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0월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헌법재판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0월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헌법재판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 오마이뉴스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대한민국은 조선일보가 두려워하는 연합정치의 시대로 나아가야 한다."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말이다. 이 의원은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선일보가 무엇을 두려워하는지 알겠다, 국민의힘의 선거법 개악 시도가 실패하여 증오정치-반사이익구조가 깨지고 연합정치가 시작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3일 조선일보는 <"대통령 거부권도 무력화 가능"…벌써 '총선 200석' 거론하는 야(野)> 기사를 통해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이 내년 4월 총선 목표로 '200석'을 말하고 있다"라며 "당 안에서는 '승리에 도취돼 아무 말이나 한다'는 비판이 나왔다"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이 신문은 같은 기사에서 "200석은 법안 통과는 물론이고 개헌과 대통령 탄핵소추까지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는 '절대 의석'"이라며 "이 같은 구상에 민주당 안에서는 '헛된 망상'이라는 비판이 적지 않다"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민주당 단독 200석'과 저의 '연합정치' 메시지는 완전히 다른데도 (조선일보가) 우격다짐으로 같은 것으로 나열하고 있다, 도매금 취급하고 싶은 것"이라며 "저는 민주당 의석이 지난 총선의 180석보다 줄어드는 한이 있더라도 신진세력과 연합정치해서 지금의 증오정치 구조를 끝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증오정치-반사이익구조가 깨지고 대통령 결선투표제가 도입되면, 윤석열 대통령과 같이 일 안하는 대통령, 상대를 공격해서 반사이익만 누리는 대통령은 다시 탄생할 수 없다"라며 "대한민국은 조선일보가 두려워하는 '연합정치'의 시대로 나아가야 한다, 국민의힘의 선거법 개악 요구를 거부하자"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 의원은 지난 1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연합정치' 개념을 상세히 설명한 바 있다. 그는 "내년 총선 우리 당의 최대 목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법률안 거부권 행사 기반(국민의힘 의석을)을 100석 이하로 최대한 내리는 것"이라며 "그러기 위해서는 연합 200석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노란봉투법, 양곡관리법, 이태원참사특별법 포함해서 방송법, 간호법, 김건희특별법, 모든 법안들에 대해서 거부권을 행사하거나 아니면 거부권 행사를 시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한마디로 대한민국 정치가 정말 올스톱 상태"라고 진단했다. 

이어서 "연합 200석은 민주당 단독의 힘만으로는 할 수가 없다, 합리적인 보수세력·진보야당들과 협력해야 한다"라며 "윤 대통령이라는 존재가 이걸 가능하게 하고 있다, 그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최근 국민의힘 쪽에서 비례대표 47석을 병립형으로 돌아가자고 제안했는데, 이건 양당 카르텔법"이라며 "병립형으로 되돌려놓으면 2020년 득표율로 계산했을 때 거대 양당 합쳐 290석이 나온다"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현행법은 연동형이라고 해서 47석의 비례대표 의석을 일종의 골목상권으로 다양한 정당들이 가져가도록 보장해주는 것"이라며 "제가 갖고 있는 의원직을 걸고라도 (병립형으로 되돌리자는 국민의힘의 선거법 개악을)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못 박았다. 

태그:#이탄희, #연합정치, #조선일보, #200석
댓글1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