠다"며 "R&D 예산 국가예산의 5% 이상 투입 법제화, 올해 R&D 추경을 통한 R&D 시스템 복원 반드시 해내겠다"고 다짐했다.

녹색정의당 "집단건망증 걸렸나. 사과부터 하는 것이 도리"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전 10시 대전 유성구 노은역 광장에서 개최한 집중유세에서 유성을에 출마한 이상민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전 10시 대전 유성구 노은역 광장에서 개최한 집중유세에서 유성을에 출마한 이상민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 심규상

관련사진보기

 
녹색정의당도 한동훈 위원장을 향해 "사과부터 하는것이 도리"라고 쏘아붙였다.

이세동 녹색정의당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입만 열면 모순이다. 그간 한 위원장은 노동조합, 야당, 교육계에 이어 과학기술계까지 '카르텔'로 뭉친 잠재적 범죄자로 다루던 '검사 정치'의 선봉장이었다"면서 "R&D예산을 앞장서 삭감시킨 검찰독재정권의 기린아였던 그가, 언제 그랬냐는 듯 말을 뒤집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간 행보에 대한 최소한의 사과도 없이 남발하는 선거용 거짓 약속을 국민들이 믿어주실 거라 생각하는 거냐"라며 "R&D예산 삭감에 항의하던 카이스트 졸업생을 입 틀어막던 모습에 대해 한마디 사과도 없이 최고 수준의 예산을 약속하고 있다. 집단 건망증에라도 걸린 게 아니라면 이해하기 어려운 행보"라고 지적했다.

이 부대변인은 무엇보다 "한 위원장은 오늘 약속한 R&D예산 최고 수준 편성이 진심이라면 R&D예산 삭감에 대해 사과하고 카이스트 졸업생에 대해서도 사과해야 한다"라며 "윤 대통령 따라 '아무말 대잔치' 그만하고 최소한의 진정성을 보이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태그:#알앤디예산, #황정아, #대전유성을, #한동훈, #녹색정의당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