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티2리 주민들이 마을 한 가운데 있는 돈사의 재가동을 막기 위해 펼침막을 내걸었다.
 이티2리 주민들이 마을 한 가운데 있는 돈사의 재가동을 막기 위해 펼침막을 내걸었다.
ⓒ <무한정보> 최효진

관련사진보기

 
축사를 둘러싸고 충남 예산군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지난 7월, 봉산면 대지3리 주민들은 새로 문을 연 돈사에서 악취가 흘러나온다며 펼침막을 내걸었다. 마을에는 우·돈사 3개가 있었지만, 최근 지어진 새로운 돈사에서 악취가 난다며 민원을 제기했다.

대술면 이티2리 배티마을 주민들도 비슷한 고충을 털어놨다. 이곳 주민들은 얼마 전 마을과 면소재지 입구에 펼침막을 내걸었다.

마을 한 가운데 있던 돈사가 한동안 운영을 하지 않아 폐업한 줄만 알았는데 최근 운영을 재개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환경과는 해당 돈사에 대해 가축분뇨배출시설 허가 신청을 했다고 말했다.

한 주민은 "밥 먹으려고 하면 파리떼들이 까맣게 밥 위에 앉아 마치 콩밥 같았다. 주민들은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을 받았지만 참았다. 2년 넘게 운영을 안 해 '이제는 살만하겠구나' 생각했는데 또 돼지를 키운다고 하니 속이 터진다"고 하소연했다. 

돈사는 마을회관에서 20미터 정도 떨어져 있으며, 마을 한 가운데에 자리를 잡고 있다. 최초 돈사는 마을에 거주하는 부부가 운영했지만, 나이가 들면서 외지인에게 팔렸다. 경매를 통해 2/3는 회사가 인수했고, 1/3는 외지인이 가지고 있다.

돈사는 7개동이 허가가 나 있다. 그 중 최신 시설과 일부 동만 사용한다는 것을 제시했다.

김원규 이티2리 이장은 "새로 지어도 주민들이 반대할 정도인데 리모델링 정도만 하고 돈사를 운영한다고 하니 안타깝다"며 "마을에 오래 살던 주민도 축사를 한다고 하면 의가 상한다. 그런데 같이 살지도 않으면서 축사를 한다고 하면, 주민들이 반발을 하지 않겠나"라며 마을 분위기를 전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 예산군에서 발행되는 <무한정보>에서 취재한 기사입니다.


태그:#돈사, #악취, #예산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본인이 일하고 있는 충남 예산의 지역신문인 <무한정보>에 게재된 기사를 전국의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픈 생각에서 가입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