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통상 최고위 회의를 열던 국회 당대표회의실이 '컷오프'(공천 배제)된 노웅래 의원 점거농성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 회의 장소를 당사로 옮겼다.
▲ 최고위 회의 장소 당사로 변경한 이재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통상 최고위 회의를 열던 국회 당대표회의실이 '컷오프'(공천 배제)된 노웅래 의원 점거농성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 회의 장소를 당사로 옮겼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우리 노웅래 의원께서 공천 결과에 마음 아픈 일이 있으셔서 우리 회의실을 점거하시는 바람에..."

23일 국회의사당 당 대표 회의실에서 예고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급히 장소를 변경해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개회됐다. 공천관리위원회의 전략지역구 지정 요청에 컷오프(공천배제)된 노웅래 의원(4선, 마포갑)이 공천 과정을 비판하며 회의실을 점거했기 때문이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당사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만나 "공당 결정이 사적 관계로 할 수 있는 게 아니어서 개인적으로 마음이 아프지만 수용하고 이해해주시면 좋겠다"고 했다. 그는 같은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노웅래 의원께서 공관위 결정 때문에 지금 회의장을 차지하고 있어 부득이 이곳에서 회의하게 됐다"면서 회의장을 옮긴 이유를 설명했다.

"노웅래, 기소돼서 컷오프 결정한 것 아니다... 상황 안 바뀌어"

"따를 수밖에 없다."

달래는 듯하면서도, 이 대표의 입장은 완고했다. 노 의원의 공천 탈락 과정에 '문제가 없다'는 해명도 직접 전했다. 이 대표는 "판단 기준은 국민 눈높이고 절차와 판단의 주체가 있다"면서 "(노 의원의 경우) 본인은 절차 상 문제라고 생각하셔도 위반 사실을 인정할 수밖에 없는 사실"이라고 했다. 

이어 그는 "기소됐기 때문에 (전략지역 설정을) 결정한 사안은 아닌 것 같다"면서 "본인이 인정하는 것이 있고, 절차상 실수라고 하시는 것 같기에 그 자체로도 문제가 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한 "어쩔 수 없다는 것을, 그 사실을 수용해주시길 바란다"면서 "이런다고 상황이 바뀌진 않고, 바뀌어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 발표에 따라 사실상 '컷오프'(공천 배제) 된 노웅래 의원(서울 마포갑)이 지난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을 점거하고 공천 배제에 항의하는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오른쪽으로 노 의원이 가져온 침낭과 외투가 보인다.
▲ "컷오프"된 노웅래, 대표실 점거농성 돌입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 발표에 따라 사실상 '컷오프'(공천 배제) 된 노웅래 의원(서울 마포갑)이 지난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회의실을 점거하고 공천 배제에 항의하는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오른쪽으로 노 의원이 가져온 침낭과 외투가 보인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 대표의 바람과 달리, 당은 '비명 찍어내기' 공천 논란과 함께 현역 의원 불공정 평가 의혹이 우후죽순 이어져 그야말로 대혼란 상황이다. 이 대표는 거듭 공천 반발 대상자들에게 '수용'을 요청했다. 

그는 이날 회의에서 "개인적으로도, 당 입장에서도 모든 분들을 다 공천하고 함께하는 것도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그렇게 할 수 없는 안타까운 상황"이라면서 "노 의원뿐 아니라 경선 탈락되신 분들과 심사로 배제되신 분도 있고, 아예 경선 대상자로 선정되지 않으신 분도 계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여러 사정들이 있는데 최종 후보가 되지 못한 분들은 가슴이 아플 것"이라면서 "그 분들의 심정을 100% 헤아리진 못하겠지만 안타까움과 고통을 조금이라도 수용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당의) 불가피함도 이해하고 수용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8년 전 총선에서 자신이 탈락했던 사실을 상기하며 울먹이는 모습을 보였다. 정 의원은 당시 발표했던 백의종군 선언문을 낭독하기도 했다. "당 대표 비판은 일단 멈춰주시고 총선 승리를 위해 뛰어달라"는 대목도 포함돼 있었다. 

정 의원은 잠시 울먹이면서 "요즘 동료들의 컷오프를 보며 마음이 참 아프다"면서 "8년 전 제 심정과 똑같을 거다. 그 마음과 그 시점 제가 안다"고 했다. 그는 이어 "요즘 제 마음도 너무 아프다"면서 "그럼에도 함께 가자"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통상 최고위 회의를 열던 국회 당대표회의실이 '컷오프'(공천 배제)된 노웅래 의원 점거농성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 회의 장소를 당사로 옮겼다.
▲ 최고위 회의 장소 당사로 변경한 이재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통상 최고위 회의를 열던 국회 당대표회의실이 '컷오프'(공천 배제)된 노웅래 의원 점거농성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되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최고위 회의 장소를 당사로 옮겼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태그:#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공천, #노웅래, #비명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