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53주기를 맞아 강북구 지역·노동 단체들이 함께 준비한 전태일 추모주간 행사가 11월 16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된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는 추모주간 행사는 강북구 노동인권네트워크와 강북구 노동자종합지원센터 민주노총 서울본부 북부지역지부 공동 주최로 진행한다.

추모주간 첫날인 16일은 저녁 7시, 롯데시네마 수유점에서 '열 개의 우물' 영화상영회를 진행한다. 열 개의 우물은 1980년대 인천의 빈민지역에서 선택의 여지 없이 먹고 살아야 했던 여성들과 그녀들의 아이를 돌보기 위해 그곳으로 들어간 여성들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로 제 15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상영작이다.
 
제2회 강북구 전태일 추모주간 웹자보
 제2회 강북구 전태일 추모주간 웹자보
ⓒ 강북구노동인권네트워크

관련사진보기

 
둘째날인 17일에는 안산 노동공제회 '(사)일하는 사람들의 생활공제회 좋은이웃'의 활동사례를 공유하는 노동공제회 초청 간담회가 저녁 7시, 강북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 4층 커뮤니티홀에서 진행된다.

'좋은이웃'은 안산・시흥지역 노동자들의 생활안정과 권익증진을 위해 2015년 3월에 창립한 단체로 신뢰와 우정, 협동, 일하는 사람들의 존중받는 사회를 가치로 두고 활동하고 있다. 주최 측은 간담회를 통해 노동공제회의 목적과 취지, 활동사례를 공유하고 추후 강북구에서 노동공제회 활동의 가능성을 준비하고 타진할 예정이다.

마지막 날인 18일에는 '전태일과 함께하는 가을 소풍'이 진행된다. 오전 9시, 강북구청 앞에서 집결해 전태일 열사가 분신 항거한 장소인 평화시장과 전태일 열사 등 여러 노동열사들이 잠들어 있는 마석모란공원을 둘러보며 전태일이 남긴 정신의 의미를 새기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2회째에 접어든 강북구 전태일 추모주간은 자치구 차원에서 드물게 진행되는 노동인권 행사로 주목받고 있다. 행사를 공동 주최한 강북구노동인권네트워크 관계자는 "노동자들의 인간다운 삶을 위해 투쟁했던 전태일 열사의 정신을 기리고 동네에서 노동현실과 노동의 가치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뜻깊은 자리"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태그:#강북구, #전태일, #전태일추모주간, #노동인권, #평화시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